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피커 안작가 Nov 17. 2023

내가 뭘 좋아하는지 알지 못했던 이유

“다음 이야기는 작은누나랑 너와 관련된 이야기야!”     

“그럼, 안 좋은 거 썼겠네?”     

- 피해의식


작은누나가 나에게 이런 이야기를 한 적 있다.

“야, 모든 사람이 다 너처럼 하고 싶은 게 있어야 한다고 착각하지 마.”

(내가 무슨 말을 했기에 누나가 저 말을 했었는지 기억나지 않는다.)

이어서 작은누나는

“그러니 너처럼 하고 싶은 게 있어야 하는 게 당연하다는 듯 말하지 마.”     

정말 크게 한 대 맞은 기분이었다.

충격적이지만 누나의 말은 58.000% 사실이었다.

강사인 나에게 편협한 생각을 버릴 수 있도록 해 준 계기가 되었다.

‘그래, 모든 사람이 하고 싶은 게 있어야 하는 건 아니야.’

이렇게 설득된 듯 살아가고 있었다.

솔직히 말하면 설득된 척 멘붕이 온 상태로 살고 있었다.     

그러다 지금의 아내와 연애 시절,

그녀가 여자친구였을 때 충격적인 말을 또 한 번 듣게 된다.

“오빠는 하고 싶은 게 왜 이렇게 많아요?”

(작은누나랑 성격은 비슷하다고는 생각했었는데, 사상까지 비슷할 줄이야!)

“그렇게 살면 안 피곤해요? 삶이 재미있어요?”

(피곤할 때도 있었지만 재미있는 삶을 살고 있긴 했다.)

여자친구는(현, 아내) “난 하고 싶은 게 없지만, 내 삶에 만족하는데요?”

라는 말을 해주었다.     

나는 정말 궁금했다.

‘저 둘은 정말 하고 싶은 게 없을까?’

(차라리 그랬다면 멘붕이 오지도 않았겠지?)     

“아, 그때 그거 먹을 껄. 니가 좀 더 적극적으로 해라고 하지.”

“아, 그때 그거 살 껄. 니가 좀 더 적극적으로 사라고 했어야지.”

“아, 그때 거기 갈 껄. 니가 좀 더 적극적으로 가자고 했어야지.”

(여기서 말하는 니는 전부 나다.)     

작은누나의 삶은 껄껄껄 그 자체였고     

“아, 나 프랑스 가는 게 로망 중 하나였는데, 오빠가 보내 줄 거야?”

“아, 나 삿포로 눈밭에 묻혀서 사진 찍는 게 로망 중인데, 오빠가 찍어 줄 거야?”

“아, 나 이 가방 몇 년 전부터 갖고 싶었던 건데, 오빠 나 이거 사도 돼?”

(여기서 말하는 오빠도 전부 나다.)     

아내의 삶은 로망 그 자체였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좋아하는 게 사라지는 이유가 뭘까?

좋아하는 것 -> 직업

좋은 직업을 위해 필요한 것 = 대학

좋은 대학을 위해 필요한 것 = 성적

결론, 난 좋아하는 게 없어!      

고작 성적에 맞춰서 자신의 좋아하는 걸 찾다 보니,

자기가 좋아하는 걸 보지 못하고 있는 것!     

하고 싶은 게 있다면 남보다 잘할 필요는 없다.

하고 싶은 게 있다면 직업이 아니어도 좋다.

하고 싶은 게 있다면 성적 따위는 필요 없다.     

자연스럽게 하다가 취미로 끝날 수도 있겠지만,

자연스럽게 직업으로 연결될 수도 있지 않을까?

그러니 일단, 그냥 남 눈치 보지 말고 하면 된다.     


고작 직업 100개도 모르면서 거기서 나를 찾고 있는 거야?

고작 세상에 있는 직업에서 나라는 존재를 가두고 있었다니!

틀에서 벗어나면 진짜 나를 볼 수 있을 거야!

이전 02화 네가 좋아하는 일만 하며 살 수 없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