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모 NAMO Apr 09. 2024

EP18. 할 일이 많아 길을 잃었을 때

당신의 손에 닿는 건 무엇일까?

'빨래더미 산에 파묻혔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

라는 글을 본 적이 있는데,


수많은 빨래에 아득해지지만 결국엔

'내 손에 닿는 빨래부터 하나씩 해치워야 한다'

라는 너무나 당연한 말을 봤었다.


저 높이 있는 빨래를 보며

"저건 언제 해치우나" 한탄 말고

"저기까지 갈 수 있을까" 걱정 말고

우선 내 손이 닿는 거리에

내가 당장 할 수 있는 거부터 하라는 말이었다.


그게 너무 와닿아서 나도 할 일이 많아

길을 잃고 아득해지면 이 말을 꼭 떠올린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내 손에 닿는 일은 무엇일까?


내가 지금 챙겨야 할

내 옆에 있는 사람들은 누구일까?

하고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EP17. 인생을 버티게 해주는 말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