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희경 Jun 18. 2024

책 쓰기의 콘셉트는 어떻게 정해지는가?

책 쓰기 관련 강의나 상담을 할 때,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에 하나가 바로 콘셉트입니다. 책 쓰기는 콘셉트와 목차가 80%를 차지합니다. 그만큼 콘셉트 잡기와 목차 작업하는 게 가장 어렵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책 쓰기 콘셉트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판사와 계약을 하는 조건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콘셉트입니다. 콘셉트가 확실하지 않은 원고는 계약까지 가기 어렵습니다.


콘셉트를 정하는 방법은 우선, 나는 누구인가? 에 대한 질문부터 시작합니다.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질문이 중요한 이유는 자기 이해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그 사람이 갖고 있는 콘텐츠를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제가 첫 책을 냈을 때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나는 누구인가?


-30대 여성, 기혼, 임산부

-독서와 글쓰기를 하며 태교를 하고 있다.

-여행광이며 임산부임에도 매주 제주 여러 곳을 다니며 일상 여행 중이다.

-임신/태교/ 육아 관련 책을 100권 정도 읽었다.

 


책의 콘셉트는 어떻게 할 것인가?


제주 여행 책을 쓴다. 지금까지 선배 엄마가 직접 여행을 하며 쓴 여행기는 없었다. 저 출산 시대에 아이를 한 두 명만 낳는다면 사람들이 태교에 더 관심을 가질 것이다. 선배 엄마가 직접 배 불러 다녀본 곳을 중심으로 해서 에세이 형식을 빌려 편안하게 쓴다.


저는 이런 식으로 첫 번째 콘셉트를 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이후에도 세부적인 콘셉트를 정하는 데까지는 어려웠습니다.



<책 쓰기는 퍼스널브랜딩의 꽃입니다>


저는 예비 저자분들을 코칭할 때,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그들이 가진 강점을 뽑아내고 있습니다.  예비 저자의 세부적인 콘셉트를 정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이 하는 일, 가치관, 습관, 취미, 특기, 특별한 스토리 등 다양한 부분이 고려됩니다.


그중에서 출간 후 독자의 관심을 끌만한 소재이고, 트렌드와 맞으며 판매하기에 수월한 주제를 정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 쓰기 콘셉트가 중요한 이유는 책을 내는 순간, 퍼스널브랜딩이 되어 바로 수익화가 가능하고, 사람들에게 각인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요즘은 내용보다 콘셉트가 좋은 책이 더 잘 팔리는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을 고려해서 콘셉트가 정해집니다.





또한, 요즘은 내용보다 콘셉트가 좋은 책이 더 잘 팔리는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을 고려해서 콘셉트가 정해집니다.


만약, 책을 쓰고 싶은다면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질문을 먼저 던져 보시기 바랍니다. 자기 이해가 충분히 되어 있고, 출판시장에 대한 이해가 잘 되어 있다면 혼자 쓰셔도 됩니다. 단, 콘셉트를 정하는 것이 어렵다면 출판 기획자의 도움을 받으면서 자신의 콘텐츠를 강화시키는 작업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전 05화 출판사에서는 어느 만큼 수정해 주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