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병현 Apr 19. 2020

KAIST 대학원 조기졸업자가 알려주는 IQ검사 조작법

코딩하는 공익

  미안하다. 조회수를 높여 보려고 제목에서 어그로를 좀 끌어 봤다. 이 글에서는 IQ검사 결과를 조작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을 소개한다. 이 방법을 따라해서 부당한 이득을 취하라고 공개하는 것이 아니라, 그만큼 높은 IQ검사 결과가 얼마나 허황된 것인지 지적해 보고 싶었다. IQ를 속여서 부당한 이득을 취한다면 이는 사기다. IQ검사는 병원과 법원에서도 인정하는 웩슬러 지능검사만 신뢰하도록 하자. 또한 160이 넘어가는 IQ는 일단 의심하고 보자.



  최근 IQ와 관련된 글을 여러 편 다뤘었다. 아무래도 '희소한 점수'라는 소재 자체가 희소하기도 하고, 이걸 주제로 쓴 글은 더더욱 희소하기 때문이다. 글쟁이로써 남들과는 차별화되는 글 소재를 그냥 넘어갈 수는 없지 않은가.


  공학과 과학분야에서는 P-value라는 개념이 있는데, 쉽게 설명하자면 '어떤 가설이 틀릴 확률'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학자들은 가설을 세우고, 그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실험을 해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 데이터를 통계적인 방법으로 분석해서, 가설이 틀릴 확률을 구하는 것이 과학자들이 하는 주된 업무라 생각해도 무방하다. P-value가 5% 미만이면 훌륭한 연구결과로 인정받는다. 간혹 조건을 깐깐하게 보더라도 1% 미만이면 아주 훌륭한 결과로 평가받는다. 어떤 임계수준을 넘어서면 그 이후는 똑같다. P-value가 5%건 0.005%건 '가설이 타당한 것 같습니다.' 이상의 의미는 가질 수 없다. IQ테스트도 마찬가지다.


  애초에 지능검사란 고지능자를 가려내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특수한 도움 없이는 사회생활을 영위하거나 교육과정을 따라가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구분해 내기 위해 만든 검사다. IQ란 "이 사람은 보조가 필요할만큼 지능이 낮습니다" 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이라고 보면 된다. IQ점수가 80점 밑(하위 10%)이면 이 가설은 참이라고 보고 각종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장치.


  IQ란 단순히 사람들을 일렬로 세워 두고 '등수'에 따라 부여하는 점수이므로, 사람을 줄세우는 기준에 따라서 값이 바뀐다. 따라서 높은 IQ란 그저 통계적인 공식에 대입해서 도출될 뿐인 가상의 점수이며, IQ가 어느정도 이상 높다면 '퀴즈를 잘 풀었습니다.' 이상의 의미는 딱히 없다고 봐야한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가장 정확한 IQ테스트는 수능 표준점수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같은 날, 같은 문제를 풀고,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며, 엄격한 감독 안에 치러진다. 시험 결과에 따라 전국 석차가 결정되며, 점수는 통계 기법을 거쳐 표준점수로 변환된다. 최고의 조건 아닌가? 더 상세한 이야기는 이전 글을 참조하기 바란다.  


  1%, 0.07%를 다뤘으니 이번에는 조금 특수한 단체를 다루어 보려고 한다. 또한 별 노력을 들이지 않고 높은 IQ점수를 공인받을 수 있는 꼼수도 공개한다. 의학계에서 인정해 주지 않는 160 이상의 높은 아이큐가 얼마나 허황된 것인지를 알려주고자 하는 것이니 부디 따라하지는 않기를 바란다. IQ를 속여서 이득을 취한다면 이는 명백한 사기이므로 범죄다! 

  

이미 정답이 공개된 테스트에 응시하기

  전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고지능자용 지능검사(High-range IQ Test)들이 있다. 까놓고 말해 이 권위를 어떤 의학적이거나 심리학적인 연구결과가 뒷받침하고 있는지는 도저히 모르겠다. 19세부터 60세까지 표본을 2,200명 채취해 설계한 웩슬러 지능검사도 부정확하다는 지적이 나오는데, 저런 테스트들은 응시자가 많아봐야 세자리 수 초반이며, 심지어 30명 수준인 검사도 있다. 이런 적은 표본끼리 경쟁하는 시험에서 높은 등수를 차지한다고 해 봐야 신뢰도가 있는 통계인가? 심지어 대부분의 테스트는 돈만 내면 두번이고 세번이고 응시할 수 있다. 같은 시험을 여러 번 풀면 당연히 점수가 높게 나오지, 이게 어떻게 지능검사냐?


  여하튼, 이런 고지능 검사 중에서는 기술력이 부족해 시험지를 온라인에 미리 공개해 두는 시험들이 많다. 사람들이 자유롭게 풀어 보고, 답지를 제출하면서 돈을 입금하면 출제자가 채점을 하고 결과를 보내주는 방식이다. 이 중에서도 가장 유명하고, 널리 알려진 시험은 타이탄 테스트(Titan Test)다.


이어지는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hban.tistory.com/27



매거진의 이전글 IQ 상위 0.07% 고지능자를 위한 단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