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우 Oct 11. 2022

미래를 내다보는 아이

꿈에서 본 구급상자

잠자기 좋은 계절이라 재하는 매일 늦잠을 잔다. 깼다 다시 자는 기술도 늘었다. 슬쩍 눈 떠서 상태 보고 다시 잔다. 아직 시계 보지 못하지만 들어오는 햇빛의 각도를 보고 아는지 이쯤 일어나면 아빠가 어린이집을 안 보내는 경계선 즈음에 일어난다. 하지만 나도 3년쯤 애를 보다 보니 악에 받혀 순순히 넘어가지는 않는다. 어떻게든 씻기고 입혀서 열 시 반쯤 어린이집 문 앞에 다다른다. 치고 박은 흔적이 곳곳에 남은 초췌한 부녀를 보고 원장님은 늘 말씀하신다.

「우리 재하 푹 자고 왔어?」     



일어나는 분위기는 늘 천차만별이다. 아무래도 꿈 때문인 것 같다. 만 3~4세 즈음이 꿈과 현실을 구분 못하는 때라는데 꿈에서 잘 놀았으면 기분 좋게 일어나는 것이고 좀 서운하게 했으면 일어나자마자 울고불고 꼬장을 부리며 보복을 한다. 무슨 꿈 꿨냐고 물어보면 대부분 엄마아빠를 포함한 친인척 관련 내용이다. 

「재하야, 꿈에 뽀로로는 안 나와?」

「뽀로로가 티비에서 어떻게 나와아!!」     



꿈 관련된 것으로는 재하의 큰 이모가 가장 큰 피해자이다. 조카의 꿈속에 종종 악역으로 나오는 모양이다. 한 번은 재하가 일어나자마자 대성통곡을 했다. 자기 딸기 우유를 이모가 먹었다는 것이었다. 이모는 평생 입에도 대보지 않은 딸기우유 덕분에 다짜고짜 아침부터 욕을 먹었다. 또 이번에는 재하가 자고 일어나더니, 두 개 있었던 자기 구급상자 세트를 이모가 하나 가져갔다고 했다. 사실 원래 재하 구급상자는 하나뿐인데 어디서 뭘 봤는지 꿈자리에서 하나 더 늘려와 이모에게 누명을 씌워버렸다. 하도 뭐라 뭐라 하니 조카에게 약한 이모는 해명보다 지갑을 열었다. 빠른 배송으로 병원놀이가 날아왔다. 그리고 그걸 본 재하는 이모가 간밤에 가져간 구급세트가 맞다고 했다. 재하는 꿈에서 구급상자를 양손에 하나씩 가질 자신을 먼저 본 모양이다. 예지몽이 따로 없었다.      


꿈에서 본 구급상자... 원래 두 개야!!



성경 「다니엘서」에 이런 이야기가 나온다. 바빌로니아의 왕 네부카드네자르 2세는 악몽을 꾼다. 기분이 안 좋아진 왕은 사제, 무당, 학자 등등을 불러다 자기가 꾼 꿈이 무슨 의미냐며 묻는다. 문제는 지도 무슨 꿈 꿨는지 기억 못 하면서 그랬다. 당연히 꿈 전문가들도 뭔지 대강이나마 들어봐야 썰이라도 좀 풀 수 있었을 터였다. 물론 「다니엘서」인 만큼 주인공 다니엘이 짜잔 하고 나타나 왕의 꿈을 보지도 않고 해몽해 영웅이 된다. 그렇지만 신에게 선택받지 못했던 소시민 점쟁이들은 그것도 못 맞추고 월급 받냐며 욕만 먹고 감방에 갇히게 된다. 그동안 살면서 이 엑스트라들에게 관심도 없었건만 이모를 잡는 우리 딸을 보니 종교를 가진 지 어언 40여 년 만에 처음으로 그 점쟁이들의 억울함이 공감되었다. 뭐 어찌 되었건 이제 꿈이 현실이 되는 것을 경험했으니 앞으로가 좀 걱정되긴 한다. 꿈에서 어린이집 다녀왔다고 안 가도 된다고 하는 거 아닌가 모르겠다. 덩달아 나도 애 키우다 보니 이게 꿈인지 현실인지 구분 안 되는 경우가 있다. 꿈에서도 딸내미 시중드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 듯하다. 장점은 하나 있다. 이제 군대 꿈은 꾸지 않는다.

이전 15화 엄마가 친구들과 놀러 가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