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몇 년 전 처음 부동산 중개업을 시작했을 때 깜짝 놀랐습니다.
‘한국의 부동산 중개업은 이렇게 낙후되어 있었나?’
아직도 80년, 90년 대의 복덕방 아줌마, 아저씨의 중개 행태에서 별로 달라진 것이 없었던 것이었습니다.
대부분의 동네 공인중개사들은 광고를 내고 부동산 사무실에서 손님을 기다리다가 손님이 오면 물건지에 가서 문을 열어주고 물이 잘 나오는 지 확인해 주며 머리 속에서는 자신의 중개 보수만 계산하고 무조건 계약만 종용하는 그런 중개들을 하고 있었습니다.
한편 강남의 대형 부동산 사무실은 대부분 피라미드 회사처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팀장이 되기 위해 몇 년 동안 적은 수수료를 받으며 최하위직부터 일해야 했고 대부분은 팀장이 되기전에 이직을 하는 그런 시스템이었고 심지어 대부분의 직원은 공인중개사가 아닌 중개보조원이었습니다.
지켜보니 공인중개사들이 가장 많이 걱정하는 것이 본인이 중개하는 물건을 다른 공인중개사가 중개하는 것이었습니다.
전속 중개 제도가 있지만 그런 제도를 활용하기보다는 지인이라는 이유로, 혹은 그동안 월세 중개를 하며 건물 관리를 하였다는 이유로 무조건 본인이 무조건 중개를 해야 한다고 착각하며 혹여 다른 공인중개사가 중개 하면 빼앗겼다고 생각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이 벌어지는 이유는 본인의 역량이나 전문성이 아닌 우연히 얻어 걸리는 중개를 해와 서입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공인중개사가 그저 도장만 찍어 주고 터무니없이 많은 중개보수를 받는 것으로 생각 할 것입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도 공인중개사의 사회적 위치는 낮을 뿐 아니라 깡통전세사기 등의 부동산 관련 사건 사고 시 여론의 뭇매를 맞는 직군으로 여겨 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주먹구구식의 시스템에서는 전문가적 지식과 소양을 키워 공인중개사가 다른 전문 직업군처럼 전문가로서 대접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계속 공부하고 있으며 그것을 아낌없이 나누고 있습니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류의 분들에게 권유합니다.
첫번째는 빌딩을 팔려는 사람, 사려는 사람, 부동산 투자를 처음 하려는 초보 투자자들을 위해 서입니다.
부동산 책을 읽으며 어려운 얘기나 도표만 나와서 읽기 힘든 분들에게 특별히 권합니다.
이 책은 어려운 전문 용어도 없고 보기 힘든 그래프도 없습니다. 페이지 수만 채우는 사진도 가급적 많이 안 넣었습니다.
두번째는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따려는 사람, 자격증이 있어도 감히 개업을 못하는 사람, 개업을 하여 경력이 10년이 넘었어도 빌딩 매매 중개를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권합니다.
처음에는 별도 섹션을 나눠서 편집하려고 했으나 중복되는 내용들이 있어서 통합하여 편집하였습니다.
오히려 더 나은 듯합니다. 매도자, 매수자, 공인중개사가 각자의 상황을 잘 인식해야 더 좋은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편안히 읽으면서 따라오면 부동산 투자를 어떻게 해야 할 지 쉽게 알 수 있게 구성하였고 공인중개사분들은 빌딩 매매 중개를 어떻게 해야 할 지 쉽게 알 수 있는 지침서가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되도록이면 글을 장황하게 쓰려 하지 않았고 요점만 간략하게 적으려 노력했습니다. 바쁘시면 굵은 글자만 읽어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을 쓰기 위해 그동안 출간되었던 부동산 투자 관련된 책을 많이 읽었습니다.
새삼 느끼는 것이 있습니다. 그동안 그렇게 많은 부동산 투자에 관한 책 중 공인중개사에 관해 쓰여 진 책은 거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왜 그럴까? 대부분의 부동산 투자자들은 빌딩을 팔기 위해, 사기 위해 공인중개사부터 만납니다. 그런데 왜 공인중개사에 대한 책이 없을까?
결론은 부동산 투자 시 공인중개사의 도움이 크지 않았거나 전문가로서 대접을 못 받고 매매 시 그들의 도움이 크지 않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저는 부동산 투자 시 공인중개사의 역할이 엄청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 그런 내용을 많이 적었습니다.
부동산 투자자들은 공인중개사의 서비스를 어떻게 잘 이용 할 수 있는 지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공인중개사들은 매매 중개 시 고객 응대부터 매매 중개의 마무리까지 모두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모쪼록 이 책을 읽는 모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