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책첵토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N THE RECORD May 25. 2019

미디어 리터러시에 불을 켜라

책첵토크 시즌2 #09. 온더레코드 문숙희 매니저와 함께(1)

 책첵토크는 생각할 거리가 많은 책 또는 자료를 보고 대화하는 자리로 해당 주제를 깊이 있게 사고하는 호스트와 함께합니다. 책첵토크 시즌 2 일곱 번째 시간은 온더레코드 문숙희 매니저와 함께 브런치 연재 글 <지금 우리가 주목하는 배움 - 미디어 리터러시>를 읽었습니다. 지난 3-4월에 걸쳐 현재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살펴보고, 뉴스 리터러시, 유튜브 리터러시, 메신저 리터러시에 주목하여 글을 연재했습니다. 온더레코드가 주목하는 배움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궁금한 교육자들과의 대화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대화도 기대하고 있어요 :) 


문숙희 매니저(이하 문) : 미디어 리터러시를 주제로 연재했던 글이 읽기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미디어 리터러시라는 단어가 여러분에게 어떠셨는지 궁금해요. 올해 온더레코드가 제안할 키워드를 고민하다 발견했지만 그게 뭐냐고 물어본다면 바로 설명하지는 못하겠더라고요. 분명 단어로는 많이 써왔고 필요하다고 이야기했지만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이야기하는 건 백지상태였거든요. 그래서 이야기를 시작할 필요가 있겠다고 생각하며 연재 글을 썼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좋아해 주셨던 건 정리가 필요한 시점에서 필요한 콘텐츠였던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미디어 리터러시를 어떻게 알고 있나요? 


문 : 영국에서는 1930년도부터 통용되던 단어입니다. 그런데 왜 요즘 주목해야 하느냐고 물어보신다면 아마 콘텐츠가 담기는 그릇, 미디어가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넷과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전통적인 콘텐츠의 흐름을 바꿨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변화는 스마트폰으로 시작한 1인 미디어 시대가 도래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여러 가지 매체가 하나의 기기에 들어오게 된 거죠. 하나의 매체를 여러 명이 같이 보는 것에서 혼자 보는 것으로 바뀌고, 제공받는 것에서 어떤 콘텐츠를 소비할지 선택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텍스트와 이미지 기반의 신문에서 다양한 표현 방식들이 섞인 매체가 나타나고 있죠. 그래서 더 분별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영상에 소리와 자막을 다르게 담는다면 음소거의 상태에서는 잘못된 정보를 분별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미디어 리터러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콘텐츠를 이루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죠.


 우리는 이제 영향을 주고받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하나의 미디어만 소비하지 않거든요. 출판사와 판매량으로 영향력을 평가하던 때에서 얼마나 많은 스마트폰에서 보이는가가 영향력의 척도가 됩니다. 좋아요, 하트를 누르는 것도 영향력을 행사하는 거죠. 모두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시대에 사는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미디어 리터러시의 시작은 내 영향력을 알고 내가 사용하는 여러 미디어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지 아는 것이 아닐까요? 또는 의도를 가지고 만들어진 콘텐츠라는 것을 아는데서 시작하지는 않을까요? 이렇게 생각을 구체화하다 광범위해지는 범위 안에 서로 가장 많은 영향을 주고받는 3가지의 매체를 집중해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뉴스, 유튜브, 메신저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글을 가장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책첵토크에 참석했던 9분의 답을 모았습니다.

저는 <뉴스 너머의 뉴스를 읽기 위해>를 가장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리터러시라고 하면 몇 년 전만 해도 문해력으로 이해하고 나의 생각을 어떻게 이야기할 수 있을까 정도였죠. 하지만 지금은 미디어 환경뿐만 아니라 많은 것을 함축하고 있는 용어, 매체 각각의 특성을 공부해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뉴스 너머의 뉴스를 읽기 위해> 글은 너무나 정리가 잘 되어 있는 데다 공공기관의 여느 보고서와 달리 재밌고 친근한 톤 앤 매너가 맘에 들었어요. 메신저도, 유튜브도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 채널이지만 어떻게 사람들이 올바르게 세상을 이해할까 생각했을 때 뉴스부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교육은 어떻게 할지도 고민입니다.


저는 <유튜브 리터러시는 달라 달라>가 흥미로웠어요.

 정보를 전달하는 에디터로 일하며 자연스럽게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심이 생겼어요. 요즘 유튜브엔 아이들이 보기에 적합하지 않은 언행과 태도를 그대로 보여주는 콘텐츠까지 엄청나게 많은 수의 영상이 올라오더라고요. 괜찮을지 걱정 반 놀라움반이었어요. 그런데 연재 글에서 아이들은 충분히 나쁜 콘텐츠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고 스스로 기준을 세우고 있다고 말하더군요. 충격적이었어요.


저는 <미디어가 된 메신저>가 제일 재밌더라고요. 

 지역아동센터에서 책을 읽고 글을 쓰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는데 아이들의 역량이 많이 떨어져 있다는 걸 알고는 리터러시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메신저마저도 미디어 리터러시 안으로 들어올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었는데 사적인 영역을 벗어나 매체로 보는 관점이 재밌었습니다. 


브런치의 글을 뽑아서 줄을 그어가며 읽은 분도 있었어요.


문 : 딱 분리되는 게 아니라 뉴스는 메신저도 유튜브도 다 통합니다. 메신저에 유튜브 영상을 공유하는 등 연결이 되어있기도 하죠. 그래서 더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 리터러시는 주제를 잡고도 어떻게 써야 할지 잘 모르겠어서 거꾸로 캠퍼스의 중등교육과정의 나이 때 아이들에게 다짜고짜 물어봤어요. 정말로 유튜브로 검색하는지, 유튜브에서는 뭘 보는지 등등. 그런 대화의 기록을 모은 거예요. 


 저는 뉴스 리터러시가 제일 재미있었어요. 


 저도 뉴스를 즐겨보지는 않아요. 페이스북 타임라인에서나 포털로 접했죠. 좋은 기사는 좋은 거고 그렇지 않은 기사들은 걸러봐야지 정도로 생각했는데 뉴스 리터러시 글을 쓰기 위해 알아보니 온라인 신문사는 8천 개에 하루에 생산되는 뉴스의 양만 6만 개라고 해요. 사실 우리가 이 글들을 일일이 확인할 수는 없죠. 많은 기자분들을 만나고 관련 자료를 찾아보면서 뉴스가 재미없었던 이유도 알게 되고 뉴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실마리가 보이더라고요.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보시기를 원했지만 <뉴스 너머의 뉴스를 읽기 위해>가 가장 반응이 적었어요. 여전히 갈길이 멀고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불을 켠 느낌이었어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뭐야?' 했을 때 '이런 거구나!' 했던 순간들이 있었어요. 


미디어 리터러시를 준비하며 가장 먼저 읽은 책 < 미디어 리터러시>에서 '만약 당신이 TV 토크쇼를 재료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한다면 던질 수 있는 질문들'이라는 파트를 마주쳤습니다. 한 번도 TV를 보면서 이런 질문을 던진다는 생각을 한 적이 없었어요. 이런 것이 미디어 리터러시고 그냥 넘어갈 수도 있는 부분에 질문을 던지면서 시작하는 거라는 생각에 이릅니다. 아마 글을 보시면 미디어 리터러시의 5가지 요소가 있는데 그 모든 게 시작되기 위해서는 좋은 질문과 문제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여러 번 참고했던 흔적이 있는 책 <미디어 리터러시>는 대화 중에도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어요.


 유튜브 리뷰를 재료로 한다면 이런 질문들을 던져볼 수도 있을 거예요. 

리뷰를 하는 사람이 해당분야에 얼마나 일가견이 있는지 

느낌이나 재미 위주가 아니라 사실 위주로 말하는지 

직접 구매한 제품인지 

편집된 영상인지 

정말 라이브로 처음부터 끝까지 찍은 영상인지

라이브 영상이라면 시청자들이 주는 반응에 따라 코멘트가 바뀌지는 않는지

채널과 영상에서 다루는 콘텐츠에 따라 던질 수 있는 질문이 달라질 수 있고, 이런 질문들을 계속 던지는 연습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을 주제로 하다 보니 청소년에게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하다는 기조로 전체적인 글이 완성이 되었지만 사실은 전 세대에게 필요한 교육입니다. 50대이신 저희 부모님도 유튜브로 모든 것을 하세요. 가끔 유튜브에서 검증되지 않은 콘텐츠를 보시고 이야기하실 때도 있어요. 무엇보다 다음 세대를 가장 가까이서 보는 교육자 부모, 미래 부모도 이 질문을 던지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디어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미디어의 역할은 사회의 여러 단면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청소년, 젠더, 성소수자, 장애, 직업 등 사회의 여러 단면을 살펴볼 때 그저 이미지를 재생산하는 것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질문을 던지는 감각이 생기는 것 같아요. 사회의 여러 주제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기도 하고요. 예를 들어 넷플릭스 드라마에는 한국 드라마와 달리 성소수자가 꼭 나오는 등 감각을 만들어주는 부분이 있어요. 미디어의 역할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죠. 온더레코드에서도 팩트체크 잇*을 우리나라 맥락에서 만들어보고 싶어 준비 중입니다. 팩트체크를 한다는 것은 옳고 그름을 따지는 것을 넘어서 내 입장을 정하는 근간이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Fact Check It. Agritania Today라는 뉴스 데스크를 운영하는 롤 플레잉 카드 게임. 가상의 나라 Agritania는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유전자 변형 생물) 소비에 대한 국민 투표를 앞두고 있으며, 학생들은 관련한 가짜 정보와 모호한 주장 25개를 검증해야 합니다. 글 <뉴스 너머의 뉴스를 읽기 위해> 



시리즈의 다음 글 <미디어 리터러시를 둘러싼 모든 문제를 이야기해봅시다>에 대화가 이어집니다.  


매주 수요일 온더레코드의 뉴스레터가 새로운 배움을 전합니다.

온더레코드의 소식이 궁금하거나, 자극이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http://bit.ly/ontherecord-weekly


매거진의 이전글 방법이 방법으로만 머물지 않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