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라니 11시간전

오타 투정

오타 투정  




말을 걸고 깊어 책을 보냈다

최대한 말꼬리를 이어가려고 애썼다


그러는 사이 

조급히 늙어갔다 

외출도 줄었다 


구름 구름 

주름 주름 


구름진 얼굴과 주름진 마음 

아니면 

주름진 얼굴과 구름진 마음


책은 꾸준히 잃고 깊다 

나는 꾸준히 낡고 못 난다 


이제는 책을 보내고 싶어 말을 건다 

최소한으로 말하고

최대한으로 책을 보낸다 

책장에서 책이 준다 


누가 발견할까 부끄러웠지만

내가 먼저 보는 오타는 괜찮다

굳이 고치지 않는다

상상한 것뿐이라고 믿는다


쓰지 앉는 것보다 

오타를 낳는 게 낳다  


납작해진 뽁뽁이로 둘둘 말린 책 

내가 터뜨릴 게 없다 

나도 그런 뽁뽁이로 책을 둘둘 말아 보낸 적이 있다


웃음이 낮다 

버리지 않고 다시 쓰는 사람을 발견했다 


내가 읽은 책을 거기로 보내면 

읽어야 할 책을 여기로 보낸다 


주고받기 

내가 더 많이 받는 것 같아

열심히 책을 읽어

읽은 책을 잃는다 


잃은 책이 읽은 책

잃은 삶도 읽은 삶

잃은 마음도 읽은 마음

잃은 얼굴도 읽은 얼굴

잃은 사랑도 읽은 사랑  


깊은 마음 싶은 마음


어느 것이 오타인지 아닌지 


잃다와 읽다가 뒤섞이고 

싶다와 깊다로 

오타 넘치는 바다에서 

서서히 문어가 되고 깊다 


먹물로 바다에 잃어버릴 글을 쓰고 

잃어버린 글 속을 파고들어

사랑에 붙고 깊다 


일렁이는 바다에서

노래노래 슬프고 다정하게 


가끔가끔 여기를 잃고

차츰차츰 거기를 읽으며 


잃고 읽으며

읽고 읽으며 


깜빡깜빡 

여기 거기  


말을 잃고 

책을 잃는다 


그에게 아직 

짝 틔우지 않은 

오타 투정인 씨앗이 

출발하게끔 


이전 28화 세 번만 부르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