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자의 썰 Dec 06. 2018

황씨아저씨

하회탈에서 장동건으로

아침 일찍 "황씨 아저씨"한테 전화가 왔다.  어눌한 영어로 대화를 이어나가기가 힘이 들어서 인지 스테프가 날 바꿔준다.   "원장님.. 오늘 일이 없어 집에 있으니까 병원에 가도 되겠습니까?"


황씨아저씨는 지붕, 사이딩 보조를 하시는 그야말로 '노가다'로 매일을 사시는 분이시다.  얼마 전 우리 집을 수리하시며 인연이 되었다. 진찰을 해보니...  상태가 심상치 않다. 치아가 몇 개 남지 않았는데, 어떻게든 그 남은 치아로 음식을 드시느라 아래턱이 완전히 삐뚤어져 있었다.  내가 남은 치아를  다 정리하고 틀리를 만들쟈고 제안을 했고 그렇게 하자고 하신다.


사실 그분이 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까 걱정도 되었지만, 그 후천적으로 비틀어진 얼굴을 보고 있자니, 이건 내가 손해를 보는 일이 있더라도 원래의 얼굴을 찾을 수 있게 도와드리고 싶었다. 동의를 얻고 남은 몇 개를 전부 정리했다. 그리고 몇 주 뒤에 다시 오셨는데 웃으며 이야기하신다, "이제 얼굴이 제대로 돌아온 것 같다고.."  나는 말을 하지 않았는데 본인도 얼굴이 정상이 아니셨다는 것을 알고 계셨던 것 같다.  


생각했다. 몇 년 동안 근육 활동이 비정상적이었던 지라 그런 컨디션에서 틀리를 만들었다 해도 나중엔 안면근육의 움직임이 틀려질 것이 분명해다. 무슨 말이냐면,  몇 년 동안 아래턱의 활동이 몇 개 남아 있지 않은 치아를 사용하느라 비대칭이 되어 버렸는데, 거기에 맞춰 틀리를 맞추게 되면 비교적 여유를 찾은 근육이 원래 제자리로 돌아오면 새로이 만든 틀리는 점점 맞지 않게 되어 결국은 이 틀리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그렇게 설명을 드리니 황씨아저씨가 어렵지 않게 이해를 하신다.  그러니 조금 더 기다렸다가 근육이 정상으로 돌아온 후 치료를 다시 시작하자고 했다.


규칙적인 스케줄을 만들기가 어려웠다.  하루하루 노동의 무게가 큰지라. 그래서 이야기했다. 무조건 비가 오면 전화하시라고..   스태프들은 미리 약속 없이 방문하시는 환자들을 끔찍이 싫어하지만 내가 설득을 하고 이 분은 전화하면 언제든 오시게 약속을 만들어 드리라고.  우리 스태프들도 황씨 아저씨의 사정을 십분 이해하고 이분이 전화를 하면 무조건 일 순위로 오시게 했다. 




며칠 날씨가 좋아서 그런지 세워 놓은 치료 스케줄이 자꾸 늦어진다.  그래도 일이 계속 있으신 것 같아 맘은 좋다.  




처음 뵈었을 때 그 일그러진 얼굴이 올 때마다 편해 보이신다.  지금은 치아가 전혀 없으니 하회탈 같으신데 언젠가 장동건처럼 변하실 생각을 하니 웃음이 절로 나온다.  비가 자꾸 와서 황씨아저씨를 자주 보았으면 좋겠다.  


 


이전 08화 숙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