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파트너,
카카오와 함께 효율을 꾀하다

파트너가 거둔 효과, 두 번째 - 효율성 향상

효율성 향상

카카오와 함께하는 파트너들은 전보다 더욱 효율적으로 일하며, 한결 수월하게 고객을 관리합니다. 업무 환경도 전반적으로 개선됐습니다. '연결'을 통해 생활 속 불편은 줄이고, 즐거움을 더하려는 카카오의 가치에 파트너들의 노력이 더해진 결과입니다.





1. 업무 효율화




다음웹툰은 산돌커뮤니케이션과 제휴를 맺어 파트너가 작품에 산돌폰트를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저작권 보호를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등 파트너가 안정적으로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직간접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폰트 지원을 받은 작가 수




1boon은 파트너가 콘텐츠 제작부터 평가, 정산까지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콘텐츠 공급자 중심의 콘텐츠관리시스템(Contents Management System · CMS) 카카오하모니를 도입했습니다. 파트너들은 카카오하모니를 통해 1boon 외에도 플러스친구, 멜론, 카카오스토리 등 카카오 플랫폼에 적합한 형태로 콘텐츠를 만들어 동시에 배포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플랫폼, 게시물의 순방문자, 유입수, 페이지뷰수 등 각종 통계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boon은 파트너들이 최고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먼저 편집 툴 교육 프로그램으로 보다 쉬운 콘텐츠 제작을 돕습니다. 또한 모바일용 콘텐츠로서의 장점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콘텐츠 내 이모티콘 활용을 지원하고, 파트너 요청 시에는 오디오 컴포넌트 등 최적화된 컴포넌트 개발도 지원합니다.


이혜린 뉴스에이드 편집장

기자들의 카카오톡 채팅방 대화 내용을 복원해서 만드는 콘텐츠가 있어요. 연휴 때 볼만한 영화와 드라마에 대해 기자들이 나눈 이야기를 그대로 보여주는 식이죠. 이 콘텐츠를 제작할 때 카카오톡 대화방을 구현하는 편집 툴을 활용하고 있어요. 1boon은 더 감각적이고 가독성이 높은 콘텐츠를 보다 수월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파트너들의 의견을 최대한 들어주고 반영해줍니다. 덕분에 1boon에서만 가능한 포맷의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어요.





파트너들은 미리 주문하고 정확한 수량을 확인한 뒤 최소생산수량(Minimum Order Quantity·MOQ) 이상의 주문 건에 대해서만 생산을 시작하는 카카오메이커스의 주문생산방식을 통해 제조업의 고질병인 재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발 다가섰습니다


재고 물량 감소 효과




카카오페이를 이용하면 현금 거래를 위해 잔돈을 거슬러주거나 계좌번호를 알려주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모든 결제 기록이 카카오톡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파트너와 소비자 모두 편리합니다. 때문에 잔돈 발생 확률이 높은 소액결제의 비중이 높습니다. 

 

소액결제 활성화 



결제 소요시간 단축 및 결제 내역 확인 절차 간소화

이채원 LCW 대표
서울 남대문시장 액세서리 가게

남대문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가격대가 저렴한 편이에요. 카드로 결제하면 수수료 부담이 커서 가급적 현금으로 결제하기를 권유하죠. 현금 결제에 응대하려면 미리 잔돈을 준비해야 하고 따로 매출 장부를 기입해야 해서 번거로웠어요. 카카오페이 QR결제는 수수료 부담도 없을 뿐 아니라 카카오톡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고 내역 관리도 쉽게 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해요. 카카오톡이 그랬듯 젊은 층부터 시작해 점차 다양한 연령대가 사용하게 되리라고 기대해요. 얼마 전에는 50대 여성 고객이 카카오페이 QR결제로 결제를 하시더라고요. 너무 반가웠어요.


위생 문제 방지

이아람 테라스스모크하우스 대표
경기 양평군 바비큐 음식점

음식을 팔다 보니까 아무래도 위생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어요. 현금이나 카드는 지저분하잖아요. 계산할 때마다 손을 다시 닦지만 손님 입장에서도 신경 쓰이실 테고 저도 조심스러워요. 카카오페이 QR결제는 제가 직접 돈이나 카드를 만질 필요가 없어 편하죠.




영업 이익과 매장 운영의 큰 걸림돌이었던 노쇼가 카카오헤어샵을 통해 크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노쇼 감소 효과

카카오헤어샵 예약 노쇼

한국 미용실 하루 평균 노쇼 - 19.2%

노쇼로 인한 매장당 하루 손실 추정 금액 - 16만2000원






2. 고객 관리 효율화




멜론의 파트너센터는 국내 음악산업 최초의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파트너들이 등록한 콘텐츠를 파트너센터가 멜론 곳곳의 다양한 영역에 노출함으로써 팬들에게 보다 효과적이고 직접적으로 전달합니다. 파트너들은 팬들의 음악 청취 및 공유 현황과 좋아요, 댓글 등의 피드백, 반응 현황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콘텐츠 발송에 의한 팬 증감 여부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센터는 팬덤의 규모나 인지도에 관계없이, 모든 파트너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센터 현황

등록 아티스트 수

해외 19,759 / 국내 7,540




누적 콘텐츠 수

포토 


영상 


플레이리스트 






카카오톡 주문하기 파트너들은 플러스친구와의 연동을 통해 고객과 더욱 원활하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또 카카오톡 주문하기 자체 플러스친구 계정에서 보내는 메시지로 홍보 및 마케팅 효과도 거두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주문하기 플러스친구 메시지 건 수

이중진 미스터피자 마케팅팀 과장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저희 브랜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계정을 활용하고 있는데, 해당 내용을 주문하기 서비스 플러스친구를 통해서도 발송해주시더라고요. 저희가 자체 홍보할 때보다 훨씬 큰 매출 증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평일의 경우 1.5배에서 2배 이상, 주말은 최대 4배 이상 주문량이 늘어요.






3. 근무 환경 개선




작업에 매진하느라 건강을 돌볼 시간이 부족한 작가들을 위해 카카오 이모티콘은 격년에 한 번씩 파트너 500명을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작가 1인당 약 40~50만원 상당의 혜택을 받았습니다.


무료 건강검진을 받은 이모티콘 작가 수




파트너들은 키즈노트를 통해 가정과 원 사이의 소통을 활성화시키고원을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파트너 원의 교사들은 키즈노트 맞춤법 검사 기능 등을 통해 시간을 절약함으로써 교육 활동에 보다 매진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알림장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

키즈노트 알림장 2분 / 수기 알림장 7분 대비 



교사가 절감할 수 있는 시간 

일간 절약 시간 


주간 절약 시간 


연간 절약 시간 





택시기사 파트너들은 카카오 T 덕분에 대기시간을 줄이고 운행 횟수를 늘릴 수 있게 됐습니다. 선호하는 목적지를 미리 등록하면 해당 지역으로 향하는 승객들의 호출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 T for business 서비스가 출시되면서 탑승률이 저조한 낮 시간대에도 효율적인 운행이 가능해졌습니다. 목적지까지 소요시간 등이 카카오톡으로 공유되는 안심메시지 기능은 기사와 승객이 소통하는 방식을 개선하는 데 일조했습니다.


대기시간이 줄었다고 답한 택시기사


승객의 매너가 좋아졌다고 답한 택시기사 






<Partners with Kakao> 10호 브런치 연재 목록

01 Mason's Talk

02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첫 번째 - 동일 서비스 파트너간 협업

03 파트너가 거둔 효과, 첫 번째 - 수익 창출

04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두 번째 - 여러 서비스로 시너지 효과를 내는 파트너

05 파트너가 거둔 효과, 두 번째 - 효율성 향상

06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세 번째 - 서비스간 n차 저작물 생산

07 파트너가 거둔 효과, 세 번째 - 사업 확장 & 일자리 창출

08 카카오 서비스가 만드는 소셜임팩트



<Partners with Kakao> 10호 목차

- Mason's Talk

◼︎ partners
- 콘텐츠/게임 : 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 카카오 이모티콘, 멜론, 브런치, 스토리펀딩, 1boon, 카카오게임즈
- 커머스 :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스타일, 카카오메이커스, 카카오톡 주문하기
- 커뮤니케이션 : 플러스친구, 키즈노트
- 모빌리티/핀테크/라이프 : 카카오 T, 카카오페이, 카카오헤어샵, 카카오맵
- 인베스트먼트 : 카카오벤처스, 카카오인베스트먼트

부록)
-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 파트너가 거둔 효과
- Partners with Kakao 다시보기

◼︎ with kakao
- 소셜임팩트
- 카카오같이가치
- 제주와 함께!
- 동반성장
- 링키지랩

부록)
- 사회책임경영 : 카카오 서비스가 만드는 소셜임팩트, ESG 평가


<Partners with Kakao> 10호의 전문은 아래에 첨부된 pdf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파트너, 카카오와 함께 경계를 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