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파트너,
카카오로 시너지 효과를 누리다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두 번째 - 서비스 시너지  효과

● 여러 서비스로 시너지 효과를 내는 파트너 

카카오와 협업을 시작한 파트너들은 콘텐츠, 커머스, 라이프,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카카오의 타 플랫폼을 원활하게 활용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스토어 X 플러스친구] 

카카오톡 스토어를 열어두고 제품 판매를 진행하는 파트너들은 플러스친구를 마케팅 툴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플친 고객들을 대상으로 광고 메시지를 보내면 유입된 고객들이 톡스토어에서 바로 구매 및 결제를 진행함으로써 파트너가 매출 증대 효과를 거두게 됩니다. 


1. GS SHOP

GS SHOP 톡스토어는 2018년 3월 25일, 카카오톡 플친 대상으로 황사마스크 관련 제품 광고 메시지 65만6000건을 발송했습니다. 그 결과 3일 만에 누적 결제 3200건으로 1억6200만원의 판매고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2. 인어교주해적단

2018년 7월 24일, 인어교주해적단은 활전복 관련 광고 메시지를 4만5000건 발송했고 3일 누적 결제 813건, 매출 3100만원을 기록했습니다. 인어교주해적단의 2018년 1분기 대비 2분기 카카오톡 스토어 거래액은 2532% 증가했습니다. 

박송이 인어교주해적단 마케팅팀장

카카오톡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카카오톡 스토어 덕분에 고객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었어요. 카카오페이를 쓰시는 분들은 결제까지 편하게 하실 수 있고요. 2018년 5월 완도산 양식 전복 1kg을 판매했는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판매 안내 메시지를 보낸 당일에만 1500건이 넘는 주문이
들어왔어요.


3. 폭스바겐 파사트 단독 예약 판매

폭스바겐은 카카오톡 스토어에서 플러스친구 10만명을 대상으로 폭스바겐 파사트 신규 모델의 단독 예약
판매를 진행해 1분 만에 1000대 완판 기록을 세웠습니다. 국내 자동차 판매 사례 중, 모바일을 통해서만 단독으로 오프라인보다 먼저 판매한 사례는 카카오톡 스토어가 처음입니다. 




[카카오헤어샵 X 플러스친구] 

카카오헤어샵 파트너들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매장 이벤트 및 각종 소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또 매장 고객관리시스템(CRM) 연동을 통해 예약 현황 등을 이용자와 공유함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1. 토브헤어

김상우 토브헤어 본부장 

저희는 따로 모바일 홈페이지가 없어서 매장을 소개하기가 사실 참 힘들어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메시지를 보내면 매장에 전화를 통해 예약하시는 고객들도 계시긴 하죠. 확실히 메시지에 카카오헤어샵 예약 링크까지 걸어두니까 예약률이 훨씬 올라가더라고요. 카카오헤어샵에서 바로 시술 사진과 가격을 확인할 수 있어서 고객들이 더욱 신뢰해주시는 것 같아요.





[카카오페이 X 플러스친구] 

카카오페이 파트너들 역시 카카오 플러스친구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1. 삼천리도시가스

삼천리도시가스는 카카오페이 청구서의 자가검침 서비스를 도입하며 이에 대한 안내를 플러스친구로 발송하고 있습니다. 또 자가검침 서비스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를 플러스친구를 통해 안내하는 등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boon X 플러스친구]

상품뿐 아니라 콘텐츠도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더 많은 이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1boon의 파트너들은 콘텐츠를 플친에게 특정 시간에 배달하는 서비스를 전개해 독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1. 책 끝을 접다

1boon 내 인기 채널 책 끝을 접다는 1boon에서 선보인 도서 소개 콘텐츠를 플러스친구 포스트로도 발행해 누적 페이지뷰수 2721만3200건을 기록하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책 끝을 접다의 플러스친구수는 8만명을 넘었습니다. 

박종일 책 끝을 접다 팀장

저희가 플랫폼을 구축하거나 앱을 개발하는 것은 쉽지 않거든요. 카카오톡 플랫폼을 활용해 콘텐츠를 확산시키고, 1boon 페이지로 연결해서 조회수까지 올릴 수 있어요. 오전 11시 책 끝을 접다의 카카오톡 메시지가 발송되면 15분 이내로 Daum 카페 등의 커뮤니티에 ‘퍼다 나르는’ 열혈 구독자들이 계세요.



2. 북클럽 오리진

북클럽 오리진은 1boon에서 채널을 시작해 플러스친구를 통해 확장된 경우입니다. 단독 콘텐츠를 정기 발행하고 플러스친구 상담톡을 활용해 독자와의 소통을 꾸준히 노력한 결과, 북클럽 오리진의 누적 페이지뷰수는 227만2700건, 플러스친구수는 1만8000명 이상이 됐습니다. 





[1boon X 카카오톡 스토어]

1boon의 파트너들은 카카오톡 스토어와 연계한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푸드 매거진 리얼푸드는 콘텐츠 하단에 자사 톡스토어로 연동되는 링크를 설정해 구매로 바로 연결시킴으로써 수입 증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1. 리얼푸드

푸드 매거진 리얼푸드는 카카오톡 스토어에 리얼라이프라는 이름의 톡스토어를 개설, 식품 외에도 키친웨어, 생활가전 등 음식과 라이프스타일이 접목된 아이템을 소개하며 커머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리얼푸드의 플러스친구수는 2018년 11월 8일 기준 6538명이고, 누적 페이지뷰수는 4억건을 넘어섰습니다. 

권남근 리얼푸드 편집장

리얼라이프라는 헤럴드경제의 자회사가 있어요. 톡스토어에도 입점한 상태고요. 리얼푸드 콘텐츠 하단에 리얼라이프 카카오톡스토어로 연결되는 배너를 두었더니 실제 상품 구매로 이어졌어요. 1boon에서 리얼푸드의 콘텐츠를 보고 관련된 상품의 구매 페이지로 넘어가는 커머스 모델이죠. 사실 리얼라이프 자체도 1boon과 콘텐츠 영역 확장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생긴 회사예요. 푸드 말고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도 해보면 어떻겠냐고 이야기를 나누게 됐고, 콘텐츠 영역을 확장하는 동시에 커머스 영역도 확장하면 좋겠다고 생각한 거죠. 매출이 예상보다 높고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어서 내부에서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2. 집꾸미기

1boon에서 인테리어 정보를 소개하고 있는 집꾸미기는 카카오톡 스토어에 동명의 톡스토어를 개설해 가구 및 가전, 패브릭, 주방용품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집꾸미기의 플러스친구수는 2018년 11월 8일 기준 19만8800명이고 누적 페이뷰수는 975만건을 넘어섰습니다. 




[스토리펀딩 X 카카오맵, 플러스친구]

창작자와 후원자의 연결을 통해 제작되는 스토리펀딩의 오프라인 콘텐츠들은 카카오맵, 플러스친구와의 연계를 통해 온라인으로까지 확장됐습니다. 


1. 아는동네

오프라인 매거진 아는동네는 스토리펀딩을 통해 제작비용을 확보, ‘아는동네 아는이태원’ 편을 제작했습니다. 이후 아는동네 콘텐츠를 카카오맵 테마지로도 선보이면서 온라인 콘텐츠로서의 가능성도 인정받았습니다. 아는동네 카카오맵 테마지도 콘텐츠는 18개이며, 누적 페이지뷰수는 45만건을 넘어섰습니다. 현재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도 운영해 600여명의 플친에게 각종 동네 관련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메이커스 X 카카오톡 선물하기]

주문생산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 파트너들은 소량 생산으로 먼저 소비자 반응을 파악한 뒤 제품 성격에 맞춰 카카오의 다른 커머스 플랫폼에 순차 입점함으로써 안정적으로 판로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안마기 제조업체 로보틱케어는 카카오메이커스에서 ‘무선 슬림팡 마사지기’ 판매를 시작, 선물하기에도 입점해 현재 다양한 무선 안마기를 판매 중입니다. 




[카카오메이커스 X 카카오톡 스토어]

카카오메이커스를 통해 시장 가능성을 점친 파트너들은 카카오톡 스토어에 자신만의 톡스토어를 구축해 본격적인 시장 진출을 타진합니다. 이를테면 잡화브랜드 로우로우는 카카오메이커스에서 가방, 파우치 등의 판매를 시작한 뒤 톡스토어에 자체 브랜드를 입점해 상품을 판매합니다. 




[카카오톡 스토어 X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톡 스토어 입점으로 비즈니스를 시작한 파트너들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연동함으로써 유통채널을 확대하기도 합니다. 




[1boon X 카카오TV]

모바일 영상 콘텐츠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지금, ‘읽는 콘텐츠’를 선보여온 1boon 파트너들은 카카오TV 플랫폼을 통해 손쉽게 ‘보는 콘텐츠’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1boon에서 패션뷰티 콘텐츠로 사랑을 받고 있는 파우더룸은 카카오TV의 ‘파우더룸tv’ 계정에서도 관련 영상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멜론 X 1boon]

반대로 음악/영상콘텐츠 관련 파트너가 1boon에서 ‘읽는 콘텐츠’를 제작해 마케팅 툴로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멜론에서 음악/영상콘텐츠를 유통하는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는 스낵콘텐츠를 제작, 1boon에 선보여 화제를 모았습니다. 




[멜론 X 카카오 이모티콘]

멜론의 파트너 연예기획사들은 카카오 플랫폼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는 소속 아티스트인 VIXX의 이모티콘을 출시해 팬들과의 친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멜론 X 플러스친구]

멜론 파트너들이 마케팅 툴로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카카오 플랫폼은 플러스친구입니다. 소속 아티스트의 소식을 팬들에게 빠르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통로로서 플러스친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의 SM타운 플러스친구수는 21만명을 넘었습니다. 




[멜론 X 카카오TV]

멜론 파트너들이 최근 가장 관심을 기울이는 카카오 플랫폼 중 하나는 카카오 TV입니다. 멜론 파트너들은 카카오TV에 채널을 개설해 소속 아티스트의 활동 영상 등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Daum 뉴스 X 1boon X 카카오TV]

파트너들은 콘텐츠 특징에 따라 카카오의 적합한 플랫폼을 선택, 유통함으로써 콘텐츠 도달률을 높입니다. 언론사 기사는 Daum 뉴스로 선보이고, 스낵콘텐츠나 미담성 콘텐츠는 1boon으로 유통하는가 하면, 생중계나 짧은 영상뉴스는 카카오TV 채널로 릴리스하는 식입니다. 




[카카오페이 X 카카오톡 주문하기] 

카카오톡 주문하기 입점 파트너가 매장에서는 카카오페이 QR결제를 활용함으로써 온오프라인이 연계된 효율적인 결제 인프라를 누리고 있습니다. 




[카카오스타일 X 플러스친구] 

소규모 사업체가 대다수인 카카오스타일 파트너들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친구톡으로 광고 메시지를 발송, 효과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카카오스타일 X 카카오톡 스토어] 

카카오스타일 파트너들은 카카오톡 스토어도 구축해 제품 구매를 다각도로 유도합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X 플러스친구]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는 커머스 관련 카카오 플랫폼 파트너들에게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마케팅 툴로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입점 파트너들 역시 선물하기 플러스친구 대상 메시지 발송으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카카오메이커스 X 플러스친구] 

카카오메이커스 입점 파트너들도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이용해 홍보/마케팅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습니다. 








<Partners with Kakao> 10호 브런치 연재 목록

01 Mason's Talk

02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첫 번째 - 동일 서비스 파트너간 협업

03 파트너가 거둔 효과, 첫 번째 - 수익 창출

04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두 번째 - 여러 서비스로 시너지 효과를 내는 파트너

05 파트너가 거둔 효과, 두 번째 - 효율성 향상

06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세 번째 - 서비스간 n차 저작물 생산

07 파트너가 거둔 효과, 세 번째 - 사업 확장 & 일자리 창출

08 카카오 서비스가 만드는 소셜임팩트



<Partners with Kakao> 10호 목차

- Mason's Talk

◼︎ partners
- 콘텐츠/게임 : 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 카카오 이모티콘, 멜론, 브런치, 스토리펀딩, 1boon, 카카오게임즈
- 커머스 :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스타일, 카카오메이커스, 카카오톡 주문하기
- 커뮤니케이션 : 플러스친구, 키즈노트
- 모빌리티/핀테크/라이프 : 카카오 T, 카카오페이, 카카오헤어샵, 카카오맵
- 인베스트먼트 : 카카오벤처스, 카카오인베스트먼트

부록)
-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 파트너가 거둔 효과
- Partners with Kakao 다시보기

◼︎ with kakao
- 소셜임팩트
- 카카오같이가치
- 제주와 함께!
- 동반성장
- 링키지랩

부록)
- 사회책임경영 : 카카오 서비스가 만드는 소셜임팩트, ESG 평가


<Partners with Kakao> 10호의 전문은 아래에 첨부된 pdf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파트너, 카카오와 함께 수익을 만들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