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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너,
카카오와 함께 수익을 만들다

파트너가 거둔 효과, 첫 번째 - 수익 창출

수익 창출

파트너들은 카카오와 협업을 시작함으로써 카카오의 수많은 이용자들을 보다 쉽게 만나 인지도를 끌어올리는 데 성공하고 있습니다. 또 생활 속 불편을 줄이고자 마련된 카카오 플랫폼의 여러 기능을 통해 비용은 줄이고, 유의미한 수익을 창출해냅니다.  





1. 고객 증가




플러스친구 파트너들의 친구수는 꾸준히 늘어나 2018년 10월 4억4700만명에 달합니다. 파트너들은 알림톡, 상담톡 등의 부가 기능을 통해 진성 고객에 알맞은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펼칠 수 있습니다.



플러스친구 파트너들의 친구 수


박세학 미래전략경영원 대표

대구에서 온라인 마케팅 관련 교육 사업을 하고 있어요. 캠핑용품/가구용품 쇼핑몰도 운영하고 있고요. 확실히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는 ‘팬’ 관리가 돼요. 기존 고객 관리 차원에서 이만한 도구가 없죠. 문자보다 도달이 훨씬 잘 되고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하거든요. SNS를 활용한 마케팅은 파급력은 좋지만 고객들이 쉽게 결정을 안 하세요. 반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메시지는 이미 친구를 맺은 고객들, 교육기관에 대한 신뢰를 가진 사람들에게 발송되니까 수강신청까지 쉽게 이어지는 편이에요.




카카오메이커스의 파트너들은 2년 만에 누적 고객 60만명 이상을 달성했습니다. 카카오톡이라는 인프라가 고객 확보와 파트너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누적 고객 추이 및 고객 증가율






2. 매출 증대




카카오헤어샵의 복합메뉴 구성이 건단가도 함께 증가시킴으로써 파트너들은 전체 매출이 동반 상승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점포 매출 상승뿐 아니라 소속 헤어디자이너의 수입에도 기여합니다.


건단가 증가 - K지역 J헤어


월 매출 상승 - G지역 P헤어

입점 전 매출 3700만원 > 입점 후 매출 1억7000만원


신규 매장 주니어 디자이너 A씨

입점 전 월 매출 400만원 > 입점 후 월 매출 1300만원




파트너들은 카카오페이지의 독자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잠재 고객인 독자를 확보하고 매출 규모도 키우고 있습니다. 이용자가 작품을 본 시점부터 일정 시간이 지나면 무료로 다음 회차를 볼 수 있도록 이용자 맞춤형으로 설계된 ‘기다리면 무료’가 대표적입니다.


(p.11)

누적 매출 규모별 작품 현황

1억원 이상


5억원 이상


10억원 이상


50억원 이상


100억원 이상




카카오 이모티콘 작가로 데뷔한 많은 파트너들은 억대 매출을 올릴 만큼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누적 매출 10억 이상 이모티콘 현황





파트너들은 연재 고료 외에도 유료 매출, 다매체 유통, 해외 진출, 광고 등 다양한 경로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수익 높은 작가 현황

월수입 1000만원 이상 작가


월수입 500~1000만원 작가

 




카카오 T 택시 주행으로 이뤄진 누적 예상 요금은 4조8000억원에 달합니다. 이에 따라 택시기사 1인당 소득은 37%, 평균 월수입은 83만원 증가했습니다.


카카오 T 택시 기사 1인당 연수입 증가 효과


카카오 T 택시 기사 1인당 일평균 소득 증가





3. 비용 감소




알림톡은 기존 문자메시지보다 더 저렴해 많은 기업은 물론 기관의 비용 절감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알림톡 활용 효과

알림톡 이용 시 기존 대비 문자메시지 비용




QR코드 기반의 카카오페이 결제는 그동안 소상공인들에게 부담이 됐던 수수료가 없을 뿐 아니라 결제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신용카드 단말기 비용은 30만원, 월 관리비 1~2만원 선입니다.


QR결제 부대 비용




카카오페이 청구서는 번거로운 종이 고지서를 모바일로 전환한 후 결제까지 바로 연결해주기 때문에 파트너들이 종이 고지서 제작 및 우편 발송 대비 평균 50%가량의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지난 1년간 절감한 오프라인 고지서 제작 및 발송 비용





파트너들은 키즈노트의 스마트 알림장 기능 덕분에 용지 및 출력 비용, 문자메시지 발송 비용 등의 운영비를 크게 줄였습니다.


유치원 운영비 절감 효과

*원아 100명 기준 공지사항 인쇄, SMS 등 커뮤니케이션 비용절감 계산

매월


연간





<Partners with Kakao> 10호 브런치 연재 목록

01 Mason's Talk

02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첫 번째 - 동일 서비스 파트너간 협업

03 파트너가 거둔 효과, 첫 번째 - 수익 창출

04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두 번째 - 여러 서비스로 시너지 효과를 내는 파트너

05 파트너가 거둔 효과, 두 번째 - 효율성 향상

06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세 번째 - 서비스간 n차 저작물 생산

07 파트너가 거둔 효과, 세 번째 - 사업 확장 & 일자리 창출

08 카카오 서비스가 만드는 소셜임팩트




<Partners with Kakao> 10호 목차

- Mason's Talk

◼︎ partners
- 콘텐츠/게임 : 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 카카오 이모티콘, 멜론, 브런치, 스토리펀딩, 1boon, 카카오게임즈
- 커머스 :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스타일, 카카오메이커스, 카카오톡 주문하기
- 커뮤니케이션 : 플러스친구, 키즈노트
- 모빌리티/핀테크/라이프 : 카카오 T, 카카오페이, 카카오헤어샵, 카카오맵
- 인베스트먼트 : 카카오벤처스, 카카오인베스트먼트

부록)
-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 파트너가 거둔 효과
- Partners with Kakao 다시보기

◼︎ with kakao
- 소셜임팩트
- 카카오같이가치
- 제주와 함께!
- 동반성장
- 링키지랩

부록)
- 사회책임경영 : 카카오 서비스가 만드는 소셜임팩트, ESG 평가


<Partners with Kakao> 10호의 전문은 아래에 첨부된 pdf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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