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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너, 카카오와 함께
업(業)을 넓히다

파트너가 거둔 효과, 세 번째 -  사업 확장 & 일자리 창출

사업 확장

파트너들은 카카오와의 협업을 발판 삼아 일의 규모와 범위를 안팎으로 키워갑니다. 카카오는 곧 새로운 판로가 되고, 다른 판로로의 징검다리가 되기도 합니다. 또 전에 만나기 힘들었던 고객을 만날 수 있도록 파트너들을 돕습니다. 



1. 판로 확장





파트너들은 브런치를 통해 출간이라는 꿈을 이루고 있습니다. 첫 책을 내고, 잇따라 출간을 통해 수익을 얻을 뿐 아니라 베스트셀러에 진입하거나 해외 출판 시장에 진출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며 전업작가로서의 삶을 진지하게 모색하는 파트너들도 있습니다.


브런치로 첫 책을 출간한 작가 수



청민 작가 <B컷 시선>

2015년 12월 출간



김권수 작가 <내 삶의 주인으로 산다는 것>

2017년 4월 출간



고수리 작가 <우리는 달빛에도 걸을 수 있다>

2016년 3월 출간



브런치 작가가 출간한 누적 도서 수 



브런치 작가의 해외 진출 현황

권용진 작가 <인공지능 투자가 퀀트


중국



정문정 작가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대만, 베트남, 인도네시아, 일본, 태국


정문정 작가

브런치를 통해 저는 참 많은 기회를 얻게 된 것 같아요. 일기가 아닌 모든 글은 많은 사람들이 읽어줄 때 더 의미가 있잖아요. 제 글을 많은 사람들이 읽고 스스로를 돌아보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브런치가 그 통로가 돼 줬습니다. 해외에서 펴낸 책은 아직 손으로 만져보지 않아서 실감이 안 나지만 결국 더 많은 분들이 제 글을 읽을 수 있게 된 거라서 뿌듯해요. 오로지 글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는 브런치라는 특별한 플랫폼을 통해 더 많은 분들이 글을 쓰고, 독자를 만났으면 좋겠어요.





파트너들은 스토리펀딩을 통해 책, 영화, 음악, 제품 등의 제작비를 조달함으로써 콘텐츠 기획부터 상용화까지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판로에 한계를 느낀 파트너들은 스토리펀딩을 통해 펀딩을 받아 시장에 재진입하고 초기 자본금을 확보하는 등 돌파구를 마련할 수도 있었습니다.


(p.49) 

작은 출판사들의 판로 모색

땡땡땡 협동조합 - 위기 겪는 출판사 후원

펀딩 참여 


펀딩금액 


목표 달성 




제품의 첫 판로 제공

미래에서 온 줄넘기, 스마트 로프 - 스타트업 초기 자금 후원


펀딩 참여 


펀딩 금액 


목표 달성 





카카오스타일 파트너들은 카카오톡 스토어와의 연계를 통해 고객이 즉각적으로 구매를 결정하고 결제까지 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카카오톡 스토어와 연계를 맺은 파트너들은 6개월 만에 200%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카카오톡 스토어 연계 파트너 누적 추이

2018년 4월 



2018년 7월 


2018년 10월 


유지용 러블링주얼리 공동대표

카카오톡 스토어 연동 이후 주문량이 세 배 이상 늘고, 고객층에도 변화가 생겼어요. 자체 쇼핑몰에서만 판매했을 때는 주 고객층이 20대에서 30대 초반이었지만, 카카오스타일과 카카오톡 스토어를 함께 활용하면서 20대부터 40대까지 고객층이 폭넓게 유입되고 있어요. 덕분에 전체 매출 상승에도 큰 도움이 됐어요.






파트너들은 카카오메이커스로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늘어난 매출액을 기반으로 해외 진출도 시도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곳곳에 물건을 수출하거나, 법인을 설립하는 등 해외 진출 성공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클레어 수출 현황

수출 국가 


홍콩 


대만 






2. 고객 다변화




파트너들은 다음웹툰과의 협업으로 안정적인 연재 환경과 국내 독자층을 확보한 뒤 지속적으로 인지도를 끌어올려 해외 시장 진출에도 속속 성공하고 있습니다. 천계영 작가의 <좋아하면 울리는>, 이은재 작가의 <TEN>, 이윤희 작가의 <우리 집에 왜 왔니>, 고은 작가의 <살아말아> 등 117개 작품이 해외 독자들을 확보했습니다.



해외진출 작품 수



국가별 작품 진출 현황

중국 



일본 



북미 



동남아 



프랑스 





파트너들은 카카오메이커스를 통해 폭넓은 연령층의 고객들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파트너와 카카오메이커스 MD의 긴밀한 협력으로 다양한 연령층을 흡수할 수 있는 해결책을 모색한 결과입니다. 


정선임 코리아유니랩 대표

메이커스는 저희에게 다양한 고객을 안겨 준 좋은 판로입니다. 입점 전에는 젊은 층만 많이 이용하는 줄 알았는데, 메이커스 입점 이후 중년층 어르신들의 문의도 많이 받고 있어요. 지금은 다른 오픈마켓에도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여전히 메이커스가 저희 제품의 주력 판매 채널입니다.





카카오헤어샵은 파트너 헤어샵의 신규 고객 예약은 물론이고 기존 고객의 재방문율 증가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단골 확보가 중요한 미용실로서는 고무적인 성과입니다.


A지역 K헤어 예약 증가 현황

기획전 예약 


일반 메뉴 예약 


전체 예약 


헤어샵 통한 방문 고객 수 



I지역 H헤어 고객 증가 현황

신규 고객


기존 고객 방문 





3. 사업영역 확대




카카오페이지와의 협업으로 매출을 끌어올린 파트너들은 늘어난 수요를 감안해 인력을 충원하는 등 사업 규모를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카카오 이모티콘으로 이모티콘 작가라는 제2의 직업을 갖게 된 파트너들도 있습니다. 또 이모티콘 제작에서 그치지 않고 이를 바탕으로 한 캐릭터 상품 등 다양한 2차 저작물을 제작하는 파트너들도 늘어나는 중입니다.


영역을 확장한 파트너

베니 작가 <안녕 베니>

청각 장애를 딛고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이모티콘 작가로 성장


임선경 작가 <사랑하는 그대에게>

서양화 작가가 모바일로 진출해 성공


임욱기 작가 <글씨대장: 감성 수채화로 물들다>

캘리그래피에서 이모티콘으로 진출




2차 저작물을 생산한 파트너

애소 작가 <옴팡지게 귀여워 옴팡이> 

팝업스토어 오픈, 인형, 동전지갑, 안마봉 등 캐릭터 상품 출시


쥐방울 작가 <쥐방울은 너무해>

봉제인형 프로젝트 진행, 캐릭터 상품 출시





파트너들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늘어난 매출을 바탕으로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하는 등 사업 규모와 영역을 차츰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신규 브랜드 론칭

(주)마이포코리아

2016년 10월에 입점한 뒤 첫 판매 상품인 7가지 기능을 겸비한 스마트 무드등을 완판 시켰다. 단순 수입유통업을 하던 마이포코리아는 2018년 캐릭터 상품 및 굿즈 전문 제작업체 ‘모글리패밀리(Mowgli Family)’ 브랜드를 론칭하면서 캐릭터 라이선스 사업에도 진출했다.





 


일자리 창출


카카오와의 협업으로 파트너가 사업 영역을 확대하면서 새 일자리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또 카카오에서 잡은 기회를 바탕으로 다른 직업을 갖게 된 파트너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1. 새로운 직업 발굴




카카오페이지는 21개 출판사와 함께 ‘밀리언 소설 공모전’을 개최하며 장르 소설계 신인 작가를 발굴하고 매년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한경 신춘문예’의 후원사로 참여해 문학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등단의 순간부터 카카오페이지와 함께하는 파트너들이 생겨나는 중입니다. 


카카오페이지 밀리언 소설 공모전 현황

- 최종 발표: 2019년 2월

- 응모분야: 판타지/현대 판타지/무협/로맨스 판타지 부문

- 특전: 대상 총 2명(각 카테고리별) 1억원(창작지원금 포함) 지급 / ‘기다리면 무료’ 연재 및 해당 소설 만화화

          우수상 총 21명 2000만원(창작지원금 포함) 지급 / ‘기다리면 무료’ 연재 기회 제공         

- 총상금: 6억2000만원


언론사 신춘문예 후원

2017 한경 신춘문예 소설 당선작 <여흥상사>

- 작가: 박유경

- 카카오페이지 연재 기간: 2017년 3월 ~ 4월

- 연재 횟수: 총 45화

- 독자수: 10만6000명

- 댓글 수: 1500개






이모티콘 시장이 커지고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가 마련되면서 기성작가들은 물론 경험이 없던 사람들까지, 누구라도 이모티콘 창작자로 도전장을 내밀 수 있게 됐습니다. 성공을 거두는 사례도 점점 늘어나는 중입니다. 카카오 이모티콘이 새로운 고용 창출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이모티콘 작가가 첫 직업인 파트너

박짓장 작가 <멍무이 멍멍!>


제제, 주영성 작가  <제제의 발그림, 이초티콘>


SO 작가  <더미더미덤더미덤덤>





2. 고용 증대 




파트너들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와의 협업으로 업무의 외연을 넓힐 뿐 아니라 신규 조직을 만들고 직원을 추가로 영입하는 등 고용을 늘리며 경제적인 선순환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휴플러스

2017년 4월 입점했다. 목/어깨 안마기가 3~5만원대 상품군의 주력 상품으로 등극하면서 하루에 5000개 이상 팔려나가기도 했다. 단일품목 일일 판매량 최고 기록이다. 휴플러스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전용상품을 공급하기 위해 TF팀을 운영하고 타 판매처와 다른 성능과 디자인 등을 연구하고 있다.





카카오메이커스를 만난 파트너들의 제품 유통이 활성화되면서 일자리 창출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파트너들의 성장에 따른 고용 창출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에도 기여합니다.

 

파트너들의 고용 증대 현황

클레어

2017년 말 대비 고용 증가율


뷰티클로

메이커스 입점 후 고용 증가율


안창선 유비세이프 대표 

카카오메이커스 입점 후 상근직 5명을 추가 채용했습니다. 2명은 정규직, 3명은 고정 아르바이트로 일하고 있어요. 카카오메이커스 판매를 통해 매출이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해외 전시에서 만난 미국 바이어에게도 메이커스를 통해 저희 제품을 알게 되었다며 판매 문의를 받기도 했고요. 메이커스 덕분에 늘어나는 판로에 발맞추어 고용도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낮은 부대비용으로 수월하게 승객을 만날 수 있도록 돕는 카카오 T 대리는 부수적인 수입이 필요한 사회 초년생들 파트너들에게 탄력적인 일자리를 가질 기회를 제공합니다.


20대 대리운전기사 신규 등록 추이






<Partners with Kakao> 10호 브런치 연재 목록

01 Mason's Talk

02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첫 번째 - 동일 서비스 파트너간 협업

03 파트너가 거둔 효과, 첫 번째 - 수익 창출

04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두 번째 - 여러 서비스로 시너지 효과를 내는 파트너

05 파트너가 거둔 효과, 두 번째 - 효율성 향상

06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세 번째 - 서비스간 n차 저작물 생산

07 파트너가 거둔 효과, 세 번째 - 사업 확장 & 일자리 창출

08 카카오 서비스가 만드는 소셜임팩트




<Partners with Kakao> 10호 목차

- Mason's Talk

◼︎ partners
- 콘텐츠/게임 : 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 카카오 이모티콘, 멜론, 브런치, 스토리펀딩, 1boon, 카카오게임즈
- 커머스 :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스타일, 카카오메이커스, 카카오톡 주문하기
- 커뮤니케이션 : 플러스친구, 키즈노트
- 모빌리티/핀테크/라이프 : 카카오 T, 카카오페이, 카카오헤어샵, 카카오맵
- 인베스트먼트 : 카카오벤처스, 카카오인베스트먼트

부록)
-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 파트너가 거둔 효과
- Partners with Kakao 다시보기

◼︎ with kakao
- 소셜임팩트
- 카카오같이가치
- 제주와 함께!
- 동반성장
- 링키지랩

부록)
- 사회책임경영 : 카카오 서비스가 만드는 소셜임팩트, ESG 평가


<Partners with Kakao> 10호의 전문은 아래에 첨부된 pdf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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