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집중과 휴식을 확실하게
일이나 업무에서 집중력을 높이고 몰입하기 위해 타이머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집중과 휴식을 교대로 설정하여 집중을 지속하고 일이나 업무의 성과를 높이는데 유용한 시간관리 방법인 “포모도로 테크닉”에 활용 가능한 Pomotorid 타이머를 소개합니다.
"포모도로 테크닉”은 1980년대 후반 Francesco Cirillo가 개발한 시간관리 방법으로, 25분간 집중(1 뽀모도로)하고, 5분간의 짧은 휴식을 갖는 방식을 4번 반복한 후(2시간 경과), 30분을 길게 쉬는 방식으로 총 2시간 30분 동안 진행합니다. 여러 단계들이 진행되다 보니, 좀 더 정확한 단계별 실행을 위해 시간 설정이 가능한 타이머 활용이 필요한데요. 현재 다양한 포모도로 타이머들이 앱스토어나 별도 설치형 프로그램들로 출시되어 사용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환경에서 주로 업무를 수행하다 보니, 이런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타이머가 필요하여 찾던 중 무료이며 테마 변경도 가능한 Christopher Murphy가 개발한 오픈소스 기반의 뽀모도로 타이머인 Pomotorid를 알게 되었습니다. 직접 설치해서 사용해보니, 설치도 빠르고, 무엇보다 멋진 테마들이 다수 지원되어 좋네요. Pomotorid가 제공하는 주요 기능들과 특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Desktop 환경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Mac OSX, Windows, Linux용으로 설치 기반의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무료로 설치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소스코드도 github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며 사용이 쉽습니다. 직관적이며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뽀모도로의 다양한 설정값들을 자유롭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클래식한 뽀모도로 방식 이외에 개인에게 알맞은 집중 시간과 휴식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테마들이 지원됩니다. 색상과 폰트, 배경 색상 등의 다양한 변경이 가능하며 테마세트들이 지원됩니다. 필요에 따라 사용자 테마 설정 및 사용도 가능합니다.
경쾌한 알림 소리(Sound)가 지원됩니다. 완료 시간이 되면 소리가 출력됩니다.
OS 내의 알람(notification) 기능이 지원됩니다. 완료가 되면, 소리 이외에 알림 메시지가 바탕화면에 표시됩니다.
최소화(minimize) 기능이 지원되어 완료 시간에만 표시 가능합니다(데스크톱의 맨 위에 표시되는 기능도 지원됩니다. 업무 진행 중에 타이머가 방해가 되는 경우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타이머의 실행에 대한 로그가 기록됩니다(처음 실행이 되면, 로그는 리셋됩니다(프로그램 종료가 되어야 합니다). 실행이 되는 동안 뽀모도로가 몇 번 실행되었는지 누적 횟수가 표시됩니다.
실제 Pomotorid의 구동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뽀모도로의 실행단계에 맞추어 시간 설정과 화면 변경이 이루어집니다. 첫 화면은 1 뽀모도로에 해당되는 Focus(집중) 시간으로 25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짧은 휴식(5분)이 진행되며, 4번의 집중-휴식이 진행되면 이제 “긴 휴식”인 30분의 시간을 보내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화면 맨 아랫부분에 표시된 1/4는 4번 반복에서 몇 번째 반복에 있는지를 표시하며, 상단의 2줄 버튼을 클릭하면 단계별 시간 설정을 위한 “단계별 시간 설정” 메뉴 화면이 표시됩니다.
Pomotorid의 현재 버전은 0.13.0으로 버전업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시간 설정을 위한 “환경설정” 화면에서 1 뽀모도로에 해당되는 “집중(Focus, 최대 90분)”, 1 뽀모도로 후의 휴식(Short Break, 최대 90분)”, 4번 반복 후 길게 휴식하는 “긴 휴식(Long Break, 최대 90분)”의 분단위(min) 시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지막 설정 항목인 Rounds에서는 몇 회 반복할지 설정(최대 12라운드)할 수 있습니다.
Pomotorid의 가장 큰 특징의 하나는 풍부한 테마입니다. 현재 17개의 테마가 지원되며, 사용자의 선호도에 알맞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래 화면의 중간은 Pomotroid 테마이며, 오른쪽 화면은 Solarized Light 테마입니다.
보다 상세한 실행 환경설정이 필요한 경우, “Setting”에서 Potomtorid의 실행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타이머를 계속 보이게 할지/가릴지, Timer의 시작 제어(자동), Tick 사운드를 타이머가 작동하는 동안 출력할지의 여부, 데스크톱의 알림 기능 사용 여부, 최소화 기능 설정 등 상세하게 Pomotorid의 동작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실제 개인의 업무나 일의 실행 환경에 알맞도록 커스텀할 수 있는 시간 및 사용 환경설정이 다른 뽀모도로 프로그램이나 애플리케이션보다 다양해서 활용성이 매우 좋을 것 같네요. 다만, 여러 업무 환경들에 알맞도록 집중과 휴식 시간을 사전에 설정하여 저장할 수 있는 preset 저장 기능이 없는 점은 아쉽네요. 앞으로 개선되기를 기대하며, desktop환경에서 뽀모도로 방식을 활용하여 업무 집중과 시간 관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 사용해 보시면 좋겠네요.
시간관리와 관련하여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글들을 함께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