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름 Jan 15. 2024

내가 책을 사서 읽는 이유

그간 뿌듯했던 소비는?


나를 위한 소비로 주제를 한정하자면, 가장 뿌듯한 소비는 단연 아닌 '책'이다.


책을 구매해서 읽기 시작한 작년 11월 이후 세 권을 완독 했고, 현재 한 권은 거의 다 읽고 한 권은 읽기 시작했다. 내 인생에 '완독'이란 단어는 없었는데 책을 사서 읽기 시작한 후로 당연한 것이 되었다. 책이 즐기는 '취미'가 되었다니, 과거의 나로선 상상도 할 수 없는 변화다.


어렸을 땐 엄마와 함께 도서관에 자주 갔다. 그래서 그런지 '회원증만 있으면 무료로 책을 빌릴 수 있는데 굳이 돈을 내서 책을 사야 돼?'라는 생각이 나도 모르게 오래전부터 기저에 깔려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책을 사서 읽으니 내 맘대로 밑줄도 치고, 정해진 기간이 없어 내 속도에 맞춰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었다.


책을 사서 읽으면 한 권의 책을 오로지 '나의 것'으로 소화할 수 있었다.


책을 읽기 전에는 내 인생의 성장 속도가 일정한 속도로 흘러가다가 특정한 사건을 겪었을 때 급격히 빨라졌는데, 책은 한 권을 읽을 때마다 빨라지는 기분이었다. 직접 겪어야 했던 시간을 책 한 권으로 압축적으로 경험할 수 있으니 속도가 빨라지는 것도 당연한 결과였다.


이걸 느끼게 된 후로는 책을 끊을 수 없게 되었다. 사람들이 책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며 아무 책이라도 일단 읽어보라고 얘기할 때 나는 의심을 품었다. 하지만 직접 책을 읽어보고 나서 그게 무슨 뜻인지 알게 되었다. 이 느낌은 본인이 직접 느껴봐야 한다.


어제 친구랑 책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가, 나는 한 권의 책을 다 읽기 전에 다음에 읽고 싶은 책을 미리 산다고 말했다. 그래야 중간에 공백 없이 다음 책으로 바로 넘어갈 수 있어서 좋다고. 그러자 친구가 "고기 좋아하는 사람들도 아직 고기 다 안 먹었는데 흐름 끊길까 봐 미리 주문하잖아ㅋㅋ 그거랑 똑같네."라고 말했다.


독서 기록을 위한 브런치북 제목을 고민 중이었는데, 친구와의 대화에서 힌트를 얻었다. 이제는 혼자 읽는 것 말고도 책을 읽고 느낀 나의 감상과 생각을 기록으로 남기려고 한다. 한 권의 책을 더 깊게 소화해내고 싶다.


#질문있는사람 #질문챌린지 #셀프인터뷰

이전 10화 인풋으로 아웃풋 만들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