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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을 잊어버리셨나요?
by
롤빵
Nov 08. 2024
winter is coming
: 매출에 관하여.
"저.. 문구점 사장님?"
돌아보니 근 70은 바라보시는 단지 내 경비아저씨가 계셨다.
매일 재고박스를 처리하다 보니 종종 만나긴 했는데.
말을 거신건 처음이셨다.
"나도 문구점을 좀 하고 싶은데... 가만 보니까 애들이 많은 것 같아서요. 잘.. 돼요?"
"그럼요. 자리는 잘 잡은 것 같아요. 저는 어르신들이 하기 정말 괜찮다고 생각해요."
그렇게 말하고 언... 두 달, 다시 경비 아저씨를 만났다.
이번엔 내가 먼저 말을 걸었다.
"아저씨, 가게는 혹시 알아보셨어요?"
"아니, 아직 안 알아봤는데. 우리 마누라 해보게 하려고.."
"아, 그러셔도 되죠. 근데 겨울은 웬만하면 지나고 하세요."
"?"
"확실히 매출이.. "
"아.. 그렇구나.."
"아이스크림이 안 나가네요.."
"그럼 봄이나 알아봐야겠네. 고마워요"
우리 가게는,
4개의
아이스크림통이
들어가 있다.
(이 통은 아이스크림 업체에서 무상으로 대여해 준다.)
이 사이즈면, 신상은 어려워도 베스트셀러 아이스크림의 기본은 모두 넣어둘 수 있다.
내가 오픈한 5월~ 9월 동안은 아이스크림, 문구, 스낵이 조화를 이루며 매출을 유지하고 있었다.
그런데 10월부터
찬바람이 불자
당장 아이스크림 매출이 뚝 떨어지면서
11월 … 우리 가게 매출도
매우
서늘해졌
다.
아이스크림은 하루 평균 매출의
반을
차지한다.
그런 아이스크림이 덜 나가자,
일평균 30
%가 하락했다.
난감했다.
일매출 50만 원까지 갱신했던 목이라, 인건비 없는 소규모
창업지치
곤 제 역할을 톡톡히 했었다.
그러나 찬바람 부는 지금
, 매출이
떨어진 만큼
최고치
월세에
타격이 크다.
이럴 땐 월세 100 이하의 지나간 매물이 아쉬워지곤 했다.
(실제로
나머지
두 곳 모두 무인문구가 들어섰다.)
그러나 나는 내 현실에 최선을 다하고 싶었다.
그만한 가치가 있는 곳이란 걸 여름 내내 증명했으니까.
앞서
말했듯, 우리 체인은 초도를 제외한 모든 경영을 점주에게 맡기는 아주 자유로운(?) 곳이다.
반대로, 경영의 어려움도 스스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
.
실망했는가?
애초에 가맹비, 교육비, 로열티가 없는 메리트가 여기서 브레이크를 걸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5개월간의 여정은 꼭 필요했다 생각한다.
소규모여도 나는 사장이다.
나는 지난 5개월간 분류별 매출을 자세히 들여다봤다.
키오스크 소프트웨어엔 스낵, 음료, 아이스크림, 문구 등등 여러분류로 매출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그런데, 어라? 나가는
물건과 안 나가는 물건의 편차가 심한
것이다. 결국, 소형 평수이기에 다양한 물건을 모두 채워놓을 필요가 없었다.
가끔 무인아이스크림 할인점에 스낵 진열대가 허술하게 비어있는 경우를 본 적 있을 것이다.
물건은 꽉 차 있어야 소비자로서 살 맛이 나겠지만,
초도처럼 너무 많은 가짓수의 물건은 소규모 무인업을 운영하는데 타격을 줄 수 있다.
게다가 우리 업은 재고를 스스로 소진(?) 해야 한다.
즉, ‘구색 갖추기’에 너무 연연할 필요가 없다는 것
.
베스트
셀러 품목을 따로 정리해 주력상품 위주로 사입해야 한다는 걸.
지난 5개월의 여정에서 배우게 되었다.
또 하나 배운 게 있다면,
남들 따라 강남 갔다 요단강 갈 수 있다는 것.
문구와 스낵 모두, SNS 유행템을 기준으로 매출이 오르락내리락한다.
유행에 민감하게 귀를 열어둘 필요가 있던 나는 다행히,
새싹 유튜버 초등딸의 도움으로 트렌드를 꽤고 물건을 사입했기에
여름특수를 누릴 수 있었던 것 같다.
(초등딸은 부사장으로 임명되었다ㅋ)
초등학생들의 유행템과 유행간식들은 필수적으로 들여놔야 하지만,
과도한 경쟁으로 무리하게 재고를 쌓아두는 실수를 범해선 안된다.
‘동결건조 **젤리’라는 것이 있다.
유행템의 힘을 느꼈던 나는 12박스씩 2타를 주문했고,
그 유행은 어느새 두*이 초콜릿에서 킨*젤리로 옮겨갔다.
5개월 사이에 유행템 한 품목에서만 이런 변화가 있었는데,
다른 물품이라고 다를까?
그 사이 물품이 모두 소진됐다면 적당한 양의 재고를 잘 쌓아둔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사입수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는 것.
특히
봉지과자와 같은
스낵종류의 덕질은 유통기한이 짧다는 걸 기억해야 한다.
더구나 소형평수라 재고를 쌓아둘 곳도 만만치 않았다.
여름 내내 꿀맛만 보던 우물 안 개구리는
재고를 천장까지 쌓는 우를 범했고,
그 결과 재고박스를 처리하러 재활용 쓰레기장을
매일
출석하다시피
했다.
그리하여 매출은,
유행에 민감하되
평수와 지역 손님들의 취향에 맞는
베스트
셀러를 잘 파악해,
필요한 만큼만 재고를 쌓아둬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써 놓고 보니 참 쉬워 보이지만, 실제론 그렇지 않다. ㅜㅜ
어쨌든 부지런한 새가 먹이를
많이
잡아먹듯, 부지런히 재고파악과, 사입, 그리고 진열에 힘을 쏟아야
수입이
남는다는
것.
무인이지만 유인(有人)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렇다면
하루에
몇 시간을
일해야 할까?
그 내용은 다음 화에
기록해 보도록 하겠
다.
*모든 내용은 작가의 경험에 의한 주관적인 견해이니, 이점 참고부탁 드립니다.
keyword
매출
아이스크림
문구
Brunch Book
무인이지만, 유인합니다.
02
창업 브랜드 선택
03
고객님 어서 오십시오!
04
winter is coming
05
일일 근무시간
06
우리만의 소통수단.
무인이지만, 유인합니다.
롤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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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목차 보기 (총 10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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