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풍요 Oct 18. 2020

회사 밖은 정말 지옥일까?

12

 

  회사 밖은 지옥이고 살얼음판이라고 말하는 회사 사장님이 있었다. 그래도 회사라는 보호막이 있으니 무슨 일이 있어도 걱정이 없고, 삶을 보장해준다는 이야기였다. 그 사장님은 얼마 못 가 직원들을 자르겠다고 했다. 일하는 성과를 봐서 평가하겠다는 말과 함께. 직원들은 이야기를 듣고 나서 잘리기 전에 회사를 나갔다. 그 모습을 지켜보던 나는 시름시름 아팠다. 회사 밖이 정말 지옥일까? 지금 내가 있는 이곳이 지옥인데, 내 일이 아니라고 나는 안 자른다고 했으니 마음을 놓아야 하는 걸까? 결국, 나는 그 회사를 나왔다. 그곳은 내 첫 회사. 작은 벤처기업이었다.     


  그 뒤로도 두 곳의 회사에 더 다녔지만, 미친 상사는 꼭 있었고 회사 밖은 지옥이라는 소리도 매번 들었다. 자주 듣는 말에는 내성이 생기기 마련인데, 이상하게도 이 말은 무조건 사실처럼 느껴졌다. ‘회사를 못 버티고 나가면 패배자다. 이것도 못 버티면서 어디 가서 일이나 제대로 하겠냐.’ 아주 지겨울 만큼 듣고 질릴 만큼 스스로 말했다. 그 말은 정말 사실일까? 퇴사 후 10개월 차를 지내고 있는 경험담을 이야기해보려 한다.     


  우선 나는 열심히 돈을 모아두었다. 회사 다닐 때 금전적 여유가 더 없었다. 이는 조기 퇴직을 염원하던 내가 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선택한 방식이었다. 내 나이 때면 모아야 하는 얼마 정도의 목돈. 그 목돈은 지금 고스란히 생계비로 쓰이고 있다. 어쨌든 이러려고 모은 돈이니까 목적에 맞게 쓰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따라서 큰 경제적인 어려움은 없다. 매달 월급통장에 꽂히는 급여, 연말에 받던 상여금이 없어서 부모님께 용돈을 자주 드리지는 못하지만, 고작 10개월이다. 나는 7년간 용돈과 상여금을 드려왔다. 지금 못 드린다고 불효녀 취급은 받지 않고 있다. 물론 눈치는 보이지만, 작년보다 건강하고 밝은 모습으로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다. 부모님과 대화하는 시간이 늘어 당신을 더 많이 이해하게 됐으니 인생 전체를 봤을 때는 더 값진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다음으로는 올해 내가 가진 재주로 돈을 벌었다. 회사 다닐 때만큼은 아니지만, 그림과 손재주로 벌이를 했다. 사실 나는 퇴사할 때 준비하고 나온 것이 아니어서 정말 맨몸이었다. 그때 언니가 운영 중인 공방에 나가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별로 도움도 못 되고 언니랑 다투기 바빴다. 시기가 시기인 만큼 돈도 못 벌고 힘든 자영업자로 지낸 시간이 더 길다. 하지만 의외로 주변 사람들이 내게 일을 맡겨주고 응원해주어서 여러모로 많은 도움을 받았다. 회사생활 하면서 알음알음 활동했던 다른 일들이 내게 인맥을 만들어준 것이다. 너무도 고마운 분들 덕분에 내 그림과 공방 일로 돈을 벌 수 있었다.     


  ‘회사 밖은 지옥이다.’라는 말보다, 지금 죽을 만큼 힘들면 빨리 퇴사하라고 말하고 싶다. 나는 회사생활을 하며 병든 몸과 마음을 회복하느라 반년 이상이 걸렸기 때문이다. 조금 더 늦게 나왔으면 정말 어떻게 돼버렸을지 모르겠다. 퇴사하고 내 길을 가고 가족과 관계도 회복하려면 에너지가 남아 있어야 한다. 아니면 나처럼 꼬박 몇 개월은 멍 때리며 보내게 될지도 모른다.  

   

  회사 밖이 무조건 꽃길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 내 마음에 따라 지옥이 될 수도 천국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극도로 불안할 때면 구인 공고를 뒤져가며 지옥 같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회사생활과 관련된 악몽을 꾸면 지금이 너무 행복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 또한 마음먹기 나름이다. 그러니 ‘회사 밖은 지옥이다.’라는 말에 너무 갇혀 지내지 않았으면 좋겠다. 어떤 때에 따라서는 회사 안이 더 지옥이라는 것을. 그리고 제때 벗어나지 않으면 나를 잃어버릴지도 모른다는 것을 꼭 알아주었으면 좋겠다.

[그림 위를 걷는 고양이처럼 산다]

이전 11화 실력이 부족하면 장비빨이라도 세운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