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온 아기, 나를 떠난 아기" 그리고 눈물
나를 찾아온 아기와의 만남
◎ 자연분만의 의미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출산 과정이 순조롭다면 당연히 자연분만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자연분만은 진통의 고통이 큰 반면 고통을 이겨내는 보람도 크고, 처음부터 끝까지 엄마와 태아가 함께한다는 점에서 가장 이상적이다. 또한 제왕절개에 비해 적어도 두 배 이상 출혈이 적고, 질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산욕기 감염이 적으며, 아이에게도 여러 가지로 이롭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평소 건강한 임신부라면 누구나 해낼 수 있으므로 그동안 익힌 호흡법과 이완법을 충분히 활용한다.
◎ 출산에 꼭 필요한 3가지 요소
출산의 진행을 좌우하는 요소는 산도, 만출력, 태아의 힘 3가지다. 순조로운 출산을 위해서는 임신부와 태아가 건강하고, 이 3가지 요소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 출처 : 다음 (임신 출산 육아백과)
※ 르바이예 분만 방법
분만실에는 임신부가 태교를 하면서 평소에 즐겨 듣던 음악을 틀어놓는다. 분만실의 조명은 최대한 어둡게 하고 조용히 분만을 진행한다. 임신부는 분만 직전까지 계속해서 몸을 움직여 진통을 줄인다. 아주 조용하고 부드럽게 아이를 받은 다음, 탯줄을 즉시 자르지 않고 아이의 안정을 위해 엄마 배 위에 5~6분 정도 엎어두었다가 탯줄의 박동이 그친 뒤 자른다. 이렇게 받은 아이는 악에 받친 소리로 울지도 않을뿐더러 이내 눈을 뜨고 주변을 살피다 편안한 숨소리와 표정으로 잠든다.
※ 르바이예 분만의 장점
집과 같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출산하기 때문에 임신부의 심신이 안정된다. 또한 분만실 조명이 어둡기 때문에 아이 시력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준다.
* 출처 : 다음 (임신 출산 육아백과)
조기 양막 파열은 임신 주 수에 상관없이 진통 전에 양막이 파수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임신 37주 이전의 파수로 인한 조산, 세균 감염 등이 문제가 됩니다. 간혹 탯줄이 먼저 자궁에서 나오면서 태아가 위험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출처 : 다음 (임신 출산 육아백과)
흡입 분만(吸入分娩)
자연 분만 시에 흡입 컵을 태아의 머리에 부착하여 음압을 만든 뒤 잡아당겨서 분만을 하게 하는 일. 주로 분만의 최종 순간에 아기가 잘 내려오지 않을 때 사용한다.
* 출처 : 다음 사전
"하루 세 시간 이상 경사가 있는 길을 걸으세요."
"엄마~ 나는 나가고 싶지 않아요."
"필드에 나갈 때 나를 곁에서 걷게 해 주세요."
조산사의 내진 분만은 진통의 흐름을 빠르게 진행시켜서 출산하는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큰 장점이 있어요. 첫째는 18시간을, 둘째는 조산사의 도움으로 8시간의 진통을 겪고 출산을 했습니다.
나에게 잠시 머물다 떠나간 아기를 보내는 이별
◎ 유산
유산의 유형에는 자연적으로 유산이 일어나는 자연유산, 의도적으로 유산시키는 유발 유산, 태아가 자궁 내에서 이미 죽었지만 자궁 밖으로 나오지 않는 경우인 계류유산이 있다. 자연유산의 원인은 태아의 유전적 결함, 급성 감염성 질환, 자궁암이나 다른 자궁 이상, 태아가 외상을 입거나 탯줄에 묶여서 사망하는 경우, 프로게스테론 분비 결핍 등과 같은 내분비계 질환이 탈락막의 발달 부전을 초래하는 경우 등이다. 유발 유산은 모체의 생명이나 신체적·정신적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강간 등으로 인한 임신을 중단시키기 위해, 심한 기형·정신박약·유전적 이상 등이 있는 아이가 태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산아제한 등의 경우에 시술된다. 임신기간이 길수록 유산으로 인해서 모체가 사망하거나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더 커진다.
* 출처 : 다음 (임신 출산 육아백과)
마음을 함께 나누고 싶은 로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