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녕 May 08. 2020

사랑력은 체력에서

재미가 없으면 견디지 못해 조금만 지루하면 재미를 발명해 내며 살아왔다. 아이들과 구구단 외우기 연습을 시킬 때도 죠리퐁을 놓고 구구단 놀이를 했다. 엘베 없는 빌라 3층에 살 때, 쌀을 들고 갈 수가 없어 바가지에 퍼서 나른 적도 있었다. 아이들과 재미나게 전달  전달하며 쌀을 나르니 아래층 할머니가 시끄럽다고 짜증을 냈다. 그래도 우리는 낄낄거리며 쌀 반 자루를 바가지로 옮겼다. 그야말로 우공이산이었다. 불우한 환경이었지만 언제나 재미를 찾아내고야 말았다.


재미있다고 느끼는 것은 긴 시간을 짧게 느낄 때이다. 시계를 볼 틈도 없이 한 시간이 후딱 갔다면 그 일은 분명히 재미있는 일이다. 시간은 정말 안 가고 몸은 고통스러운데도 재미있는 일이 있다. 바로 운동이다. 운동을 하면 땀으로 노폐물이 빠져나가고 몸 안에서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이 분비된다고 한다. 이것도 호르몬의 작용인지는 모르겠지만, 내 안의 소리에만 몰입하는 즐거움이 있다. 또한, 운동을 마쳤을 때 느끼는 몸의 가벼움과 잘 살고 있다는 기특함이 있다.


대학 1학년 교양 체육으로 수영을 배웠다. 자유형, 배영, 평형을 배우고 접영을 하기 전에 한 학기가 끝나 버렸다. 그때 배운 수영으로 지금까지 잘 써먹고 있다. 혼자 수영을 해 온지라 늘지도 않고 자세도 좋지 않은 듯하다. 수영을 천하태평으로 느릿느릿하다 보니 수영장 레인에서 교통 체증이 생긴다. 그러면 추월해서 가라고 살짝 비껴준다. 빨리는 못 해도 쉬지 않고 얼마든지 오래는 할 자신이 있다.


이사를 가든 여행을 가든, 어디라도 수영장부터 먼저 찾아 놓는다. 남편이 중국에 있는 학교에서 근무를 한 덕분에 학교 사택에서 산 적이 있다. 학교 운동장에 한편에 수영장이 있었는데, 습한 광저우 기후에 수영장은 나의 애착 장소가 되었다. 한 번은 혼자 수영장을 독차지해서 수영을 하고 있었다. 뒤통수가 간지러워 옆을 보니, 수영 수업을 하려고 온 학생들이 강사의 자세 설명은 듣지 않고 나를 쳐다보고 있었다. 화들짝 놀라 얼른 수영장을 빠져나왔다.


아이 둘을 돌 때까지 모유로 키우고 몇 년 만에 수영을 하러 갔다. 수영복을 입어 보니 세상에나 가슴이 거의 배 중간까지 처져 있었다. 수영장 레인 끝까지 갈 수가 없을 정도로 체력이 떨어져 있었다. 체력이 떨어져서 그렇게 짜증이 났던 것이었다. 아이들이 양말을 뒤집어 벗어 놓아도, 거실 바닥에 장난감을 다 퍼뜨려 놓아도 내 체력이 되면 화가 나지 않는다. 내 몸이 피곤하면 일을 하기가 겁이 나니 짜증부터 나는 것이다. 그 후로 수영복 바구니를 차에 싣고 다니면서 틈이 날 때마다 수영을 했다. 가슴은 다시 올라 붙고 한 시간은 끄떡없이 수영을 하는 체력이 되었다.


수영을 하러 가기 전에 정말 천 번은 흔들려야 발길이 나서 진다. 맘을 먹기가 힘이 들지만 꾸역꾸역 수영장으로 가서 샤워를 하고 수영복을 입는다. 수모를 쓰기까지도 하기 싫은 맘이 가득한데 귀를 딱 막으면 흥분이 쫙 온다. 등줄기에 힘이 들어가면서 가슴이 뛰는 것이 꼭 그분이 들어오는 것 같다. 독한 커피를 마셨을 때처럼 척추가 세워지면서 뒷골에 흥분이 촤르르 흐른다. 물에 첨벙 들어가면 처음에는 물이 차갑지만 한 바퀴만 돌면 물이 시원하게 느껴진다. 열 번 정도 돌면 물이 실크처럼 부드럽게 나를 만져 주는 것 같다. 크림처럼 보드랍게 내 몸에서 흐르는 듯하다.


수영은 음악을 들을 수도 없고 옆 사람과 얘기를 할 수도 없다. 눈 코 뜰 새 없이 바쁜 운동이다. 가만히 서 있으면 물이 차서 추워진다. 움직여야 춥지 않으니 나대지 않고는 못 배긴다. 시간은 또 어찌나 안 가는지 일 분, 일 분을 온몸으로 측정하는 기분이 든다. 그런데도 일 분이 10분이 되고 10분이 여섯 번 흐르면 한 시간이 되는 게 신기하다. 일 분을 일 분 보다 빨리 흐르게 할 재간이 없는 곳이 수영장이다. 온몸으로 체험하기 때문이다. 수영을 마치면 아무리 꼼꼼히 샤워를 해도 들썩일 때마다 락스 냄새가 난다. 그 냄새도 기특하다.


남편이 내가 수영하는 모습을 몇 번 보고 놀라워했다. 그리고는 ‘my beautiful mermaid’라고 불러준다. 이 얘기를 친구에게 해 줬더니, “ mammoth를 mermaid로 잘못 들은 거 아냐?” 한다. 이 이야기를 나중에 그 친구에게 물어봤다. 그렇게 말했던 걸 기억하느냐고. 그 친구는, “기억은 안 나는데, beautiful mermaid는 지금 들어도 불편하긴 하다.” 해서 함께 웃었다.

mammoth-from pintrest
mermaid- from pintrest



수영의 매력은 귀마개에 있는 듯하다. 귀마개를 하는 순간 내 심장 소리가 들린다. 근육의 움직임, 심장 박동, 몸에 닿는 물의 느낌 하나하나 생생하게 소리로 느껴진다. 내 몸의 소리와 마음의 소리도 듣는다. 나에게만 집중하는 장소로 조용한 카페보다는 시끄러운 수영장이 의외로 낫다. 수영을 하면서 명상을 한다는 어이없는 논리이지만 내 경험으로는 분명히 효과가 있다. 무거웠던 어깨가 가벼워지고 아침에 일어날 때 눈이 반짝 떠지는 신선함은 덤으로 온다. 몸이 가벼우면 설거지가 쌓여 있어도 목욕탕 바닥에 머리카락이 어질러져 있어도 너그러워진다.


몸을 움직여 땀을 내는 것이 고통 스럽지만 그 안에서 재미를 발명해 내야 한다. 운동 후에 죄책감없이 먹을 수있는 치킨이 될 수도 있고, 산에서 만나는 예쁜 꽃이 될 수도 있다. 헬스장에서 운동을 한다면 음악이나 팟캐스트가 재미를 주기도 한다. 재미의 요소를 많이 발견해 놔야 운동이 즐겁고, 즐거워야 자꾸한다. 자꾸하다보면 어느새 내 몸이 달라져 있다는 걸 느낀다.  


자꾸만 짜증이 나고 남의 말에 시비를 걸고 싶다면  신호이다. 마음에도 원인이 있겠지만 마음을 담는 몸이 더 문제일 수 있다. 기분도 몸에서 나오고 이해심, 여유, 즐거움이 대부분은 몸에서 나온다. 마음을 바꾸는 것은 힘들지만 몸의 환경을 좋게 하는 것은 간단하다. 움직이면 된다. 내 몸이 상쾌하면 반찬 타박을 해도 관대해지고 억지를 부려도 측은지심이 생긴다. 내 몸이 피곤하면 천하를 가져다줘도 웃음 짓기 힘들다. 사소한 것에도 서운함이 자꾸 쌓인다. 내가 이해받고 싶다는 맘이 커지면 몸이 지친 게 아닌지를 먼저 의심해 봐야 한다. 이해심과 공감하는 마음이 사랑이라면  사랑도 체력이 되어야 가능하다는 것이다.

 


기분이라는 게  단순해서 커피 한 잔에도 좋아진다. 운동전에는 농부가  막걸리 마시듯이 커피 한잔.




https://brunch.co.kr/@red7h2k/66

https://brunch.co.kr/@red7h2k/81


작가의 이전글 이 시골에 뭐하러 오겠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