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선표 Oct 27. 2020

비밀리에 전해지는 이건희 회장의 경영철학 <지행33훈>

삼성 임원이 되야만 받을 수 있는 <지행33훈>에는 어떤 내용이 담겼을까

대부분이 처음 들어보실 수 있겠지만 삼성그룹에는 이건희 회장의 경영철학을 따로 정리한 <지행33훈>이라는 대외비 책자가 있습니다. 


이건희 회장이 직접 쓴 건 아니고 삼성그룹 직원들이 그의 평소 발언을 바탕으로 그의 경영철학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자입니다.


삼성그룹 안에서도 임원들에게만 전해지는 책자고, 공식적으로 대외비 문서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폭넓게 알려지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지행이란 말은 그가 평소 경영자가 꼭 갖춰야하는 자질로 꼽았던 지행용훈평(知行用訓評)에서 가져온 말입니다. 


이건희 회장은 알고(知‧지), 행하고(行‧행), 사람을 쓰고(用‧용), 가르치고(訓‧훈), 평가하는(評‧평) 다섯 가지 자질이야말로 경영자가 반드시 갖춰야만 하는 필수 조건이라고 여겼습니다.


33훈이라는 말은 책에서 다루는 주제가 모두 33가지였기 때문에 붙은 말입니다. 이렇게 지행과 33훈이라는 두 단어가 합쳐져 지행33훈이라는 이름이 만들어졌습니다.



<지행33훈>은 각 주제별로 4가지 구성요소로 이뤄져있습니다. 우선 각 주제를 상징하는 상징적 문장이 먼저 나옵니다. 


그 다음에는 삼성그룹에서 그의 발언에서 뽑아낸 주요 키워드를 보여주고, 그가 실제로 이야기했던 말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에는 여기서 배울 수 있는 핵심내용을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행33훈>에 담긴 33개 소주제와 이를 나타내는 핵심문장들을 옮겨봤습니다. 이건희 회장이 평소 어떤 생각을 갖고 회사를 경영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라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하빈다.


<지행33훈>          

1훈 위기의식 / 우리는 지금 어디에 서 있는지, 어디로 가는지 파악하라.    


2훈 미래통찰 / 5년, 10년 후를 내다봐야 한다.     


3훈 변화선도 / 체질, 구조, 사고방식을 모두 다 바꿔야 한다.     


4훈 업의개념 / 업의 개념 파악 여부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좌우된다.     


5훈 기회선점 / 버릴 건 버리고 시작할 건 빨리 시작해야 한다.     


6훈 1등전략 / 모든 제품과 서비스는 세계 1등을 목표로 한다.     


7훈 정보화 / 21세기에 맞는 경영구조와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8훈 복합화 / 단지 복합화로 효율을 증대해야 한다.     


9훈 핵심 인력 / 미래를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인재 확보다.     


10훈 능력주의 / 잘 뽑는 것만큼 잘 배치하고 잘 챙기는 게 중요하다.     


11훈 성과보상 / 성과를 내는 직원은 사장보다 더 많이 보상하라.     


12훈 여성인력 / 우수한 여성인력을 선행 확보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13훈 전문가 활용 / 전문가를 제대로 잘 활용하여 경영의 질을 효율적으로 올려야 한다.     


14훈 복리후생 / 다양한 복지제도를 마련하라.     


15훈 조직문화 / 노사 간 갈등은 회사의 존폐에 직결됨을 인식해야 한다.     


16훈 인재육성 / 간부교육을 강화하고 경영자 양성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17훈 지역전문가 / 10년 앞을 내다보고 전략적으로 양성해야 한다.     


18훈 기술 중시 / 적자 불황에도 연구개발 투자는 줄이지 않는다.     


19훈 기술 확보 / 기술 확보는 합작-제휴-스카우트 순으로 해야 한다.     


20훈 명품 개발 / 고객과 시장이 요구하는 최고의 기술을 개발하고 상품화해야 한다.     


21훈 최고품질 / 최고의 품질로 승부해야 한다.     


22훈 환경안전 / 작업 현장은 안전이 최우선이다.     


23훈 구매예술화 / 구매업체와 신뢰가 제품의 품질과 경쟁력을 좌우한다.     


24훈 마케팅 / 철학과 문화를 파는 마케팅을 해야 한다.     


25훈 고객만족 / 친절, 서비스는 마음에서 우러나와야 하며, 불만은 신속하고 정성껏 처리해야 한다.     


26훈 디자인경영 / 21세기는 결국 디자인, 소프트와의 싸움이다.     


27훈 국제화 / 세계에 글로벌 삼성의 뿌리를 내려야 한다.     


28훈 현지화 / 현지에 맞는 경영모델을 개발, 정착하고, 현지 사회와 공존공영해야 한다.     


29훈 삼성화 / 현지 인력을 삼성화하고 해외에서 싱글 삼성을 구현해야 한다     


30훈 창의와 도전 / 끊임없는 도전과 창조의 정신이 가득한 일터를 만들어야 한다.     


31훈 정도경영 / 법과 원칙을 준수하고 도덕적으로 존경받아야 한다.     


32훈 그룹공동체 / 삼성인의 일체감과 결속력을 강화해야 한다.     


33훈 사회공헌 /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적극적으로 사회공헌을 해야 한다.


홍선표 한국경제신문 기자

rickeygo@naver.com


<내게 유리한 판을 만들라>, <홍선표 기자의 써먹는 경제상식>

<최고의 리더는 글을 쓴다>(출간 예정) <리치 파머>(공저) 작가


 홍선표 기자가 보내드리는 지식 뉴스레터 <홍자병법>을 구독하시면 이번 글처럼 세상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고급지식을 일주일에 한 번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만 입력하시면 바로 구독 가능합니다.)



<최고의 리더는 글을 쓴다> 시리즈




(유튜브 채널 <홍선표의 고급지식>을 구독하시면 기본적인 경제 상식부터 뛰어난 경영인들의 흥미진진한 이야기까지 세상을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고급지식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내게 유리한 판을 만들라>를 읽으시면 손정의, 앙겔라 메르켈, 빌 게이츠, 레이 달리오, 윈스턴 처칠, 이나모리 가즈오 등 탁월한 리더와 창업자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낸 23가지의 사례를 쉽고, 깊이 있게 만나실 수 있습니다.


예스24

교보문고

알라딘

인터파크


(출간 한 달만에 1쇄 3000부를 모두 팔고 2쇄를 찍은, 교보문고에서 2020년 4월 'CEO  필독서'로 선정한 <내게 유리한 판을 만들라>를 먼저 PDF로 만나보세요. 책과 똑같은 내용으로 전체 분량의 3분의 1을 담아낸  PDF를 먼저 읽으시고 결정해주세요)



(어떤 책인지 살펴보고 다운받기)



(매주 한 번 홍선표 기자가 보내드리는 뉴스레터 <홍자병법>을 읽으시면 세상을 더 넓고, 깊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고급지식을 쉽고, 편하게 만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메일 주소만 입력시하면 바로 <홍자병법> 뉴스레터를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997 인천 주안도서관 다독왕, 인생 최고의 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