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yan Choi Jan 27. 2024

루틴이 깨진 지난 몇 주

일상을 채워가는 루틴의 중요성

고등학생 시절, 나에게는 루틴이 하나 있었다.


남들보다 1시간 정도 일찍 등교해 내가 정해놓은 공부를 하고, 쉬는 시간에는 미리 5분 정도 그 과목에서 배울 것을 훑어보며, 필통에서 필기할 펜을 골라놓는, 사소하지만 소중했던 나름의 루틴이 바로 그것이다.


하지만 활달한 성격의 짝꿍으로 바뀌면서, 나에게 이것저것 묻기도 하고 수업시간에도 자꾸 말을 걸면서 같이 시시덕거리다 보니 어느 순간 나만의 루틴이 깨져 버렸음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후, 다시 그 루틴을 회복하기 위해 꽤나 오랜 시간이 필요했음을 기억한다. 


학창 시절의 기억을 떠올린 것은 최근 몇 주간 내 루틴이 깨졌었기 때문이었다.


평소에는 일찍 기상해서 미리 출근 준비를 하고 회사 사무실에도 조금 일찍 도착해 그날 해야 할 일을 챙겼다. 또 저녁 약속이 없는 날에는 가족과 함께 저녁을 먹으며 그날 있었던 일에 대해 이야기하고 밤에는 아들 숙제를 봐주거나 책을 읽는, 그런 일상의 루틴을 지켜왔었다.


하지만 최근 몇 주간은 그간의 루틴이 좀 지겹기도 하고 뭔가 답답한 느낌이 들어, 내 마음 가는 대로 아무렇게나 시간을 보냈었다.


정해진 계획 없이, 소파에 앉아 휴대폰으로 유튜브 영상들도 실컷 보고(숏츠가 그렇게 재밌는 줄 예전에는 미처 몰랐다), 밤에는 좋아하는 와인도 매일 1~2잔씩 꼬박꼬박 마시는 등, 나만의 시간을 즐기다 보니 와이프나 아들과의 대화 시간도 확 줄어들었다. 잠도 내가 자고 싶은 시간에 그냥 쿨쿨 잤고.  


그러다 보니 분명 그 순간에는 평소보다 기분이 좋았지만, 알게 모르게 짜증과 불안이 쌓여갔다. 뭔가 하지 않은 숙제들이 잔뜩 쌓여 있는 느낌에 부담감만 늘어갔고, 아침에도 평소보다 늦게 일어나다 보니, 출근을 준비하는 시간도 더 부산스러웠다. 일상이 혼란스러워져 버렸던 것이다.


그래서인지 이곳 브런치스토리에 글을 쓰는 시간도 줄어들었다. 일상의 시간이 정돈되어 있어야 생각이나 느낀 점도 생길 터인데 마음 가는 대로 몸 가는 대로 살아가다 보니 그 순간에만 충실해질 뿐 남는 것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꾸준함을 유지하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지만, 깨는 건 한순간임을 깨닫게 되었다.


주말 오후, 지난 몇 주의 시간을 돌아보며, 이전의 루틴을 기억해 본다. 그리고 반복된 루틴을 회복하기 위해 이 글을 쓰며 다시 한번 삶의 의지를 다져본다.


조금은 불편할지라도, 단단하게 나를 잡아주는 삶의 루틴이야말로 일상을 안정되고 풍요롭게 만드는 원천이 다.


반복된 일상에 충실하면서, 뺄 건 빼고 새로 넣을 것은 넣어가며 나에게 맞는 긍정적인 루틴을 찾아가는 일련의 시간분명 나를 성장시켜 줄 것이라 믿으며, 1월 어느 주말의 밤을 나의 부끄러운 반성과 함께 떠나보낸다.

매거진의 이전글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만나야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