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하고 저녁루틴 만들기

퇴사하고 뭐하지 D+17

by 또래블


퇴사하기 전에도 집에 오면 저녁 먹고 침대에 누워 핸드폰만 보기 일쑤였다. 그렇다고 핸드폰 안에 대단히 재밌거나 유용한 것이 있는 것도 아니었다. 그냥 아무것도 하기 싫으니까, 일어나서 무엇을 할 힘이 없으니까 그냥 누워서 핸드폰만 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퇴사한 후에도 저녁만 먹고 나면 할 일 없이 핸드폰만 하게 됐다. 운동이라도 하자 했지만, 운동을 시작하자마자 발목을 다치는 바람에 그마저도 할 수 없게 됐다.


벌써 퇴사한지 3주가 다 돼 간다. 너무 시간이 빠르다!!


아무것도 안 하고 핸드폰만 하는 것도 물론 좋지만 나중에 후회할 것 같았다. 그래서 대단하진 않더라도 저녁을 더 기분 좋게 보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

<아침이 달라지는 저녁 루틴의 힘>이다.


사실 퇴사한 사람보다 직장 다니는 사람들에게 더 추천하는 책이다.


저자는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으며, 지금은 직장에 다니며 돈을 벌고 있더라도 그 직장이 평생 직장이 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퇴사 혹은 주말만 기다리는 삶이 아닌, 평일 저녁을 활용하여 새로운 취미, 부업 등 자기가 진짜 해보고 싶었던 것을 시도해 볼 것을 권한다.


그리고 저녁시간을 활용하는 중요한 전략으로 계획과 루틴을 말한다. 즉, 무엇을 할지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습관으로 만들라는 것이다. 물론 처음엔 힘들겠지만, 한 번 습관으로 자리 잡고 나면 힘들이지 않고 저녁 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실현하도록 도와주는 꿀팁 등을 알려줬는데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것은 아래와 같다.


1. 저녁에 플래너 작성하기


아침에 플래너를 작성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퇴사자라 그런가 아침부터 침대에서 핸드폰을 하고 게을러져서 플래너를 아예 쓰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침대 옆에 작은 수첩을 두고 내일 일과를 쭉 적어놓고 잤다. 그랬더니 해야 할 일을 덜 미루게 되고 하루를 보다 계획적으로 보낼 수 있었다. (좀 더 계획적으로 놀 수 있었다는 것이 맞는 표현)


(안 쓰는 수첩에 대충 만든 플래너 ㅋㅋ 그리고 퇴사의 하루는 정말 심플하다ㅋㅋ)


2. 뽀모도로 테크닉


뽀모도로 테크닉은 시간관리 기법으로 25분간 해야 할 일에 집중하고 5분간 쉬는 것을 말한다. 저자는 시중에 파는 뽀모도로 타이머를 많이 활용했다고 한다.


요즘 안 그래도 핸드폰 때문에 집중력이 너무 떨어진 찰나였다. 책을 읽으려고 해도 어느새 핸드폰을 만지작 거리고 있는 나를 발견…. 진짜 핸드폰 중독이 너무 심각한 지경이었다.


그래서 나도 책을 읽거나 운동을 하려고 할 때 많이 하지 말고 딱 15분만 하자고 시계를 보며 생각한 뒤시작했다. 확실히 효과가 있었다. 15분만 집중하면 되니 보다 실천이 쉬웠다.


뽀모도로 타이머도 사고 싶다… 고민 중이다.



3. 저녁 루틴 시간표 만들기


그리고 책에 저녁 루틴 시간표가 나온다.


해가 지고 나면 ‘오늘 하루도 다 갔네’란 생각에 시간을 어영부영 보내기 마련이다. 그러나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만 활용해도 정말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3시간씩 2일이면 웬만한 책 1권은 읽을 수 있는 시간이다.




얼마 전 모닝루틴을 시작했는데 약간 변형됐다. 허헛


스트레칭 시간이 많이 늘어났고 확언명상은 샤워를 하면서 하게 됐다.


그리고 감사일기, 계획표 짜기, 책 읽기는 저녁루틴으로 시간을 이동했다. 앞으로 저녁에는 이렇게 루틴을 만들어야겠다.


7시 반~8시 반 : 책 읽기

8시 반~9시 : 글쓰기

9~10시: 상체운동 15분, 명상 15분

자기 직전 침대 :감사일기, 다음날 계획표 짜기


어차피 쉴 계획으로 퇴사를 한 거여서 그런가 계획이 요리조리 변형되고 빼먹기도 하고 남들이 보기엔 별 것 아닌 일을 하더라도 마음이 좋다.


작심삼일을 1년에 100번 하면 1년이 된다.

그냥 매일매일 새로운 마음으로 도전해야겠다.


그래도 오늘 상체운동도 하고, 책도 읽고, 확언명상도 하고, 뭐 많이 했다~

파이팅!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퇴사하고 재활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