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사금 Oct 09. 2023

하필 프랑스 소도시 VICHY로 가야만 했던 사정

그냥 돈이 없었어요




  나의 《F 폭격기》 졸업논문 지도교수님은, 진정한 역사가가 되어 사회에 나가기 위해선 두 가지를 해야 한다고 하셨다.


  첫째, 졸업논문을 오직 자신의 창의성, 논리성, 객관적 역사적 증거물들만으로 완성해 역사학계에 기여한다. 둘째, 자신의 논문 연구 지역에 가서 6개월간 살아본다. 이 뭔 뚱딴지같은 소린가 싶지만 온전히 자신이 쓴 역사를 자신의 몸에 새겨 넣으라는 뜻이지 않았을까. 나는 그게 진정한 역사가가 되는 길이라 진심으로 받아들였고, 프랑스에 사는 것에 무한한 열망을 품었다.



  피 말렸던 졸업논문을 간신히 통과하며 첫 번째는 달성했으나 언제나 두 번째가 마음 한 구석에 남아있었다. 그런데 그 당시의 난 《프랑스》하면 파리 Paris밖에 몰랐고, 소르본(Sorbonne, 파리 4 대학) 대학원에 입학하는 것이 목표였다. 그러나 파리는 살인적인 물가로 유명하다. 월세 120만 원? 한 달 생활비 70만 원? 그런 돈은 없었다. 모아 놓은 돈도 몇 백 안 되어 부모님께 지원받는데 염치없이 파리로 가겠다 고집할 수 없었다.







  그렇게 유학원 원장님께 고민을 털어놓다 나온 대안이 지방이었다. 라벤더와 지중해로 유명한 남부 지방도 세계적인 대도시 파리와 아름다운 Mont-Saint-Michel(몽생미셸)이 있는 북부 지방도 아닌 딱 중부 지방, Auvergne(오베르뉴). 그곳엔 인구가 2만 5 천명 남짓한 작은 도시, VICHY(비시)가 있다.



실은 정말 아름다운 곳 - 프랑스 VICHY(비시)



  약국화장품 브랜드로만 알고 있던 VICHY, 이게 도시이름이라고? 그리고 진짜 있다고? 유학원 원장님은 VICHY가 작고 조용한 도시라 공부에 집중하기 딱 좋고, 어학원도 시립이라 잘 되어 있어서 6개월이면 충분히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며 추천했다. 게다가 파리에 대비해 50~70% 정도 낮은 예산을 가지고도 지낼 수 있다는 점은... 아주 매력적이었다. 다만, 즐길 거리도 없고 따분한 도시라는 평이 있고, 프랑스의 지방 소도시라 한국엔 잘 알려지지 않아 정보도 거의 없었다.



그렇지만 공부하기엔 딱 좋다잖아?
그래, 그럼 여기다, VICHY로 가자!



  이렇게 나는 스물넷, 뭐든 될 수 있고 어디로든 떠나도 되는 나이에 프랑스 소도시, VICHY로 떠났다.




이전 01화 프랑스로 떠나고 싶었던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