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키 Aug 11. 2024

최고의 선물

실수를 만회할 기회

내가  느꼈던 최고의 감정은,  안도감과 기쁨, 그리고 희망이 미세하게나마 순차적으로 일어난 복합적 정서다. 정서는 실수들을 만회할 기회가 내게 주어졌을 때 거의 동시에 나를 휩쓸고 일어난 느낌들의 혼합 상태였다.


뭘 잘 못 했는지 분명히 깨달았기에 인정할 수밖에 없었던 실수들이 있었다. 그 실수 탓에 따라오는 원치 않았던 결과들, 후회와 자책감의 범벅으로 괴롭기 그지없었다.  바꾸고 싶은 욕구가 너무 간절해서 오히려 주어지지 않을 거라고 믿어졌던, 그 기회가 부여됐던 순간, 온몸과 마음이 완전히 다른 상태가 되는 걸 확실히 체험할 수 있었다.


그래서 누가 어떻게 주었든 간에 내가 받은

최고의 선물은 세컨드 찬스라고 할 수 있는, 다시 얻게 된 기회다. 은혜라고, 축복이라고 여겨졌고 감사와 감동으로 가슴이 벅찼었다.


그래서 누군가에게 뭔가를 이해하고 용서해 줄 수 있는 상황에 내가 놓이면 기꺼이, 아니 감사함으로 그들에게도 실수를 만회할 아니, 명예를 회복할 기회를 준다.


그건 너무 당연한 거다. 부정할 수 없는 나의 모자람과 과도함, 얄팍함과 경솔함을 일상에서 반복해서 마주치니, 어찌 그러지 않을 수가 있겠는가?


내가 짐작할 수 있는, 그들의 안도감과 기쁨과 희망을 나 또한 함께 느낄 수 있는 건 아주 멋진, 덤으로 얻게 되는, 내가 내게 주는 엑스트라 선물이다.

이전 06화 내 인생의 화양연화는 지금 여기에서부터 쭈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