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11일 금요일 날씨 맑음
『위플래쉬』를 준비한 3일
날씨가 참 많이 따뜻해졌죠?
예전엔 겨울이 좋았는데, 올해 겨울이 좀 힘들어서 그런지
이렇게 봄이 반가운 건 처음인 것 같아요.
오늘은 『시네마틱 레버리』 위플래쉬 편의 마지막 작업을 했어요.
『시네마틱 레버리』는 매주 토요일에 연재 중인데,
한 영화당 5~7화 분량이 나오다 보니
제 글들 중에선 두 번째로 힘이 많이 드는 작업이에요.
첫 번째는… 역시 『뫼비우스의 도플갱어』 소설이죠. 하하.
『시네마틱 레버리』는 보통 3일쯤 걸려요.
1일 차는 기획과 조사, 2일 차는 분석, 3일 차는 정리와 마무리.
가끔은 이틀 만에 끝나기도 하지만,
이상하게 마음이 안 들면 멍하니 사흘째를 보내다가
그냥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때도 있어요.
글을 쓰는 건 늘 예측이 안 되더라고요.
이번에 고른 작품은 『위플래쉬』예요.
앞서 다뤘던 두 편이 추상적이고 기묘한 느낌의 영화였다면,
이번엔 좀 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영화로 골랐어요.
물론 『위플래쉬』가 결코 가볍다는 뜻은 아니에요.
누군가에겐 이 영화도 충분히 숨 막히고,
어쩌면 공포처럼 다가올 수도 있으니까요.
1일 차.
왓챠 피디아에서 제가 평점 높게 줬던 영화들을 쭉 훑어봤어요.
제 취향도 중요하지만, 독자분들도 너무 낯설지 않게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니까요.
감독인 데이미언 셔젤의 인터뷰와 필모그래피를 찾아보면서,
이 영화가 그의 첫 장편작이자
왜 이렇게 압축적으로 밀어붙이는 연출이 나왔는지 생각해 봤어요.
2일 차.
영화를 처음부터 다시 봤어요.
장면 하나하나, 대사 하나하나.
플래처가 손을 번쩍 들어 올리는 순간마다
일시정지를 누르며 “왜 하필 이 타이밍일까?” 하고 고민했어요.
이런 작업을 하다 보면
‘통제’, ‘굴종’, ‘가스라이팅’, ‘폭력의 리듬화’ 같은 키워드들이 쏟아져요.
재즈를 잘 아는 편은 아니지만,
루이 암스트롱이나 채트 베이커는 좋아해요.
하지만 이 영화에서 나오는 재즈는,
제가 평소 위스키 바에서 듣던 재즈랑은 완전히 달랐어요.
『위플래쉬』의 재즈는, 귀가 아니라
심장으로 듣는 음악 같았어요.
제 『시네마틱 레버리』는
영화 러닝타임 순으로 장면을 분석하는 형식이라
영화를 이미 보신 분들이 읽으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반대로 아직 안 보신 분들은…
절대 스포 당하지 마세요!
3일 차.
분석한 내용을 문장으로 풀어내는 작업을 시작했어요.
문장 하나하나가 너무 직선이면 감정이 죽고,
너무 감정적이면 논리가 흐릿해져요.
그 사이 균형을 잡는 게 언제나 어렵죠.
그래도 이번엔 조금 수월했어요.
상징이나 은유가 과하지 않아서 내용 파악은 빨랐거든요.
대신 감정적으로는… 좀 버거웠어요.
보고 있으면 정말 숨이 막혀요.
음악은 멋지고 연출은 시원한데,
그 안에 담긴 감정은 오히려 꽉 막히고 아프더라고요.
마지막 문장을 쓰고 나니,
이 영화가 왜 이렇게 오래 남는지 조금은 알 것 같았어요.
『위플래쉬』는 완벽을 말하는 영화가 아니에요.
그 완벽이라는 환상을 향해
누구보다 처절하게 불타오른 사람들의 이야기예요.
오늘 위플래쉬에 대한 『시네마틱 레버리』가
오후 5시부터 1시간 간격으로 연재될 예정이에요.
많이 읽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오늘따라 루이 암스트롱의 한 구절이 떠오르네요.
What a wonderful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