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승띵 Mar 13. 2024

전세사기 당하는 방법 Part.2

전세보증보험 가입도 거절되는 집

 등기부등본에 적혀있는 갑구, 을구, 소유권 이전 등.. "이게 다 뭔 말이야?" 싶었다. 그런데 '압류'는 뭔지 너무 잘 알겠어서 충격과 공포로 다가왔다. '왜 우리 집에 압류가 걸렸을까?' 집주인이 대답해 주기 전까지는 아무도 모를 생각을 하며 그날 밤, 자다 깨다를 반복했다.


 다음 날, 2년 전 계약했던 부동산에 연락했다. 그리고 어제의 일을 얘기하니 "아, 그거 집주인분이 세금을 2천만 원? 정도 안 내셔서 그런 거라 하더라고요~ 걱정 마세요. 금방 납부하신다고 했어요!"라는 희망찬 답변을 받았다. 휴, 정말 다행이다. 그렇게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출근을 했다.


 그런데 왜 자꾸 싸한 느낌이 계속해서 따라다니지? 뭔진 모르겠는데 찝찝하다. 퇴근을 하고 집 앞에 다다른 순간,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혹시 옆 건물은 괜찮은가?'


 내가 사는 건물은 쌍둥이 다가구 주택이다. 'XX빌라 A, XX빌라 B' 이런 식으로 두 건물이 나란히 붙어있다. 둘 다 같은 임대인의 건물이다. 갑자기 옆 건물의 속사정(?)도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나는 긴장되는 마음을 진정시킬 틈도 없이 '인터넷등기소' 어플을 다시 실행시켜 옆 건물의 주소를 검색했다. 그런데,


 XX빌라 B [갑구] 임의경매개시결정 2023년 x월 x일 제 xxxx호...


 내 눈을 의심했다. 옆 건물은 경매에 넘어간 것이다. 압류가 걸린 우리 집의 등기부등본을 볼 때 보다 더 충격이었다. 이후 혼자서 며칠을 끙끙 속앓이 하다 임대인에게 문자를 보냈다.


XX빌라 A 305호 세입자입니다. 잠깐 통화 가능하실까요?

 답이 오지 않았다. 또 보냈다. 역시나 무응답. 이번엔 전화를 걸어보았다.


연결이 되지 않아 삐 소리 후 소리샘으로 연결됩니다...


 우리 집은 압류, 옆 건물은 경매, 임대인은 연락 두절. 대환장 콜라보였다. 내가 그다음 했던 행동은? 비슷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을 찾기 시작했다. 생각보다 쉽게 오픈 채팅방에서 1천여 명이 넘는 사람들을 찾을 수 있었다. 그중엔 상황이 더욱 심각한 사람들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을 가입한 사람들로 보험금 반환 문의가 한창이었다. 하지만 나는, 보증보험도 들어있지 않았다. 계약 당시 부모님, 친구들 모두가 입을 모아 "보증보험 꼭 가입해!"라고 했었다. 실제로 가입하려고 했으나 '다가구주택'은 가입 기준이 까다로워 보증신청 가능 여부 심사에서 가입 불가 통보를 받았었다. 보증보험 거절되는 집을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계약한 21년도의 '나'를 탓해야지 뭐.

이전 02화 전세사기 당하는 방법 Part.1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