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지심 Aug 27. 2015

실적 분석하기 1편 - 목적과 시작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시작하는지

사업을 한다


결과적으로 사업을 한다는 것은 내가 하는 상행위를 통해 수익을 낸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물론 사회적 의미, 구성원으로서의 의미와 같이 기업이 갖는 의미는 다양할 수 있지만 사업이 영속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수익은 창출되어야 합니다. 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사업의 본질이고 수익이 나지 않는다면 사업은 지속되기 어렵겠죠?


이런 사업의 기본 사항인 수익과 관련하여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업무가 바로 실적 분석입니다. 손익 분석, 재무 분석 등 여러 가지 용어로 쓰이는데 저는 너무 광범위하지도, 너무 지엽적이지도 않는 용어로 부르기 위해 실적 분석이라고 부르고자 합니다.


항상 숫자만 나오면 경기를 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이 숫자에 민감해져야 하고 잘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이 숫자가 사업의 모든 것은 아니기 때문에 숫자 안에 묻혀서도 안되겠지만요.

음.. 내가 얼마 팔고 얼마 남는지 딱 보면 나오는데...
그러니 실적 분석 같은 건 필요 없어...

당연히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시겠지만 (제가 만나본 바로는 규모가 작을수록 이런 생각을 많이들 하시는 것 같아요) 실제 분석을 하다 보면 본인이 모르고 있던 부분을 발견하는 경우들도 있고 새롭게 알게 된 사실로 이후 사업 진행 방향 등을 수정하는 등의 효과가 있으므로 반드시 사업을 함에 있어 이루어져야 하는 부분입니다. 실제 분석을 해보면 대표님들이 예측한 것보다 수익이 적은 경우가 많으니 꼼꼼히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근데 왜 필요하지?


가장 먼저는 우리 사업이 정확하게 얼마나 벌었는지, 어디에 어떻게 썼는지, 그래서 얼마가 남았는지를 알기 위해 필요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대로 대략의 금액으로 알고 계신 수익보다 적은 경우들도 많고 그렇게 예상이 잘못된 경우 잘못된 비용 집행으로 적자가 나거나 할 수 있으니 사업이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잘못된 비용 집행 등을 바로 잡는 역할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가계부를 작성해보면 쓸데없이 나가는 지출을 많이 잡을 수 있는데 마찬가지로 이와 같은 실적 분석을 통해 불필요하게 집행되는 지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예산 책정도 가능한데요. 우리가 이 정도 수익을 내고 있으니 다음달 마케팅 비용은 이 정도로 조정을 해서 집행해보자 등과 같이 현재의 수익을 기준으로 향후 집행될 비용에 대한 예산 책정이 가능합니다.


상품 및 서비스 기획시 참고할 수 있습니다. 실적 분석을 통해 상품 중 매출 기여도가 높은 상품, 낮은 상품을 구분하여 볼 수 있고 이런 분석 결과를 토대로 향후 기획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방향을 설정하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반응을 보이는 상품 또는 서비스가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이외에도 여러 가지 필요성이 있고 하다 보면 새롭게 발견하는 것들이 많으므로 아무리 규모가 작더라도 최소 1개월에 한 번은 실적 분석은 해보실 것을 권합니다.




자, 그럼 어떻게 시작할까요?


분석을 하려면 당연히 매출과 관련된 데이터가 있어야겠지요. 물론 비용 데이터도 있어야겠고요.

만일 쇼핑몰을 하시는 경우는 다행히 쇼핑몰에 매출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그냥 다운만 받으시면 됩니다. 쇼핑몰 솔루션에서는 보통 이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그대로 받으시면 되는 거죠.


쇼핑몰과 같이 기록이 남지 않으시는 경우는 데이터를 수집하시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즉 분석을 하기 전  1개월가량 매출과 비용에 대한 기록을 하셔야 하는 것이지요. 물론 쇼핑몰 사업자께서도 비용에 대한 데이터는 기록을 하시는 기간이 필요하고요.


워낙 사업의 종류가 다양하다 보니 실제 분석의 항목도 아주 다양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시리즈에서는 아주 기본적인 실적 분석의 방법을 다루고자 하고 그에 준해 데이터를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쇼핑몰 솔루션에서 매출 데이터를  다운로드받은 것입니다.

(보안의 문제로 일부 데이터는 임의로 명칭 등을 수정하였음을 참고해주세요.)


쇼핑몰 사업자께서는 위와 같은 항목들을  다운로드받으시면 되고 온라인상의 기록이 없는 사업자께서는 위 양식에 준하게 기록을 하시면 됩니다. 엑셀이나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서 차근차근 기록해나가시면 되고요.

여러 항목 중 필수적으로 기록을 하셔야 할 부분은 결제수단, 공급원가, 배송비 (포장비 등의 부가비용 포함), 적립금 사용액, 상품가격, 상품명, 상품수량, 고객명, 취소여부, 총 결제금액 정도가 됩니다. 물론 기본 분석 기준입니다.


자, 그럼 이제 데이터를 준비하시고 다음 편에서 본격적으로 실적 분석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실적 분석하기 1편 : 목적과 시작

실적 분석하기 2편 : 원본 데이터 보정

실적 분석하기 3편 : 실적 분석의 구조

실적 분석하기 4편 : 매출 분석의 기초

실적 분석하기 5편 : 항목별 매출 분석

매거진의 이전글 뉴스레터 보내는 방법 5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