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 Nov 15. 2019

호접지몽 胡蝶之夢

접영 이야기

             코치는 일단은 웨이브라고 하지 말라고 했다. 그저 ‘물타기’ 일뿐.
             사실 수영에서 제일 멋있는 영법은 접영이라고 생각한다. 팔을 뒤에서 앞으로 끌어당길 때 드러나는 팔과 등 근육 때문일 것이다. 보기엔 이렇게 멋져 보이는데 막상 내가 하려니 겁이 많이 났다. 너무 뻣뻣한 몸뚱이의 소유자인지라 동영상에서 보던 발차기와 팔 동작이 될까 싶었기 때문이다. 
            내가 수영을 처음 시작했을 때 생각했던 웨이브를 이제 하면 되는데 마음처럼 되지 않는다. 지상에서도 안 되는 웨이브를 물 안에서 어떻게 하라는 건지.

1. 물타기

몸을 기역 자로 만들어 구부리면 엉덩이가 살짝 물 위로 나온다.
손으로 바닥을 짚고 고개를 들며 가슴을 내밀어 준다. 
건방지게 인사하는 모양이다.
그러면 물 밖으로 얼굴을 내밀면 된다.

           여기까지가 내가 배운 웨이브 물타기다. 
           이렇게 물타기만 했는데 코치는 숏핀을 준비해 오라고 했다. 이제 정말 수영을 하는 건가 설레기까지 하다. 중·고급 회원들이 오리발로 물을 치면서 갈 때마다 물을 먹었던 설움이 이제 씻기는가. 확실히 숏핀을 사용하니 팔을 몇 번만 저어도 확 나간다. 수영하는 맛이 난다. 
           며칠을 계속 물타기를 했다. 이제 접영의 진짜 발차기를 한다. 

2. 발차기 

양다리를 모아 위아래로 물을 쳐준다. 
한 번은 강하게 웨이브를 주고 한 번은 그냥 찬다.
그러고는 몸이 좀 뜰 때까지 기다려 준다.

          자유형과 배영은 치고 나가는 영법이라면, 평영과 접영은 기다리는 영법이라고 했다. 처음엔 기다리는 동작이 잘 안됐다. 계속 움직여야 할 것 같고, 가라앉지 않고 나아갈 것 같았다. 그런데 기다리고 보니 몸이 뜨고 스윽 나아간다. 

3. 한 팔 접영

접영 발차기를 하면서 한 팔만 자유형 팔 동작을 한다.
한쪽 승모근만 잔뜩 성이 날 수도 있다. 

4. 양팔 접영

발차기가 잘되고 한 팔 접영이 되면 정면을 향해서 숨을 쉬며 양 팔 접영을 한다.
팔을 앞으로 당길 때 앞에 싫어하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하고 그의 뺨을 손등으로 세차게 때린다고 생각하고 모으면 된다. 

         접영을 나비 헤엄(butterfly)이라고도 한다. 접영을 하게 되면 나는 내가 한 마리의 우아한 나비가 될 줄 알았다. 그런데 현실은 꿈틀거리는 번데기에 불과했다. 
          호접지몽 胡蝶之夢. 내가 나비인지, 나비가 나인지. 장자는 꿈속에서 나비가 되어 꽃 사이를 휘젓고 다녔을 텐데 나는 날개가 물에 젖은 나비다. 살려달라고 그저 손을 뻗고 물을 먹고 있었다. 물의 흐름과 내 리듬이 맞아떨어지는, 내가 물이 되는 순간을 기대했다. 

          2년이 지난 지금, 나는 나의 시그니처 수영 동작으로 접영을 꼽는다. 드디어 나비가 됐달까. 
             















































이전 11화 굳은살 철학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