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짧은메모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날고싶은오리 Mar 29. 2022

' 그 사이 '

공간과 시간의 틈 사이

내가 보는 것과 내가 말하는 것

내가 말하는 것과 내가 침묵하는 것

내가 침묵하는 것과 내가 잊는 것, 그 사이

내가 꿈꾸는 것과 내가 잊는 것, 그 사이

- 옥타비오 파스, [시] -


모든 공간, 시간에 존재하는 '사이'를 알아채고 싶다.


계절과 계절의 사이,

꿈과 현실의 사이,

당신과 나 사이,

간극의 그 사이


그 사이의 '사이' 속에

말과 침묵 속에 많은 퇴적층을 쌓아 뒀을까

검지도 희지도 않은 그 사이 공간 어디쯤을 걷고 있는 것은 아닐까

모든 '사이'에 대한 경험의 공간과 시간

삶의 빛과 그림자에 공간

동적이거나 정적이거나 정체하거나 그런 시간의 공간도

공허해지고 의지할 곳 없는 시간들 공간들 그 사이 어디쯤

뭘 하고 싶은지에 대한 물음도 답이 없는 마음의 공간도

'사이'의 존재는 공간과 공간 '사이'에  숨을 불어넣는 일이 아닐까



매거진의 이전글 맺히고 맺히는 빗방울 속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