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 하고 싶은 일을 하려면 건강을 잘 챙기렴

by 최순자


주야,

군자(君子)가 가장 신경 쓴 게 뭔지 아니? 바로 자기 몸을 잘 관리하는 일이란다. 왜냐하면 내 몸이 불편하면 만사가 다 귀찮기 때문에, 큰일을 할 수 없기 때문이지. 아주 작은 거라도 몸이 아파본 경험을 한 번 떠올려 보렴. 예를 들어, 이가 아파 본 적이 없니? 이가 아프면 온 신경이 아픈 이로 가지 않더냐? 그러다 보면 다른 것에 마음 둘 여유가 전혀 없지 않든?


나는 몇 년 전 허리통을 겪을 적이 있다. 허리가 아프니, 무엇을 할 생각도 없고, 뭔가를 해야겠다는 의욕이 전혀 생기지 않더구나. 하지 않으면 안 될 일만 했었단다. 건강을 지키려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스트레스 덜 받기, 운동하기, 먹는 것 신경 쓰기에 관해 얘기를 나눠보고 싶구나.


스트레스 덜 받기

스트레스를 덜 받기 위해서는 힘든 일이 있더라도, ‘그럴 수도 있지?’라고 생각하거나,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라고 생각하면 어떨까 한다. 사람이 사는 것은 자연의 이치와 같다는 생각이다. 따뜻한 날도 있고, 바람이 부는 날도 있고, 비가 오는 날도 있고, 눈보라와 태풍이 치는 날도 있겠지. 어느 작가는 ‘사는 것은 꽃과 같다.’고 하더구나. 꽃이 피어 보기 좋은 때는 20%이고, 나머지 80%는 힘든 시기를 겪는다고 하더구나. 나는 힘든 시기를 그렇게까지 많이 비중을 두지 않지만, 여하튼 늘 좋은 날만 있지 않은 것은 확실하다.


하버드대 성인발달연구소에서 인간을 행복하게 해주는 조건이 무엇인지를 연구했단다. 지금까지 인간발달에 관한 연구 중 가장 방대한 연구였어. 무려 72년간을 추적 연구한 결과, ‘행복의 조건 일곱 가지’를 제시하고 있단다. 그중 으뜸은 ‘고난에 대처하는 자세’였다. 다시 말해, 힘든 일이 있더라도, 받아들일 것 받아들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거겠지.


운동하기

습관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은 운동이지 않을까 싶다. 너도 이 습관을 몸에 붙이면 좋겠구나. 나도 걷기를 세끼 밥 먹듯이 하려는 중이다. 잠자는 시간을 아끼던 유학 중에도 아침이나 저녁에 꼭 산책을 했단다. 몇 년 전에는 걷기 모임에도 나가고, 내가 걷기 모임을 만들기도 했다. 코로나19 이후로는 거의 모임을 못 하고 있지.


집 근처 걷기를 한동안 하다가, 지금은 바쁘다는 핑계로 자주 걷지 못하구나. 신경생리학자들에 의하면 어떤 활동을 21일간 꾸준히 하면, 근육이 기억하고 뇌에 회로가 생긴다고 한다. 난이도가 있는 것은 66일로 본다. 그러니 걷기 운동을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약 두 달간 꾸준히 할 필요가 있을 듯하다.


먹는 것 신경 쓰기

사실 나는 젊었을 때, 먹는 것에 거의 신경을 쓰지 않았다. 그냥 때를 때우면 되지라는 생각을 가졌지. 지금은 먹는 음식이 나를 만든다는 생각이다. 요즘은 양보다 질을 신경 쓰며 먹으려 한다. 밥이나 밀가루류의 탄수화물은 줄이고 생선이나 야채 중심의 식사를 하려고 한다. 단백질 섭취는 콩류로 하려고 하고 있어.


장수 국가인 일본 사람들은 아침에 콩으로 만든 ‘낙도’라는 것을 먹는단다. 우리 청국장과 비슷하지. 그걸 국으로 끓여 먹는 게 아니라 그냥 생계란 하나 넣어 저어서 먹지. 나도 유학 중 거의 매일 먹었지. 또 그들은 버섯류를 즐겨 먹는단다. 음식을 먹으면 유해산소가 나오는데, 그 유해산소가 단명하게 한다고 하더구나. 그런데 버섯에는 유해산소를 중화시켜주는 성분이 있다고 하더군. 나도 버섯류는 좋아하고, 가능하며 즐겨 먹으려고 한단다.


건강을 위해 위 세 가지를 생각해 봤으면 한다. 여기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금연과 절주가 필요할 듯하다. 우리 가족들이 대부분 흡연을 하고, 술을 즐겨 마시는 것이 걱정이다. 네가 알듯이 그 때문에 안타깝게, 병을 얻어 일찍 돌아가신 분도 계시지 않니? 담배는 백해무익이라 생각한다. 앞에서 말한 ‘행복의 조건’ 연구팀에서도 비흡연이거나 45세 이전 금연, 적당한 음주도 행복의 조건이라는 연구 결과를 내놨더구나.


주야,

어련히 알아서 건강에 신경 쓰고 있겠지만, 네가 하고 싶은 일을 하려거든 먼저 건강을 잘 챙기렴. 건강은 건강할 때 챙겨야 하겠지.

keyword
이전 05화96. 행복한 삶을 살고 싶거든 감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