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건강

by 날아라후니쌤

겨울이다. 겨울에 잠을 자는 동물들이 있다. 예를 들면 곰, 뱀, 개구리 같은 동물들이다. 먹이를 구하기 힘들고 기온이 낮아진 이유다.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활동량을 줄이는 효과를 가지고 온다. 움직임이 덜하면 에너지도 덜 소모하게 된다. 먹는 양을 줄일 수도 있다. 추운 겨울을 잘 보낼 수 있는 방법은 동물들마다 다르다. 각자 최적화된 방법으로 살아간다.


잠은 왜 자는 걸까? 잠을 자면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다. 어떤 사람도 잠을 자지 않고 살아갈 수 없다. 어느 정도 휴식을 취해야 생존을 할 수 있다.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며칠 잠을 자지 못하고 과로하면 판단력이 흐려지기도 한다. 자신의 몸을 생각하고 적당한 휴식을 취할 필요도 있다. 잠을 자는 시간도 겨울에는 조금 더 늘리는 것도 좋을 듯하다.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받을 필요도 있다. 자신의 건강을 체크하고 관찰할 필요가 있다. 적당한 운동과 식단조절도 필요하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 병이 생긴 이후에는 치료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물론 쉽게 고칠 수 있는 병도 있다. 어떤 질환도 이겨낼 수 있다는 마음가짐이 있으면 빠르게 회복될 수 있다. 신체리듬을 체크하고 문제가 있다면 바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내가 맡은 일을 걱정하다가 건강을 유지하지 못할 수도 있다.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면 잠시 쉬어가도 좋다. 내가 없어도 일은 돌아간다. 넘어진 김에 쉬어가라고 했다. 잠깐 쉬었다가 출발해야 오래갈 수 있다. 너무 걱정할 필요도 없다. 나의 몸과 마음이 건강해야 일도 잘할 수 있는 거다. 인생 길게 보는 거다. 욕심을 버리고 살아갈 필요가 있다.




신년을 맞이할 때 비는 소원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건강을 꼽는다. 금연을 결심하고 있다면 바로 실천하자. 내년부터가 아니라 지금부터 실행에 옮겨야 한다. 바로 실천해야 금연할 수 있다. 금단증상으로 고통스러운 날들이 있을 수 있다. 흡연으로 생기는 고통이 더 크다는 것을 생각해 보자. 할 수 있다. 자신의 의지가 있다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 결론 >

새해를 준비할 시간이 1주일 남았습니다.

일, 관계, 취미, 흥미, 목표 등등의 계획을 세울 때

나의 건강을 혹사시키지 않도록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네요.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