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Feb 26. 2021

제목 유형 8가지 기본 패턴 익히기

제품 홍보 글 쓸 때 알아두면 좋을 기본 유형

지난 포스팅에서 구매율 높이는 제목을 정하기 위한 11가지 방법 에 대해서 이야기했는데요.

오늘은 제목의 8가지 기본 패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매출을 5배 올려주는 고일석의 마케팅 글쓰기> 책을 참조로 정리했습니다.

제품 홍보를 위한 제목이나, 헤드 카피를 뽑을 때 도움이 될 내용입니다.




1. 핵심 메시지를 바로 전하는 직접형 제목


제품의 특성이나 제안 내용을 바로 제목에 쓰는 패턴입니다.



쿠팡 광고



쿠팡 카카오톡 광고를 늘 받아보는데, 주로 위의 이미지와 같은 내용이 많죠.

이렇게 싸게 파는데, 안 살 거야? 직접적으로 말하며 훅~ 들어오는 거죠.


- 여름 캠핑용품 50% 할인 판매. 오늘부터 3일간 

- 루어낚시 3종 세트, 95,000원 

등도 직접형 제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광고에서 이런 직접형 제목 패턴을 쓰고 있죠. 





2. 편안하게 부드럽게 전달하는 간접형 제목


직접형 제목을 빼고는 다 간접형 제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비유, 차용 등의 방식으로 호기심을 자극하며 클릭을 해보게 만듭니다.




카카오 메이커스 광고



겨울에서 봄으로 건너가는 발걸음

카카오 메이커스가 이런 문구로 슈즈 광고를 하는데, 감성적이면서 눌러보고 싶게 하더라고요.


- 이제 여러분의 피부도 쉬게 해주세요 

- 나에게 하루 종일 기대도 좋아요 (쿠션 광고)


이런 헤드라인들도 간접형 제목의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신뢰를 주는 뉴스형 제목


신상품 개발, 출시, 수상 소식 등을 기사의 헤드라인처럼 작성하는 패턴입니다.

예를 들어 이런 패턴을 말합니다.


- 3년 연속 신뢰할 만한 국민브랜드 1위 수상

- 미국, 유럽 3대 주요 특허 받은 공기청정기 000 출시




4. 방법을 알려주는 정보형 제목


‘~하는 방법’으로 제목을 만드는 패턴입니다.


예)

- 한달 9,900원으로 무제한 책을 즐길 수 있는 방법

- 단 돈 10만원으로 하와의 여행 가는 방법 




5. 질문을 던져 대답하고 싶게 만드는 질문형 제목


말 그대로 질문을 던지는 제목 패턴입니다.

사람은 누군가 질문을 던지면 대답을 해야 할 거 같은 생각을 자동으로 갖기 때문에, 관심을 끌기에 효과적인 패턴이에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고객이 어렵게 생각해야 하는 질문이 아니라, 바로 공감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지는 게 좋습니다.


예)

- 30도가 넘는 살인 더위, 에어컨 전기료 때문에 걱정이신가요?

- 퇴근 후 늘 발이 퉁퉁 부어 있나요?




6. 행동을 요구하는 명령형 제목


고객에게 구체적인 행동을 요구하는 제목 패턴입니다.

어떤 제품을 사려고 할 때 너무 알아보다가 지칠 때가 있잖아요.

그때 그냥 믿을 만한 사람이 알려주면 그거 사면 좋겠다, 하고 바라게 될 때도 있는데요.


판매자 입장에서 고객들에게 확신을 주면서 “이걸로 사면 대박이야”라고 강하게 권유하는 패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

- 70% 할인 판매 오늘이 마지막 날입니다, 서두르세요

- 오늘만, 밤 12시까지 타임특가 진행중

- 이 모든 혜택이 단돈 10000원!




7. 근거를 제시하는 이유형 제목


왜 이 상품을 사야 하는지? 이유를 알려주는 제목 패턴입니다.


예)

- 5만명의 학부모가 이 영어 학습 사이트를 선택한 5가지 이유

- 사회 초년생이 이 제품을 구매하면 좋을 7가지 이유




8. 고객의 이야기가 담긴 사례형 제목


고객이 실제 써보고 효과를 봤다는 내용을 담은 제목 패턴입니다.


예)

- 3년차 직장인 김하나 대리, 동료들에게 폭풍 칭찬을 들은 사연은?




요즘에는 그림을 그리듯, 그 상황이 직접 연상이 되듯 제목을 뽑는 경우도 많습니다.

간접형 제목 패턴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카카오 메이커스 광고



귓속에서 펼쳐지는 라이브

이 문구를 봤을 때 이어폰을 꽂고 좋은 음악을 듣는 게 상상이 되더라고요.

그러면서 제품에도 흥미가 갔습니다.




카카오 메이커스 광고


신을수록 지구를 돕는 양말

이런 식으로 환경과 지구를 생각하는 착한 제품이라는 걸 강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치 있는 소비를 지향하는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더 어필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제목이 잘 생각이 안 나신다면, 8가지 패턴에 맞춰 여러 개를 작성해보세요.

그러면 정말 고객을 확 끌 수 있는, 내 제품에 딱 맞는 제목이 떠오르실 거예요.^^



함께 쓰는 #일기콘 25, 함께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25일째 글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구매율 높이는 제목을 정하기 위한 11가지 방법 

- 내 브랜드만의 USP를 정하기 위해 알아두면 좋을 제품의 3가지 차원

- 퍼스널브랜딩 스토리텔링을 만들 때 참조하면 좋을 대표적인 스토리 패턴과 장르

- 성공하는 퍼스널브랜딩을 하고 싶다면 스토리텔러가 돼라

- 꾸준하게 읽고 쓰는 것의 힘, 전략적 책읽기 모임 멤버들과의 만남 후기







매거진의 이전글 구매율 높이는 제목을 정하기 위한 11가지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