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Apr 07. 2021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스토리의 힘

마케팅 글쓰기할 때 1+3 규칙을 기억하세요

비즈니스를 하다 보면 '나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글쓰기'를 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직장에서 일을 할 때도 그렇고요.


어떻게 하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까요?


이때 1+3 규칙(하나의 메시지+세개의 스토리)을 생각하면 조금 더 효과적으로 글을 쓸 수 있을 거예요.


* 이 글은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합니다>(박소연 지음 / 더 퀘스트)에 나온 내용을 토대로 정리했습니다.




하나의 메시지를 분명히 하라


먼저 내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분명하게 한 문장으로 정리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여러 문장 말고 단 하나의 문장으로요.


예를 들어 제품에 대해서 홍보를 한다면, 여러 가지를 다 이야기하고 싶겠지만 핵심적인 하나의 메시지에 집중할 때 더 효과를 거둘 수가 있습니다.




하나의 메시지를 뒷받침하는 세 개의 스토리


집중할 메시지를 정리했다면, 이제 그 메시지를 받쳐주는 세 개의 스토리를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스티브잡스의 스탠퍼드대 연설문 구조도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정말 좋아하는 일을 찾으세요(You've got to find what you love)


- 메시지를 뒷받침하는 3개의 스토리 


1. 점을 연결하는 스토리

어린 시절 입양경험, 대학 자퇴, 서체 교육, 맥 컴퓨터 활자술 적용


2. 사랑과 상실 스토리

애플에서의 해고 경험, 픽사 설립, 아내와 결혼


3. 죽음 스토리

췌장암 판정, 시간을 낭비하면서 살 수 없다는 깨달음


- 마지막 다시 내 메시지 강조

정말 좋아하는 일을 찾으세요 (Stay Hungry, Stay Foolish)


이렇게 메시지를 뒷받침하는 3개의 스토리를 말함으로써, 나의 메시지를 확실하게 사람들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거죠.



Photo by Reuben Juarez on Unsplash



만약에 우리 제품은 타사 제품과 어떤 부분에서 다르다!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려고 한다면. 


- 제품 자체의 스토리

- 그것을 써본 고객의 스토리

- 내가 그것을 개발하거나 소싱할 때의 스토리 


이렇게 3개를 근거 스토리로 넣을 수가 있겠죠.


그러면 훨씬 더 임팩트 있게 나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겁니다.

마케팅 글쓰기 할 때, 1+3 규칙 기억하셨다가 꼭 활용해보세요.



* 함께 쓰는 #일기콘 65, 함께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65일째 글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마케팅과 디자인에 적용된 스토리텔링 사례, 나의 브랜드에도 적용해보세요

- 스토리텔링을 만들 때 참조하면 좋을 대표적인 스토리 패턴과 장르

- 성공하는 퍼스널브랜딩을 하고 싶다면 스토리텔러가 돼라

- 구매율 높이는 제목을 정하기 위한 11가지 방법

- 상세페이지 기획을 위해 알아두면 좋을 기본 카피 패턴 






매거진의 이전글 나만의 EBook 만들기, 이러닝콘텐츠수업 의뢰를 받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