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Mar 15. 2023

복지관 사업 활성화를 위한 홍보 마케팅 글쓰기 자문코칭

챗GPT가 이런 것도? 활용법에 놀란 사회복지사님들^^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홍은종합사회복지관에 상반기 자문회의를 하고 왔어요.

2022년 수원여대 사회복지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글쓰기 특강을 했는데, 그때 특강을 요청해주신 교수님의 소개로 복지관 자문위원으로 위촉이 되었는데요. (감사합니다 ^^)




복지관 자문회의




지역사회조직팀 분들과 복지관의 사업 관련 궁금한 부분들에 대해 자문 코칭을 해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크게 글쓰기 영역(사례집, 수기집) / SNS홍보 영역 / 기획 마케팅 영역으로 나눠서 진행했어요.

사회복지사분들이 현장에서 활동하며 어떤 고민을 하는지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10가지 질문과 함께하는 홍은종합사회복지관 자문회의

미리 궁금한 것들 10가지를 질문해주셔서 타이틀은 위처럼 정했는데요.

지역 사회를 위한 활동가분들이 궁금해하는 것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글쓰기 영역(사례집, 수기집)] 

1. 주민들을 위한 글쓰기 교육의 시작을 어떻게?

2. 주민들이 글쓰기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글을 쓰게 하려면?

3. 10년째 함께한 주민 모임의 기록을 어떻게 정리하면 좋을지?


[기획 / 마케팅 영역]

4. 모금 관련 게시글 작성시(카카오 같이가치 혹은 SNS) 주민들의 이목을 끌려면?

5. 기업에 제안하는 후원 제안서 관련 보완 사항?

6. 주민들을 대상으로 원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적인 의견 수련 방법?

7. 주민 의견 수렴 후 효과적인 사업 기획 도출 방법?


[SNS홍보 영역]

8. 봉사나 나눔활동 후 주민들한데 잘 전달될 수 있는 글쓰기를 하려면?

9. 오프라인 홍보지를 대체할 수 있는 온라인 홍보 방법?

10. 지역 주민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홍보 이벤트 방법?

관련해서 하나씩 이야기를 나누며, 제가 알고 있는 부분을 전달해드렸습니다.




AI 도구들을 활용해 도움받는 방법


챗GPT, 뤼튼AI, 아이작 등 AI 도구들을 활용해서 도움을 받는 방법도 알려드렸는데요.

이 부분에서 특히 신기해하고 재밌어했어요.


예를 들어 챗GPT에서 보도자료 작성 등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알려드렸는데요.

지금 복지관에서 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예시를 들어드렸어요.



ChatGPT에 아래와 같이 질문을 했습니다.


[사랑 대물림 전자책 기부 프로젝트]

1. 정규림 작가, 제로웨이스트샵 셉틱탱크와 함께합니다.

2. 진행 방법
- 셉틱탱크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책 판매 진행
- 이벤트 기간 내에 판매된 전자책 수익금의 50%를 홍은종합사회복지관의 소외 가정을 위한 프로그램비로 지원
-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은 홍은종합사회복지관 홈페이지 및 SNS, 셉틱탱크를 통해 전해질 예정
- 일주일 주기로 진행 현황 셉틱탱크 상세 페이지를 통해 업데이트 예정

3. 진행 일정
- 2023. 2. 24.(금) ~ 4. 24.(월)

4. 참여방법
- 셉틱탱크의 공식 홈페이지 내 '사랑 대물림' 구입

위의 프로젝트에 대한 보도자료를 써주세요.



이렇게 입력하자 챗GPT가 순식간에 보도자료를 써줍니다.




챗GPT가 써준 보도자료



서울, 2023년 2월 24일 - 정규림 작가와 제로웨이스트샵 셉틱탱크가 함께하는 '사랑 대물림 전자책 기부 프로젝트'가 시작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홍은종합사회복지관의 소외 가정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됩니다. 프로젝트 기간 내에 판매된 전자책 수익금의 50%가 홍은종합사회복지관의 소외 가정을 위한 프로그램비로 전액 지원됩니다.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은 홍은종합사회복지관 홈페이지 및 SNS, 셉틱탱크를 통해 전달됩니다. 또한 일주일 주기로 셉틱탱크 상세페이지를 통해 프로젝트 진행 현황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프로젝트 기간은 2023년 2월 24일부터 4월 24일까지이며, 참여 방법은 셉틱탱크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랑 대물림' 전자책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정규림 작가는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작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라며, 셉틱탱크 대표는 "환경보호와 사회공헌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셉틱탱크의 노력을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보여드리고자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사랑 대물림 전자책 기부 프로젝트'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작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기대됩니다.



여기서 "조금 더 길게 써주세요" "조금 더 요약해주세요"라는 식으로 추가로 질문하며 내가 원하는 내용을 만들어가면 됩니다.


이렇게 초안만 있어도 훨씬 일하기 수월해지겠죠?




후기


사회 복지일을 해서인지 모두 선한 인상에 잘 웃고, 밝은 에너지를 주는 분들이었습니다.

말을 할 때마다 호응도 잘해주셔서 더 즐겁게 진행을 할 수 있었어요.




2023년 상반기 자문회의 소감



나중에 이렇게 후기도 보내주셔서 감동을~



업무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새로운 문물?도 알게 돼서 얼른 업무에 적용해보고싶습니다. 하반기 자문이 기대됩니다.
다양한 툴을 익힐 수 있어서 졸았습니다. 또한 홍보나 모금을 진행할 때 좀 더 집중해야 할 핵심들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스스로의 입장에서만 작성했던 내용들을, 이 글을 보는 입장에서 생각해볼 수 있었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다음 자문도 정말 기대가 됩니다. 
사업을 하며 궁금했던 부분에 대해 정말 세밀하게 피드백주신 덕분에 올해 프로그램을 전보다 더 알차게 준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몰랐던 신문물을 접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관련한 단계별 핵심을 이해하고, 챗GPT, 스티비, 아이작, 뤼튼AI, 클로바노트 등 다양한 도구들, 아이디어 수집과 글쓰기, 홍보 방법을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실제 기관에서 작성한 후원 제안서에 대한 피드백과 타 기관의 모금 진행 글, 모금 후기 등을 살펴보며 보완점에 대해 나눌 수 있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1년 동안 잘 부탁드립니다♡
사업을 진행하면서 궁금했던 부분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어 좋았습니다! 평소 잘 알지 못했던 챗GPT나 뤼튼, 아이작 등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되어 좋았고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고심해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AI도구들에 대해서도 하반기 자문회의 때는 좀 더 말씀드리기로 했는데요.

더 좋은 정보를 전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공부하고 적용해보겠습니다.^^




#일기콘 475,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475일째 글입니다 

(* 화목에는 꼭 글을 씁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수원여자대학교 사회복지과 대학생을 위한 글쓰기 특강

- 스토리텔링의 대가는 이렇게 스토리를 활용한다, 스티브잡스 이야기

- 내 삶에서 온라인 글쓰기 소재를 찾는 법

- 변호사 선배가 알려준 설득하는 글쓰기가 갖춰야 할 4가지 기본

- 전자책 출판 작가 과정, 책쓰기부터 이북 제작 서점 유통까지 (14기, 15기 모집)


매거진의 이전글 카피라이팅 도와주는 AI 글쓰기 사이트 비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