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설 빛 Mar 22. 2023

팁은 어떻게 받는 겁니까?

2019년 8월 2일

미국에 온 지 이틀째 되는 날 _ (아직은 불체 전)





시차적응에 보통 1~2주는 걸리는데 현 상황에서 "적응"이라는 단어 자체가 사치였다. 들고 온 돈이 없기에 적응을 기다리다가는 굶어 죽게 생겼다. 내 삶에 잠보다는 배고픔을 달래는 것이 항상 우선이었기에 나는 무조건 일을 해서 걱정 없이 먹고 싶었다.



약속대로 아침 아홉 시 아파트 1층에서 네일가게 직원들의 출퇴근을 담당하는 봉고차를 기다리고 있었다. 어라. 출근시간만 한 시간 반이 걸렸다. 생각해 보니 어제 어느 지역으로 출근하는지 자세히 묻지도 않고 그저 첫날부터 일자리가 생겼다는 사실에 가슴을 쓸어내리며 아무 생각 없이 차에 올라탔던 것이다. 퇴근 후 집에 와서 찾아보니 오늘 나간 네일가게 주소는 코네티컷주(Connecticut)에 있었다. 하기야 뉴욕 주면 어떻고 뉴저지 주면 어떻고 코네티컷 주면 또 어떠하리! 어차피 내가 운전하는 것도 아니고 내려주면 가서 일만 잘하면 되는 것을.



출근 첫날, 서비스직을 난생처음 해보는 나로서는 요령이 전혀 없어 힘만 쓰면 다 되는 줄 알고 손님들 마사지에 땀을 뻘뻘 흘리며 열을 올렸다. 네일은 아직 손 기술이 없기에 사장님이 손님들을 상대하지 못하게 했고 다른 기술자분들이 발톱을 칠하는 동안 나는 어깨며 등이며 주무르면 된다고 지시를 받았기 때문이다.



팁문화에도 아직 적응이 안 된 상태라 마사지가 끝나고 손님들이 돈을 쥐어주는 것이 그렇게 송구스러울 수가 없었다. 참 아이러니하다. 아직 체면이라는 것이 남아 있어서일까. 돈을 벌겠다고 밤잠 다 설치고 나왔는데 처음 받아보는 팁에 왜 그렇게 손이 덜덜 떨렸을까. 마치 못 받을 뒷돈을 받은 것처럼. (그래봐야 사 달러!)



너 이렇게 하면 안 된다고, 미국에서는 팁을 받을 때 부끄러워하면서 사양하는 문화는 없다고, 주면 냉큼 "Thank you! " 하면서 세어보지 말고 주머니에 집에 넣으라고 첫 손님이 나간 이후에 네일가게 창고에서 "사상교육"을 받았다. 그래. 강아지도 안 물어갈 이깟 체면 버리면 그만인 것을!



오늘 출근 첫날, 손님 일곱 명의 어깨를 주무르고 36불의 팁을 받고 집에 도착하니 저녁 아홉 시가 넘었다. 서툴지만 하루종일 손님들의 등 뒤에서 힘을 쓰던 내 모습이 가상했는지 내일은 잘하면 손님 발톱정리는 할 수 있게 기회를 준다고 차에서 내릴 때 사장님이 귀띔해 주었다.



손톱은 조금만 실수를 해도 눈에 잘 띄지만 발톱은 하루종일 허리를 숙여 자기 발톱을 들여다보는 사람이 없기에 기술이 없는 초보자에게도 기회가 주어지나 보다 생각했다. 쪼그리고 앉아 남의 발톱을 정리할 수 있다는 것이 이렇게 감지덕지한 일인 줄, 뭐가 그리 잘나서 여태까지는 그 사실도 모르고 살았을까.



인간에게 손톱 발톱이 달려 있어 나 같은 처지도 먹고 살 기회가 주어졌다는 현실에 감사하며 얼마 안 되는 36 달러를 반복해서 세어보고 또 세어 보고 잘 준비를 했다. 아직 졸음이 쏟아지지 않는 것을 보아하니 내 뇌는 내가 어디에 와있는지 무슨 일을 시작했는지 아직 앞뒤 분간이 안 가는 모양이다.



이래저래 고마운 이틀째 되는 날이 지나가고 있었다.






Griffith Park Observatory Trails Peak, 2715 North Vermont Avenue, Los Angeles, CA 90027


이전 02화 삶의 터전을 떠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