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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숨고 Soomgo Apr 14. 2020

숨고에서 수수료를 받지 않는 이유

숨고 생태계가 추구하는 네 번째 가치, '책임'

첫 고객이 단골로. 연결이 브랜딩으로.



배달 앱, 택시 앱, 청소 앱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이어주는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서비스들은 주로 광고,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서비스 플랫폼 안에서 구매와 이용이 이루어지는 컨텐츠, 게임 분야가 아니라 실제 서비스는 오프라인에서 이뤄지는 특성상 온라인은 중개자 역할을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숨고 또한, 처음에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수수료 모델에 대한 검토가 없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획일화된 규격상품이 아닌 맞춤형 서비스인데다가 오프라인에서 최종 거래가 마감되는 생활서비스 특성 상 수수료 모델을 적용하기에는 여러가지 한계 및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숨고는 첫 오픈일부터 지금까지 서비스 금액에서 떼어가는 수수료는 전혀 없이 고객에게 처음으로 말을 걸때, 즉 맨 처음 견적서를 보낼 때 비용이 차감되는 방식(Lead Generation)을 택해왔습니다.




#1. 프로그래밍 외주 개발 및 컨설팅을 전문 분야로 하는 개발자 A 고수님이 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이나 작은 소기업의 경우 빠른 개발을 통한 서비스의 시장성 검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식 개발 인력을 채용하는데 많은 부담을 느낍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로 외주 개발을 많이 활용하는 편인데요. A 고수님 또한 이전에 수수료 기반 중개플랫폼에서 외주 개발을 진행한 적이 여러 번 있으시다고 합니다. 거래 금액이 커질수록 수수료 비율은 줄어들지만, 수주를 많이 받고 고용 횟수가 늘어나면 날수록 수수료 또한 결과적으로 부담스러울수밖에 없으셨다고 합니다. 숨고에서는 견적서 첫 발송시에만 금액이 부과되기 때문에, 여러 건 견적서에 발송에 드는 비용을 전부 다 해도 1건에 매겨지는 수수료보다 적은 경우도 있어서 훨씬 합리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고용이 되는 만큼 후기도 많이 쌓이고, 그만큼 고용 성사율이 올라가면서 더욱 그 차이는 크게 다가오셨다고 합니다.



#2. 입주청소, 실내청소를 주로 진행하는 B 고수님 또한 유사 플랫폼에서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신 경험이 있으셨는데요. 월 평균 수십건 이상의 서비스를 진행하다 보니 20%에 육박하는 수수료가 너무 부담스러우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객에게 플랫폼을 통하지 않고 저렴하게 서비스를 제공해주겠다는 제안을 어쩔 수 없이 여러 번 할 수 밖에 없으셨다고 해요. 하지만 고객의 입장에서는 마음 한 구석에 불안함이 있는 것이 당연했기 때문에, 그 제안을 탐탁지 않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 서비스를 만족스럽게 진행해도 플랫폼 내에서 지속적인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고용이 잘 되면 될수록 수수료도 더 많아져서 부담이 너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해당 플랫폼 업체를 떠나서 다시 블로그를 통해서 홍보를 진행하다가 숨고를 찾아오셨습니다.



단순 연결을 넘어서 개인의 브랜딩 기반까지도.


위의 사례들에서 숨고가 수수료 모델을 채택하지 않는 이유, 짐작이 되시나요? 숨고는 단순 거래성사를 떠나서 고수님들에게 좋은 연결, 좋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인연을 이어드리는 것이 최우선 목표입니다. 그러다보니, 숨고에서 연결-고용 과정에서 수수료 등의 강제적인 통제 정책을 강요하지 않아요. 숨고에서는 고용이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수수료를 통한 부담까지 비례해서 늘어나는 플랫폼과는 달리, 고용 성사율에 비례해서 부담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단, 처음 고수로 등록했을 때 후기 및 노하우 부족으로 서비스 분야와 지역에 따라 첫 고용까지 오시는 과정이 어려우실 수 있어요. 그래서 신규 고수님께는 전담 컨설턴트 지원, 고용지원금 등을 통해 초반 고용 성사율을 높이기 위한 도움을 드립니다.


이렇듯 수수료 부담이 없으니 첫 연결 이후 플랫폼 밖에서 따로 거래할 이유가 없어 숨고의 고수님들 중에서는 숨고로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현재는 대부분의 고객관리까지 숨고를 통해 진행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메신저, 문자, 별도의 앱 등을 통해서 산발적으로 고객관리를 하지 않고 숨고를 통해 새로운 고객, 기존 고객 모두를 관리하는 것이죠. 숨고가 단순 거래플랫폼이 아닌 개인 홍보, 브랜딩의 창구까지 되는 셈입니다. 실제로, 숨고의 개인 프로필을 홈페이지 대신으로 운영하시는 고수님도 있을 정도예요.


숨고를 통해 개인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고수님들의 사례가 늘어날 때마다 저희 또한 많은 책임감을 느껴요.아직은 숨고의 기능들이 고수님들의 고객관리 툴, 브랜딩 토대로서는 부족한 부분도 많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숨고는 앞으로도 고객과 고수를 잇는 단순 매칭서비스가 아닌, 고수님들의 비즈니스를 돕는 훌륭한 서포터가 되겠습니다. 그러다 보면, 장기적으로 고수님들의 비즈니스를 돕는 종합적인 솔루션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숨고의 비전에 빨리 도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숨고가 추구하는 가치 시리즈 계속 읽기 ]


1. 숨고의 하늘 아래 '같은 고수'는 없다 - 숨고 생태계가 추구하는 첫 번째 가치, '자율'
2. 모든 고수에게 '동등한 기회'를 - 숨고 생태계가 추구하는 두 번째 가치, '포용'

3. 숨고에서는, 사지 않습니다 - 숨고 생태계가 추구하는 세 번째 가치, '연결'

4. 숨고에서 수수료를 받지 않는 이유 - 숨고 생태계가 추구하는 네 번째 가치, '책임'

5. 오늘의 고수는, 내일의 고객이 될 수도 있다 - 숨고 생태계가 추구하는 다섯 번째 가치,'기회'

6. 고객은 숨은고수, 고수는 숨은고객을 찾아보세요 - 숨고 생태계가 추구하는 여섯 번 째 가치, '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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