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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숨고 Soomgo Apr 14. 2020

오늘의 고수는, 내일의 고객이 될 수도 있다

숨고 생태계가 추구하는 다섯 번째 가치,'기회'

고수 = 고객 = 숨고



우리 모두가 살다보면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그 도움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죠. 당장 눈앞의 긴급한 문제를 해결하는 일일 수도 있고, 조금은 느긋한 자세로 앞날을 대비하는 일일 수도 있습니다. 도움을 주는 사람이 도움을 받는 경우도 생기고, 도움을 받는 이가 도움을 주는 경우도 자주 생깁니다. 



고수가 고객으로, 고객이 고수로.


숨고를 통해서 인테리어 시공을 전문으로 하는 A 고수님이 계십니다. A 고수님은 숨고를 통해서 한달에 여러 건의 인테리어 시공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동시의 숨고의 고객이기도 합니다. 얼마 전부터는 숨고를 통해 자택 근처의 영어 고수님께 중학생 딸의 영어 과외 수업을 받기도 하고, 사무실 이전을 위해 전문 이사업체 고수님을 찾으시기도 했습니다.  A 고수님은 "고수로 활동할 때와 다르게 고객의 입장이 되어 보니 어떤 식으로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지에 대해서 힌트를 계속 얻게 된다."라는 말씀을 해 주셨어요.


방송 댄스 고수로 활동하고 계시는 B 고수님도 숨고의 고객이자 고수입니다. B 고수님은 얼마 전 결혼이라는 인생의 중대사를 겪게 되었는데요. '셀프 결혼식'을 하겠다는 계획을 세우면서 포털사이트의 결혼준비 카페에서 고생 끝에 웨딩 스냅사진 촬영, 영상 촬영, 축가 등의 전문가를 찾았습니다. 그런데 준비 과정에서 이야기를 나누다가, 카페에서 찾은 전문가분이 숨고에서도 활동중인 고수님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셨다고 합니다. "이럴 줄 알았으면 처음부터 숨고에서 찾아볼 걸 그랬어요. 같은 고수의 입장에서 좀 더 배려해주셔서 좋았습니다." B 고수님의 재치있는 소감이었습니다.



고수와 고객의 만남이 새로운 생태계로 만들어지다


숨고를 운영하다 보면 이런 사례를 생각보다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고수가 내일의 고객이 될 수도 있고, 오늘의 고객이 내일의 고수가 될 수도 있습니다. 고수로서 활동할 일이 없을 줄 알았던 분이 뜻밖의 기회로 숨고의 고수로 활동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고수와 고객으로 만났다가 반대로 고객과 고수로 만나서 서로간의 정보를 공유하고 오프라인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관계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숨고 앱 안에서 고수와 고객이 만들어나가는 수많은 생태계들이 오프라인에서 새로운 관계형성의 다리가 되어주는 것이죠.


이러한 긍정적인 경험이 쌓일 수록, 숨고를 통해 새로운 생태계가 만들어질 가능성도, 기회도 늘어납니다. 숨고 팀원들 또한 이 점을 매일 되새기고 있어요. 고객과 고수는 나뉘어진 관계가 아니라, 유기적으로 이어진 관계이기이고 새로운 생태계를 가꿔나가는 것에 대한 책임감이 있다는 것을요.


아마도, 여러분의 주변을 둘러보면 분명히 숨고의 고객이거나 고수인 분이 한 분 쯤은 계실거예요. 멀지 않은 시기에, 우리나라에서 숨고가 단순히 도움을 구하고, 도움을 주는 서비스가 아니라 또 하나의 긍정적인 생태계로 자리잡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숨고하세요? 네, 저 숨고해요. 라는 말이 쉽게 들리는 날이 오는 그날까지!




[ 숨고가 추구하는 가치 시리즈 계속 읽기 ]


1. 숨고의 하늘 아래 '같은 고수'는 없다 - 숨고 생태계가 추구하는 첫 번째 가치, '자율'
2. 모든 고수에게 '동등한 기회'를 - 숨고 생태계가 추구하는 두 번째 가치, '포용'

3. 숨고에서는, 사지 않습니다 - 숨고 생태계가 추구하는 세 번째 가치, '연결'

4. 숨고에서 수수료를 받지 않는 이유 - 숨고 생태계가 추구하는 네 번째 가치, '책임'

5. 오늘의 고수는, 내일의 고객이 될 수도 있다 - 숨고 생태계가 추구하는 다섯 번째 가치,'기회'

6. 고객은 숨은고수, 고수는 숨은고객을 찾아보세요 - 숨고 생태계가 추구하는 여섯 번 째 가치, '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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