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연재 중 서핑 10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수 Jul 05. 2024

사람을 만나다

서핑을 배우러 갔더니 젊은 남자들이 많다. 강사님들도, 배우는 사람들도 대부분 남자 청년들이다. 나는 청년들의 활기찬 분위기가 좋다. 강사님 두 분은 내 아들 나이 정도다. 서핑 자세, 서핑하는 사람들이 지켜야 할 바다에서의 규칙, 조심할 것, 하나하나 자세히 가르쳐 주신다. 절도 있는 말투와 절제된 자세가 배어 나온다. 탄력 있는 행동과 민첩한 움직임. 젊은 청년이다. 푸릇푸릇한 나무처럼 보기 좋다. 이 청년들이 있는 이곳이 생기가 넘친다. 서핑을 배우러 오는 사람들도 모두 의욕에 찬 모습이다. 도전하려는 의지가 몸에서 뿜어져 나온다. 희망찬 분위기다. 삶에서 지쳐있는 누군가가 이곳에 와서 기운을 받아가면 좋겠다. 나는 교사 생활하면서  낯선 사람들을 만나러 찾아다녔다. 쉽게 갈 수 있는 곳은 연수를 받으러 가는 곳이다. 음악, 과학, 컴퓨터, 상담, 놀이체육 등 교육현장에서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연수를 받으러 다녔다. 사람들을 만나기 위함이 가장 큰 이유였다. 내 삶의 테두리를 벗어나 다른 곳으로 이동한다. 귀찮고 힘든 일이다. 하지만 나는 호기심이 많다. 각각의 분야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지 궁금하다. 알고 싶고 경험하고 싶다. 그 분야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직접 만나고 싶다. 건전한 젊은 사람들이 있는 곳에 가면 좋은 힘이 더 생긴다. 나는 폐암수술 후, 더 활발하게 사람들을 찾아다녔다. 강릉에서 청년들이 주된 회원이었던 독서모임에 참여했을 때, 미래를 준비하고 꿈꾸는 내용의 대화를 함께 했다. 청소년 학교'날다'에서 봉사활동을 할 때도, 청소년들을 위한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준비했다. 제주도에서 북토크에 참여하기 위해 찾았던 곳, 일러스트를 배우기 위해 찾아갔던 작은 책방, 그곳에서 만난 젊은 여성분들. 사진 촬영 방법을 배우러 갔던 필름로그에서 만난 젊은 사람들.

내 관심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찾아가는 곳도 다르다. 만나는 사람들도 다르다. 나는 미래를 위한 꿈을 키우는 사람들을 찾아다녔다. 현재의 삶을 원망하며 살아가는 사람들 보다, 오늘의 상황을 희망으로 바꾸려는 사람들, 하루를 역동적으로 살아가려는 사람들 속에 나도 찾아갔다.

서핑을 배우는 곳에 모이는 사람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힘을 갖고 있거나, 그 힘을 키우려는 사람들이다. 서프보드 위에서 떨어져 바다에 빠질 것을 알고 시작하는 사람들이다. 실패를 기쁨으로 바꾸는 힘을 가졌거나, 키워가는 사람들이다. 나는 서핑을 하면서 그런 사람들과 함께 한다. 좋은 힘을 얻는 기회다.

이전 09화 등뒤에서 밀어주는 손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