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소 Sep 26. 2022

성공의 기준

어떤 시선에서 바라보는가

 성공이란 무엇일까. 흔히들 말하는 돈을 많이 벌고 유명해지는 것이 성공에 대한 답일까?


 성공의 기준에 있어서 답이 없다는 게 답이 아닐까. 내가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성공이냐 실패냐가 달라질 것이고 어떤 시선에서 바라보는가에 따라 행복한가 불행한가 그 가치가 달라질 것이다.


 보통은 성공=행복이라는 공식 같은 게 있어서 돈을 많이 벌고 유명해지면 행복할 것이다라는 암묵적인 기준 같은 게 있다. 하지만 돈을 많이 벌고 유명해졌다고 해서 무조건 행복하진 않다. 하지만 행복한 것이 성공이다 라는 시선으로 내 삶을 그리고 주변을 바라본다면 어떨까?


 얼마 전에 친구와 대화를 하다가 문득 우리 진짜 어른이 된 것 같아. 성공했다 성공했어~ 라며 우스갯소리로 했던 말들이 집으로 돌아와 생각해보니 진짜 이런 게 어른이 되고 성공한 행복한 삶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딘가로 떠나고 싶을 때 훌쩍 떠나는 여행을 할 수 있는 것. 여행 가서 예쁜 소품샵을 발견했을 때 내가 사고 싶은 것을 살 수 있는 것. 유명한 맛집에 가서 내가 먹고 싶은 것을 주문해서 먹을 수 있는 것. 모두 내가 원하는 것을 하고 그걸로 즐거울 때 이것도 행복 아닐까? 하고 말이다.


 세상에는 다양한 행복이 있고 다양한 성공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너무 큰 기준을 가지고 너무 좁은 시선에서 바라본다면 나는 끝까지 성공하지도, 행복하지도 않은 채 그저 살아만 가게 되지 않을까. 이건 너무 슬프지 않을까.라는 여러 가지 생각들이 스쳐 지나갔다.


돈을 많이 벌고 유명해져야 행복한 것이 아니라 돈을 많이 벌고 유명해지면 좋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행복할 수 있는 삶을 만드는 것은 내 생각과 시선, 기준에 달려있는 것이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고 열심히 해나가다 보면 그 뒤에 원하는 것들도 나를 따라오게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요즘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난 실패한 인생이야, 난 왜 이렇게 불행할까 하는 그 생각들로 나 자신을 묶어버린다면 이미 꼬여버린 이 생각과 감정을 혼자서 풀어내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을 것이다. 한 때 나도 정말 어둡고 악한 생각들로 내가 내 자신을 가두고 통제하기도 했었다. 그때의 나는 내가 영원히 행복할 수 없는 인생이라고 생각했고, 내 인생은 이미 실패했다고 생각했다. 나도 행복하고 싶었고 행복해질 수 있는 사람이었는데 잘못된 기준과 부정적인 생각으로 더 나은 삶을, 성공을 방해했던 것이다.


 

이전 07화 친구들에게 그리고 나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