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메타인지, 시간 관리하기, 스터디플래너 양식 무료 나눔
*자기주도학습(Self-directed learning) : 학습자가 배움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인지, 정서, 행동을 점검하고 관리하며 학습 과정을 주도해 나가는 학습활동.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 : 자신의 인지를 관리하고 조절하는 능력.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 지 아는 것. 학습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점검하며, 평가하는 능력.
혹시 미디어 이용 조절 능력을 기르고 싶다면, 본인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관찰하고 점검해보는 것도 좋다.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설정 > 스크린 타임’, 안드로이드폰이라면 '설정 > 디지털 웰빙'을 활용해서 본인이 스마트폰에 얼마나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의외로 본인이 하루에 얼마나 많이 스마트폰에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지 모르고 있다가 깨닫는 경우가 많다.
참고로, 비록 몇 년 전의 연구라는 것을 고려해야겠지만, 2014년에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가 발표한 ‘아동 청소년 스마트폰 사용 관련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인식도 조사’ 결과를 보면, 전국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12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스마트폰 사용 시간으로 초등학생은 약 55분, 중학생은 약 1시간 30분, 고등학생은 1시간 45분 정도를 권장했고, 주말에는 여기서 약 20~30분 정도를 더 사용해도 괜찮다는 의견을 냈다고 한다.
오늘 설명한 시간 관리 방법에 관하여, 이와 비슷한 방법을 만화로 표현하신 분을 발견해서 아래에 링크로 첨부했다. 참고하면 좋을듯하다.
https://www.instagram.com/p/CDHJkVyHdph/?igshid=19ieydwgagk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