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민크루 Nov 01. 2020

이름이 불리어지는 마법


당시 스타 크루즈에서의 나의 포지션은 게스트 서비스 코디네이터였다. 주요 업무는 스위트 객실을 이용하는 승객과 선사 측 VIP 승객을 전담하여 승선에서 하선까지의 모든 것을 어시스트하는 것이다. 승선 과정은 (1) 수하물 체크인 (2) 승선 카드 및 관련 서류 확인 (3) 출입국 심사로 이루어지는데, 이런 과정에서는 어쩔 수 없이 기나긴 줄이 이어지게 된다. 하지만 내가 어시스트하는 승객 및 그룹은 부득이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No waiting, No lining” 즉 기다리지 않고 승선하게 된다.


이런 보다 편하고 빠른 서비스를 위해서 우리는 어드미럴 클래스 카운터를 별도로 준비한다. 이 카운터에서 승객에게 승선 중에 내가 제공하게 될 서비스에 대해서 설명을 하는 체크인 브리핑을 한다. 일반적으로는 평균 15분 정도 소요되는데, 단골 승객이라 두 말할 필요도 없는 승객은 서로 바로 이름을 부르며 2~3분 만에 승선을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가 하면, 거동이 불편했던 일본 두 노부부를 위해 객실에서 직접 브리핑했을 때에는 세세한 질문이 너무 많아 무려 1시간을 한 적도 있다. 브리핑을 마치고 저린 두 다리로 아무렇지도 않은 척 웃으면서 일어나 걸어 나오느라 애를 먹기도 했다.


그 외 다른 업무는 방송국 및 신문사, 잡지사, 여행사 등에서 취재 및 답사 차 승선할 때에 그룹 전체를 어시스트하는 것이다. 또한 승객에게 매일 발부되는 선상 스케줄을 한국어 및 일본어로 번역하는 업무도 했다.


이러한 업무를 하루 평균 10시간을 하는 것은 물론, 14시간도 일해야 하는 바쁜 날이 지속되는 경우도 허다했다. 이런 식으로 쉬는 날 없이 10개월 동안 반복하면서, 터무니없는 급여 조건을 생각하면 내가 정당한 대우를 받으며 일을 하러 온 건지 자원봉사자로 온 건지 싶은 날이 하루 이틀이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하게 지낼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승객들이 매일같이 불러주는 내 이름이었다. 승객들이 체크인 브리핑에서 들은 내 이름을, 바로 기억하거나 되불러 확인하고는 하선하는 순간까지 기억하고 불러주는 것이다. 그게 뭐 그렇게 특별한 일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나를 알아주는 사람한테 마음이 가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작년에 전 동료에게서 연락이 왔는데 먼 친척이 크루징 할 때에 내가 너무 잘해줘서 아직까지도 고마워한다는 내용이었다. 당시뿐만이 아니라 몇 년이 지나서도 내 이름을 기억해준다는 것에 굉장히 기쁘고 감사할 따름이었다.


그렇게 바다 위의 배에서 불리는 내 이름이 나를 버티게 하기도 했다.


이전 04화 내가 선택한 첫 단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