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영단어: desert, dessert, parfait
1962년 데이빗 린David Lean 감독의 <아라비아의 로렌스>는 로렌스Thomas Edward Lawrence 경의 Arab Revolt에서의 역할을 그린 영화다. 중동지방의 사막desert을 배경으로 벌어지는 풍경이 인상적이었고, 4시간 가까운 길이도 인상적이었던 영화다. 사막은 매우 역설적인 공간이다. 생명의 대척점에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사막에서 삶의 본질과 생의 의미를 성찰한다.
알베르 카뮈Albert Camus는 사막에 대한 특별한 애정이 있었던 작가였다. 그는 인간의 실존적 상징으로서 사막에 대해 사색하며 말한다. "사막의 광활한 침묵 속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과 오롯이 마주할 수 있고, 아마도 그 압도적인 외로움 속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존재의 진실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인류의 역사와 문화에서 사막의 역할, 고독과 사색과의 연관성, 그리고 경외와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사막에 대한 틀릴 수 없는 성찰이라고 할 것같다.
생 떽쥐베리Antoine de Saint-Exupéry는 전쟁에 참전했던 조종사이기도 했다. 비행사로서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바람과 모래와 별들Wind, Sand and Stars>는 참으로 아름다운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보다 더 널리 알려진 <어린왕자The Little Prince>는 사막에 불시착한 조종사와 지구에 온 별나라 어린왕자와의 이야기이다.
사막에 불시착한 조종사에게 어디서 왔는지 알 수 없는 아이가 다가와 그림을 그려달라고 한다. 양sheep을 그려달라고 해서 양을 그려줬는데, 자신이 원하는 양이 아니란다. 몇 번 다시 고쳐 그렸지만, 여전히 어린왕자는 자신이 원하는 모습의 양이 아니라고 한다. 귀찮아진 조종사는 구멍뚫린 상자를 하나 그려주고, ‘네가 원하는 양이 이 상자 안에 있다’고 말한다. 그제서야, 어린왕자는 기뻐하며 말한다.
“내가 딱 원하던 양이에요
This is exactly the way I wanted it”
desert는 버려진 땅, 아무도 살지 않는 곳, 황량한 땅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De-는 보통 아래를 의미하거나, 반대를 의미하는 접두어, 혹은 거리를 두고 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ser-는 줄을 선다는 뜻이다. 어디서든 서비스service를 받기 위해서는 순서를 기다리거나, 줄을 서야 한다. 규칙을 준수하고 잘 지키는 것은 observe라고 한다. 줄서기는 규칙의 준수를 잘 보여준다.
줄을 선다는 것은 사람들의 왕래와 소통이 있어야 의미가 있다. de라는 반대 접두어가 결합되면서 소통과 왕래는 사라지게 된다. 더 이상 어떤 형태로든지의 서비스service가 가능하지 않다. 하다못해, 전화서비스가 되지 않는 곳에서도 정상적인 생활은 어려울 것이다. 사막은 사람들의 발길이 끊긴 곳이다.
사막desert이라는 단어는 동사로도 사용된다. 동사로 사용되면 버리다는 뜻이다. 역시 사막을 의미할때의 어원이 살아있다. 줄을 서는 것line up에서 이탈de 한다는 뜻이다. 뭔가를 얻기 위해서 혹은 어떤 조직의 구성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deserter는 보통 탈영병을 의미한다.
멋진 식당에서의 저녁dinner은 디저트dessert로 완성된다. 사막을 의미하는 영어단어 디저트desert는 식사후의 디저트dessert와 늘 헷갈린다. 다른 단어 같지만, 어원적으로 두 단어의 스펠링이 같게 쓰이기도 했다. 식사후의 디저트를 의미하는데 desert라는 스펠링이 사용되기도 했었다. 여기서 de-는 완벽하게 하다, 완성하다 라는 의미를 갖는 것으로 보인다. sert는 service를 의미하는데, 식당에서의 서빙serving을 생각하면 된다. 식사 후의 디저트는 “식사서비스를 완성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디저트가 왜 식사 후에 나오는지 이해가 간다.
디저트dessert는 식사의 마지막에 나오는 과일이나 사탕같은 것이다. 디저트dessert에 사용된 de-는 접두어dis-와 비슷하게 제거하다, 치우다는undo 의미로 사용한다. 그래서 dessert는 식사에서 서비스했던 그릇과 음식을 치운다는 의미를 갖게 된다. 식사코스의 마지막이라는 의미도 좋고, 식사했던 것을 치우는 의미도 무난하다. 어찌되었건, 멋진 식사를 완벽하게 마무리하는 달콤한 후식이 디저트dessert다.
파르페parfait는 널리 알려진 디저트 메뉴다. 파르페는 영어로 perfect에 해당한다. 식사를 코스course라고 말할 때, 시작과 완결에 대한 개념은 필연적인 것으로 보인다. 식사의 끝을 완벽하게 끝낸다perfect는 의미에서 디저트의 이름을 파르페라고 붙인 것으로 추측한다.
식사에 코스course라는 말을 사용한 것을 유추해 보면 서구문화의 전통과 깊은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코스course라는 말은 달린다, 흐르다 라는 뜻의 cursus, 그리고 더 근원적으로 kers라는 어원과 관계가 있다. 코스는 달리는 길 혹은 흐름current을 의미한다. 뛰는 것은 시작이 있고 끝이 있다. 코스는 그래서 시작과 끝이 중요하다.
시작beginning과 끝ending은 서구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문화적 개념이다. 성경The Bible은 창세기Genesis로 시작해서 계시록Revelation으로 끝난다. 흔히 직선적인linear 세계관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세계관에서 시간은 오직 한쪽 방향으로만 흐른다. 역사의 방향 역시 정해져 있다.
반면 동양의 시간관은 순환적circular이다. 윤회사상은 그러한 시간관에서 비롯된다. 근대문명이 동양을 잠식해 오기 전까지 서기A.D. 라는 연대기Chronicle의 개념은 존재하지 않았다. 한국은 연도를 표기할 때 60갑자를 사용했다. 따라서 60년이 지나면 다시 그 해가 돌아오는 것이다. 1년에서 시작해서 2023년까지 순차적으로 비가역적으로 흐르는 시간의 개념은 60년이 지나면 다시 시작되는 갑자력의 시간과는 질적으로 다르다.
노출 시간을 길게 해서 밤하늘을 촬영한 사진은 북극성Polaris, the North Satr을 중심으로 한 원운동을 보여준다. 밤하늘의 천체constellation는 하나의 거대한 시계와 같다. 그 시계는 늘 같은 자리로 다시 돌아온다. 태양은 항성이라고 한다. 하지만, 움직이지 않는 것은 아니다. 태양 역시도 은하의 중심에 밀집한 질량에 의에 태양계의 모든 행성을 데리고 2억 3천만년에 한 바퀴씩 돌고 있다고 한다. 2천년 문명의 역사로 2억 3천만년을 예측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지구는 23.5도 기울어진tilted 축axis 때문에 미세하게 움직인다. 이것은 세차운동precession이라고 한다. 그래서 지구는 북극성을 기준으로 아주 조금씩 자리를 이동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 북쪽의 기준이 되는 북극성Polaris은 오랜 시간이 지나면 다른 별에게 자리를 내어줄 것이다. 1만 2천년 후엔 베가Vega성이 북극성의 자리에 오게 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