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맑고 향기롭게 Sep 15. 2021

알밤

가을을 줍다.

어제 백신을 맞고 오늘 하루 종일 무기력한 모습으로 침대 위에서 내려오지 못하고 있었다. 이렇게 있다가 더 무기력해지는 거 같아 쌓아 둔 설거지도 하고, 세탁기 빨래도 돌려보고, 몸에 힘을 조금씩 주며 남은 오후를 보낼 무렵, 둘째 아이 지인으로부터 공원 한 바퀴 돌자며 저녁 먹고 산책할 수 있는지 물어보았다.


오늘 하루 청량한 하늘을 선사한 만큼 밖으로 나가고 싶다란 생각도 오후가 되어가니 조금씩 선명해졌다.

일단 타이레놀 두 알 먹고, 약속하고 부지런히 저녁을 먹고 밖으로 둘째를 데리고 나갔다.


나오길 잘했다. 저녁시간은 선물 같았다. 살랑살랑 부는 바람은 산책하기 잘했단 생각을 더 짙게 했으니, 공원으로 향하는 발걸음이 가볍다. 공원 안에는 도토리나무도 지나고 은행나무도 지난다. 밤나무도 군데군데 있다.


은행나무 아래는 제법 노란 은행들이 떨어져 있다. 엊그제만 해도 이렇게 떨어지지 않았는데, 어찌 되었든 가을로 가을로 한 걸음씩 다가가고 있는 게 분명하다.


해마다 가을이 되면 두 개의 얕은 산을 지나야 집으로 오고 갈 수 있는 오솔길이 있었다. 집 근처 오솔길엔 내게 단골인 밤나무가 있었다. 산에서 크는 나무이기에 말 그래도 조그맣고 작은 알밤을 주는 밤나무였다.


지금으로 보면 약단밤(?) 정도의 크기의 밤나무 아래로 걸음을 옮기고 뒤적뒤적 알밤을 줍는다.

이 밤나무는 아무도 모르는 나만의 보물섬 같은 곳이었다. 밤나무에 가까이 가기까지 아카시아 나무도 지나야 했다. 밤송이는 바람이 부는 날이면 더 많이 떨어져 있었다. 만만한 나무 작대기를 손에 잡고, 눈에 보이는 알밤을 담아 신발주머니에 담는다. 작대기로 뒤적이다 알밤이 보이면 또 줍고, 밤송이에 붙어있는 알밤들도 하나라도 놓칠세라 하나하나 알차게 챙겨 줍는다. 그중에 벌에 먹은 알밤들도 많다. 아무래도 누군가 키운 나무가 아닌 야생 그 자체 밤나무 이기에 벌레 먹는 건 당연하다. 껍질이 반질반질한 벌레 먹지 않은 온전한 밤을 줍는 건 마치 길가다 동전이라도 줍는 기분이었다. 밤 줍는 건 하루 이틀로 끝나지 않는다.


밤나무에 밤이 다 떨어지기까지 3주 이상의 시간이 걸린 듯하다. 그 시기 하굣길 밤나무 아래서 보물을 줍는 그런 기분은 정말 좋다. 비라도 온 다음 날이면 밤들은 더 많이 떨어져 있다. 신발주머니 한가득 밤을 주워 집으로 가져가면 엄마께선 삶아 간식으로 내어 주셨다.


나보다 남동생은 알밤 줍는 게 더 열정적이었다. 휴일이면 밤 줍는다고 새벽부터 집을 나섰다. 굵기도 제법 굵은 밤을 주워온다며 이산 저산을 휘저어 다녔으니, 한가득 담아온 알밤 중에 굵기가 제법 큰 건 나중에 제사상에 올리신다며 따로 보관하셨다.


해마다 가을이면 알밤 줍던 시간 속에 나를 데려간다. 꿈속에선 아직도 알밤을 찾아다니고 있다. 그 밤나무가 늘씬하게 쭈욱 뻗은 채로 나를 반겨주고 있으니, 아직도 눈앞에 선하게 남아 있는 오솔길의 밤나무들이 매년 가을에 나를 또 그 추억 속으로 데려다주고 있다.


오늘은 둘째아이 친구공원서 주운 알밤에 그때의 기억이 소환되어 초가을 완연한 가을을 맞이하고 있게 되었다.

오늘 만난 알밤
작가의 이전글 감이홍시 되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