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나은 Oct 27. 2022

상상력을 발휘해보자

골프장엔 나가고 싶지만 연습장엔 가기 싫고 작가는 되고 싶지만 글쓰기는 어렵고 살은 빼고 싶지만 다이어트는 하지 않는다. 나만 그런 거 아니죠? 빠른 사람은 골프를 시작하고 3개월 만에 골프장에 나가서 라운딩을 하기도 한다고 한다. 몸치인 내가 남들보다 빨리 골프장에 나가 머리를 올릴 수 있을 거라고 기대도 하지 않았다. 그래도 내심 평균의 사람은 되고 싶었는데 레슨을 받기 시작한 지 6개월이 되어 간다. 언제까지 7번 아이언만 붙잡고 있어야 하는 걸까? 골프장에 나가면 모든 클럽을 다 쳐봐야 할 텐데. 처음 시작할 때 가졌던 느긋한 마음은 사라지고 조바심이 난다. 연습장에서 나를 뺀 다른 모든 회원들은 드라이버를 연습하고 있는 것 같다. 재미는 없고 집에서 눕고 싶은 몸을 끌고 연습장에 따박따박 나와도 실력은 늘지 않고 이대로 계속해야 하는 건가 싶어지는 순간이 또 찾아왔다. 누군가는 새로운 시작은 자신의 무능을 발견하는 시간이라고 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기대도 실망도 없다. 나는 골프를 시작하기 전으로 돌아가고 싶다. 하지만 내가 골프를 시작했다는 걸 다들 알고 있다. 시부모님이 알고 계신 게 제일 큰 부분을 차지한다. 사람일은 어찌 될지 모르는 거라 남편에게 이야기하지 말라고 부탁까지 했는데 말이다. 연습장에 등록할 때 지금은 클럽을 살 필요가 없다고 연습장에 있는 연습용 채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다. 내 마음은 팬에서 부쳐지는 김치전보다도 쉽게 뒤집어졌다. 골프를 시작하고 2개월 만에 여성 풀세트*로 클럽을 구매하지 않았던가? 이제 와서 발을 빼기엔 내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았다.


이럴 때 내게 가장 필요한 건 상상력을 발휘하는 일이다. 주로 지금 여기 있는 내가 아닌 다른 세상에서 살고 있는 나를 떠올려보는 곳이다. 그곳에서 나는 하고 싶은 걸 하며 행복하다.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해보자면 이런 거다. 첫사랑에 실패하지 않은 다른 세상의 나를 상상해본다. 그 세상에서는 첫사랑이었던 남자 친구와 이별하지 않고 결혼도 했고 아이도 있다. 이별의 아픔으로 누군가 심장을 꽉 움켜쥐었던 것과 같은 아픔을 알지 못하는 내가 살고 있다. 이번에는 골프를 포기하지 않기 위해서 미래의 나를 떠올려 본다.


-6살과 2살인 아이들이 스무 살이 넘었다. 우리 네 명은 쪽빛 하늘 아래 나무들은 각자가 가지고 있던 다양한 색을 나타내고 있다. 만산홍엽과 대비되게 잘 관리된 잔디는 여전히 초록을 유지하고 있다. 우리는 서로 자기가 더 공을 더 잘 진다며 의견이 분분하다. 나도 내가 잘 친다고 주장은 하지만 나보다 가족들이 더 잘 친다 한들 질투나 부러움 따위의 감정은 조금도 없다. 그저 가족 모두 건강하고 이렇게 취미를 함께 공유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 감사하다고 행복하다.-


내가 지금 골프를 접는다면 상상 속 미래의 우리 가족 모습을 완성시킬 수 없다. 이 미래를 나는 포기할 수 있을까? 아. 니. 다. 내가 어떤 사람인가 독서모임 지정도서가 선정되면 일단 총페이지를 확인하고 책을 읽을 수 있는 일수로 나눠보는 사람이 아닌가? 내가 상상하는 미래의 나는 지금의 나보다 적어도 스무 살 정도를 더 먹었을 것이다. 앞으로 20년이 넘었다고 따져보면 못 할 일도 없을 것 같다. 내가 가지고 있는 클럽 총 11개. 하나를 1년 6개월씩 붙잡고 있는다 해도 16년 6개월 정도가 걸린다. 3년 6개월 동안이 남는다. 7개의 클럽 정도는 2년씩 붙들고 있어도 되는 시간이다. 조바심 낼 필요가 전혀 없다. 중간에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나도 할 수 있지. 그럼. 남들은 3개월 만에 하는 일을 설마 20년 이상 연습하고 못할 만큼 내가 또 그렇게까지 바보는 아니다.



*내가 구매한 클럽 풀세트는 드라이버 , 페어웨이 우드 4번, 유틸리티 4번, 6~9번 아이언, PW, AW, SW 그리고 클럽을 담을 스탠드백도 구매했다. 양심상 퍼터는 골프장에 나갈 실력이 되면 구매하기로 했다. 사람마다 구매하는 클럽은 다를 수 있다.

이전 06화 아직은 재미없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