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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콘진 Jan 18. 2024

쿠키리스 시대에서 중요해지는 콘텐츠 유형 3가지

브랜디드 콘텐츠가 더욱 중요해지는 이유와 강화될 콘텐츠 유형 파악하기

올해 하반기부터 쿠키리스(Cookie-less) 시대가
본격적으로 막을 올린다.


"쿠키리스 시대가 온다" 혹시 '쿠키리스'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정확히 말하면 서드(3자) 파티 쿠키가 없어지는 건데요. 사용자가 웹에서 활동할 때 생성하는 데이터를 이제 3자(타사)가 함부로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거예요. 그래서 이제 서드파티 쿠키를 활용한 맞춤형 광고가 어려워졌습니다. 하지만, 빠르게 바뀌어가는 디지털 환경의 흐름 속 늘 돌파구는 있죠.

사실, 맞춤형 광고의 성과 저하 흐름은 이번 처음이 아니에요. 실제로 개인정보 보호에 따라 이전보다 맞춤형 광고에 대한 성과가 떨어지고 있었어요. 여기에 유럽은 광고를 안 볼 수 있는 인스타그램 유료 버전까지 출시(한국은 출시 안 함)했죠. 이게 또 언젠가 한국에도 도입될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처럼 점점 디지털 환경 내에서 맞춤형 광고 성과가 저하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어요.


1. 브랜디드 콘텐츠가 더욱 중요해지는 이유:


그래서 이제 광고로 사람들 마음을 사로잡는 게 예전만큼 쉽지 않아 졌어요. 광고가 안 통한다면, 우리가 뭘로 우리 고객들을 끌어들여야 할까요? 바로 '콘텐츠'가 해답이 될 수 있어요. 이럴 때일수록 브랜디드 콘텐츠가 힘을 발휘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브랜드디드 콘텐츠란, 그냥 제품 팔려고 하는 광고가 아니라, 우리 이야기, 우리 가치를 담은 정보나 이야기들이에요.


콘텐츠로 사람들하고 소통하면, 잠재 고객은 우리 브랜드를 더 좋아하게 되고, 자연스레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겠죠. 앞으로 브랜드에게 이러한 콘텐츠 역량이 요즘 디지털 환경에서는 더욱 중요해질 거라고 전망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브랜디드 콘텐츠가 더욱 중요해질지 살펴보겠습니다.

2. 어떤 브랜디드 콘텐츠가 중요해질까?
중요해질 3가지 콘텐츠 유형

1. 소비자 참여형 콘텐츠

쿠키리스 시대는 아무래도 사용자 데이터 수집에 제한을 두고 있죠. 그렇기에 브랜드는 브랜드에서 직접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을 받기 위해 다채로운 참여형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발행할 것으로 전망돼요. 이를 통해 직접적으로 이메일 주소, 번호 등의 고객 정보를 모을 수 있고, 우리 고객의 취향 정보 또한 모을 수 있겠죠.


여기에 브랜드는 이제 사용자가 직접 제공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 콘텐츠에 더욱 집중하게 될 것입니다. 타깃에게 더욱 정교해진 콘텐츠를 제공하겠죠. 그래서 콘텐츠는 보다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더욱 정교하게 발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좌) 배스킨라빈스/ (우) 롯데리아


2. 고객 락인을 위한 관계 유지 콘텐츠 확대


콘텐츠로 우리에게 유입을 유도할 뿐 아니라, 한번 들어왔던 우리 고객을 락인 시키는 전략이 중요해졌습니다. 즉, 우리 콘텐츠를 보러 계속 올 수 있도록 우리만의 콘텐츠 전략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것이 필요해진 것이죠.


이제 콘텐츠 마케팅이 단순히 브랜드 인지도 확산에서 나아가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용하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는 소비자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장기적인 충성도를 증진시킬 수 있겠죠?!


3. 키워드를 활용한 정보성 콘텐츠


쿠키리스 시대에도 사용자가 검색 엔진을 통해 정보를 찾는 행동은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검색 엔진(SEO)에 최적화된 콘텐츠는 브랜드의 가시성을 높이는 데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검색을 통해 브랜드의 콘텐츠에 접근하게 되면, 이는 브랜드 인지도와 트래픽 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이제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사용자들을 잡아야 할 때입니다.

위닉스 블로그


위의 위닉스 사례를 보시면, 위닉스 브랜드 제품이 아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고객과 신뢰도를 쌓고 있는 브랜드 블로그 사례라고 볼 수 있어요.


이제 콘텐츠 마케팅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수단을 넘어,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신뢰를 구축하고 지속 가능한 관계를 형성하는 핵심 전략으로 자리 잡게 될 것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새로운 마케팅 환경에 적응하는 전략을 수립할 때입니다.


“우리가 지금 SNS 채널 운영을 잘하고 있는 걸까? 고객이 우리 콘텐츠를 만족하며 소비하고 있는 걸까?

어떤 SNS 채널에 어떤 콘텐츠를 발행하면 좋을까" 등


지금보다 효율적인 콘텐츠 마케팅의 전략에 고민이 있으시다면, '더콘텐츠연구소'가 현재 여러분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분석 및 진단해 드리고, 막막하고 풀리지 않던 디지털 소통 · 콘텐츠 마케팅의 방향성을 전략적으로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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