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jahn Brahm and Chan Master Guojun
깊은 감동과 여운을 남긴 책 한 권을 이번 ‘책리뷰 & 독서노트’에 기록해 두고자 한다.
(최근 발행한 필자의 다른 글에서 성경(bible) 구절을 언급한 적이 있어서 일부러 선정한 책은 아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명상 수행의 대가인 두 스님(아잔 브라흐마 & 궈쥔 선사)의 ‘명상 에세이’ 같은 [ Falling Is Flying ]-The Dharma of Facing Adversity (2019) by Ajahn Brahm and Chan Master Guojun이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영어 원서의 책 제목 ”Falling Is Flying”이 반 이상은 다 했다고 본다. 어쩌면 이 보다 더 강력한 메시지를 주며 요약된 책 제목은 없으리라 본다.
하지만 원제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 : 역경에 맞서는 진리”의 한국어 번역본은 “[개구리 수프] - 삶이, 우리를 향해 돌을 던질 때”로도 출간되어 있다고 한다. 번역하신 분이 [개구리 수프]라고 한국어본 제목을 정하신 나름대로의 배경이 있겠지만 어쨌든 이 책을 펼쳐 들면 책 제목의 이야기도 함께 읽으실 수 있다.
한 때 마음 “내려놓기”, “비우기”가 크게 관심을 받으며 연일 ‘화두’(話頭)가 된 적이 있다. 그냥 앉아서 명상을 하든, 요가를 하든, 걷기를 하든, 절을 하고 기도를 하든, 우리는 ‘마음을 다스리는 일’이 정신 건강에 얼마나 중요한지 익히 잘 알고 있지만 실제 일상생활 속에서 실행하기는 쉽지 않다.
매일 전쟁 같은 출퇴근에, 학업이든 직장 업무든 살인적 경쟁, 생존이냐 도태(淘汰)냐, 실적, 그리고 그 성과와 목표 (초과) 달성, 그 이윤만을 최고의 가치로 삼는 이 적자생존(適者生存)의 사회생활 내에서는 우리 스스로 마음 “내려놓기”, “비우기”를 행하기는 더더욱 어렵다. (이와 관련하여 필자의 졸고, [ P.S.우리가 살면서 욕심을 "절대" 못 버리는 이유? ]를 참조하시기 바란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삶의 온갖 시련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또 내 삶으로부터 자유롭기 위해 매일 명상하며 그 마음을 다스리는 법과 지혜를 깨쳐나가야 한다.
이 책은 Ajahn Brahm과 Chan Master Guojun 두 명상 수행 대가 스님의 삶의 도전에 대한 자유로운 탐구와 그 수련에 관한 가르침을 그들만의 어법으로 솔직한 이야기와 함께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들려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혹시 독자분들 중에서 종교 서적 아니냐고 하실 수도 있는데, 불교(佛敎, Buddhism)는 신을 믿지 않으므로 기독교(개신교, 천주교)와는 달리 “불교는 종교가 아니라 철학이고 수행이다.“라는 주장도 있음을 함께 적어둔다. 그리고 ‘신의 구원(救援)을 받느냐’, ‘해탈(解脫)의 경지에 도달하느냐’ 라는 차이도 있다고 한다.
(참고로, 현재 한국의 4대 종단으로는 기독교, 천주교, 불교 그리고 원불교가 있으며 국가 공식 행사에 이 4대 종단이 함께 참석하고 있음.)
힘든 일상 속 삶의 지혜를 헤아려 보고 삶과 화해(和解)하며 순응할 수 있는 마음의 평화를 명상(meditation)해보고자 하는 분들에게 (종교나 믿음의 여부를 떠나) 일독을 추천한다.
이 책중에 Chan Master Guojun 스님과 Ajahn Brahm 스님의 인상 깊은 한 구절을 아래에 인용하며 짧은 책 소개를 마친다.
In free fall, nothing is solid and there is nothing to hold on to. There is no way to control the experience. You have to surrender, and with that surrender comes the taste of liberation. (p.102)
by Chan Master Guojun
다음 [어학사전],
도태(淘汰) :
1. [생물] 적자생존(適者生存)에 의해서 환경이나 조건에 적응하지 못하는 개체군(個體群)이 사라져 없어지는 현상.
2. 경쟁에서 졌거나 시대에 뒤처진 사람이나 집단이 밀려남.
구원(救援) :
1. 어려움이나 위험에 빠진 사람을 돕거나 구하여 줌.
2. [기독][천주] 인류를 고통과 죄악과 죽음에서 구하는 일.
해탈(解脫) :
1. 굴레의 얽매임에서 벗어남.
2. [불교] 속세의 속박이나 번뇌 등에서 벗어나 근심이 없는 편안한 경지에 도달함.
화해(和解) : 갈등과 다툼을 그치고 서로 가지고 있던 나쁜 감정을 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