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삼,십대 04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헤이 Mar 17. 2022

삼,십대 ep.4

삼십대의 건강검진 그리고 스트레스


삼십대의  건강검진을 받았다. 예상보다  몸엔 문제가 많았다.



건강검진


2년 만에 건강검진을 다시 받았다.


그간 업무적인 근육 키우기에만 너무 집중했던 탓일까?

내 몸의 근육량은 평균치를 현저하게 못 미쳤다.


게다가 깨끗했던 몸 구석구석 혹이 많이도 생겼더라.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스트레스가 원인이었다.


정작 내 몸에 이렇게나 무관심했다니..

나는 무엇을 위해 그렇게 달려왔을까?

괜스레 스스로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스트레스


모든 현대인들이 그러하듯.

인생에서 스트레스는 떼려야 뗄 수가 없는 고질병이다.


대학만 가면 끝날 것 같던 고민이,

취업만 하면 끝날 것 같던 고민이,

결혼만 하면 끝날 것 같던 고민이,


끝도 없이 생겨나고

그것은 온전히 내 몸에 스트레스로 남는다.


불과 작년만 해도,

나는 나의 스트레스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풀어왔다.


애인을 붙잡고 하루 종일 하소연하며 울어보기도 하고,

퇴근 후 집에 돌아와 가족들에게 투정을 부려가며 그렇게 풀어왔다.


잘못된 방식임을 알면서도

당시에는 그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버틸 수가 없을 것 같았다.


나는 왜 내 인생에 아무런 영양가도 없을 그런 사건 때문에,

그런 사람들의 비판 때문에, 철저하게 부서져가며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괴롭혀야 했을까.


올해부터는 나의 스트레스를

나의 바운더리까지 가져오지 않기로 결심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나에게 상처를 준 것은 결국 나였다.


어차피 스트레스와 계속 함께해야 하는 것이 숙명이라면

더 이상 온몸으로 받아내느라 힘들어하지 말고, 피할 건 피하고 맞설 건 맞서가며

스트레스에게 지지 않는 건강한 마인드를 가진 어른이 되기를.


그 누구도 나에게 상처를 줄 수 없도록.




이전 03화 삼,십대 ep.3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