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삼,십대 05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헤이 Mar 24. 2022

삼,십대 ep.5

삼십대의 문장 그리고 태어난 김에 사는 사람


최근에 눈에 들어왔던 문장 하나




삼,십대의 문장


글이란, 어떤 마음가짐으로 읽느냐에 따라 참 다르게 해석된다.


어떨 땐 그저 스쳐 지나갔을 문장 하나가,

어쩔 땐 눈에 깊이 들어와 발목을,

아니 마음을 잡는다.


아주 우연히 어떤 사람의 프로필 글을 보았다.


"정년퇴직 후 차린 치킨가게가 망해,

살고 있는 단칸방의 월세도 내지 못한 상황에서,

간절히 소망하고 바래서 삼십대로 돌아온 것처럼 살자"


그 문장 하나로 일면식도 전혀 없던 그 사람이

어떤 마음가짐으로 삶을 살아가는지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내 마음속에서 알 수 없는 울림을 느꼈다.


나는 과연 어떤 마음가짐으로 삶을 대하고 있었는가.




태어난 김에 사는 사람


이십대의 나는 태어난 김에 사는 사람이었다.

어쩌다 보니 이 세상이란 곳에 발을 딛었고,

태어난 김에 까짓 거 한번 살아보자라는 마음.


굳이 신념이라면,

살면서 만나게 될 수많은 커브길에서 부딪혀 다치지 않고

커브를 따라 유연하게 빠져나오는 것.

그렇게 흘러가듯 살아가자는 정도.


나는 그런 사람이다.

모든 걸 가질 수 없다는 걸 알기 때문에 애초에 꿈조차 꾸지 않는.

꿈과 욕망에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사는 사람.


줄곧 나의 인생을 대하는 태도가 꽤 똑부러지는 편이라고 생각해왔다.

적어도 나는 상처로부터 내 몸 하나는 지켜낼 수 있는 사람이니까.


계속 이런 태도로 임하는 게 맞는 걸까?


기왕 태어난 김에 욕심도 부려보고,

안 되는 일이지만 꿈도 꿔보며,

몸이 부서질 듯 치열하게 살아봐야

내 삼십대가 아깝지 않을 것 같은데..


나이가 느는 게 더 이상 설레는 일이 아니라

아까운 일이라는 걸 깨닫고 나니,

내 마음에도 바람이 드나 보다.


앞으로 삼십 년 정도,

또 나는 어떤 태도로 살아가게 될까?


그것이 무엇이든

좋은 선택보단 나다운 선택을 하길.

이전 04화 삼,십대 ep.4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