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사심슨 Jan 08. 2020

폭풍이 지나간 자리

시집살이 개집살이 13ㄹ

폭풍이 지나간 자리

간밤에 그런 일이 있은후 집안은 폭풍이 지나간 자리처럼 고요했다.

나는 머리가 무겁고, 지끈거리는 걸 느꼈다. 울다 잠들었다 깨고, 울다 잠들었다 깨고를 반복하다 아침을 맞았다.

너무 심하게 울다보면 온몸으로 울음을 낸것처럼 몸이 얼얼하고 무겁다. 마치 물먹은 솜처럼.

그 틈으로 나쁜 균이라도 들어온 것인지. 출근하던 신랑이 내 이마를 짚어보고 열이 나자 화들짝 놀랐다.

당장 병원에 가자는 걸 내가 애써 말리며 출근이나 하라고 했다.


신랑이 출근하자 집안에는 나와 시어머니 둘뿐이었다.

나는 방밖으로 한발짝도 나가지 않았다. 나가서 시어머니랑 마주치기가 싫었다.

마주치기라도 했다간 며느리인 내가 지는 셈 치며 사과를 해야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오기로라도 방 밖을 안나가려했다. 이불을 뒤집어 쓰고 다시 잠을 청할려고 했다.

하지만 잠이 올리가 없었다.

그러던 중 거실에 인기척이 났다. 시어머니가 외투를 입고 돌아다니는지 사부작사부작 거리는 소리가 들려왔다.


혹시 외출할려고 그러시나? 외출하시는거면 얼른 나가서 물 마시고 와야지. 하고 별렀다.

그런데 곧 우리 방문이 열렸다. 나는 이불을 꼬옥 잡고, 눈을 감았다.(다시 되새겨보니 스릴러가 따로 없다.)

시어머니가 내가 덮은 이불을 살그머니 들추고 내 이마를 짚어보셨다.

나는 진작 깨 있었지만 시어머니의 손길에 깬적하며 어색하게 눈을 떠보였다.

시어머니는 같이 병원에 가자고 했다. 나는 괜찮다고 했다.

시어머니는 계속 병원에 가자고 했다. 나는 괜찮다는데 자꾸 왜 이러시나하고 속으로 짜증을 삼켰다.

결국 그 고집을 꺾을수는 없어서 대충 외투를 입고 시어머니와 집을 나섰다.


날씨는 이제 막 겨울에 들어서고 있었던지라 쌀쌀했다.

나는 병원에 가자는 시어머니의 권유가 일종의 사과가 아닐까 했다. 그래서 나도 그냥 어제 일은 죄송했다고 말했다.

시어머니는 별다른 말을 안하시고 자기는 내 새끼 밖에 몰라서 그랬다고...하며 자신의 이기심을 솔직하게 말해주었다.


그렇게 우리는 그날 일을 풀었다.

미안함 30% 서운함 40% 앞으로 같이 살아야하니까 어쩔수 없이 30%...의 비율로 서로에게 사과를 표했다.


폭풍이 지나간 자리. 폐허가 됐어도 집을 짓고 살긴 살아야 했기에.




이전 09화 각자의 입장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