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이 함께 한다

존 버닝햄,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이주령 옮김, 시공주니어1996)

by 강이랑

<그림책 한번 읽어볼까?>

존 버닝햄의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


존 버닝햄의 그림책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의 세계관은 내가 꿈꾸는 세상이다.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의 검피 아저씨는 나의 인생 롤모델이다.


KakaoTalk_20220317_143227092.jpg

검피 아저씨는 첫 장면에서 물뿌리개를 들고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밝은색 캐주얼 정장 차림에 장화를 신고 노란 모자를 쓰고 씽긋 웃고 있다. 뒤편으로 검피 아저씨네 집이 보인다. 화초에게 물을 주다 말고 검피 아저씨는 누구를 보며 웃는 것일까?


넓게 뜰이 펼쳐진 아저씨네 집은 강가에 있다. 그림책 다음 장을 넘기면 기다란 조각배가 보인다.

검피 아저씨는 뱃놀이할 생각에 웃는 것일까. 어느새 아저씨는 산뜻한 나들이 복장으로 옷을 갈아입고 기다란 노를 젓고 있다. 아저씨 혼자 뱃놀이를 하는 걸까? 물론 아니다.


검피 아저씨의 텅 빈 배는 이제 여러 다양한 손님들로 가득 찰 판이다.


첫 손님으로 꼬마 손님들이 타고, 토끼가 타고, 고양이가 탄다. 이어서 개성 넘치는 새로운 손님들이 계속 입장한다. 검피 아저씨네 배를 타러 온 손님들은 모두 풀숲이나 들판에 존재하는 이들이다.


KakaoTalk_20220316_151132804.jpg

맨 마지막 염소까지 모두 12명이 한 배에 탄다. 검피 아저씨는 손님들이 배에 올라탈 때 미션을 준다. 토끼는 뛰어서는 안 되고, 고양이는 토끼를 뒤쫓아서는 안되며, 염소는 뒷발질을 해서는 안된다. 검피 아저씨네 배를 타고 강을 가로지르며 뱃놀이를 하고 싶은 마음에 손님들은 자신의 본성을 억누른다.


하지만 조각배 안은 손님으로 꽉 찼고, 태양은 이글이글거리고, 배 밖으로 손이 저절로 나아가는 강물 위다. 참을성에 한계가 다다르자 손님들은 모두 각자의 본성을 드러내며 배 안은 엉망진창이 된다.


시종일관 미소가 떠나지 않았던 검피 아저씨에게도 위기가 닥치며 처음으로 입가에 미소가 사라진다. 그러나 검피 아저씨는 나의 롤모델이다. 아저씨는 묵묵히 위기에 대처한다. 그리고는 뱃놀이 손님 모두를 자신의 집에 초대해 과일과 케이크가 함께하는 티타임을 연다. 의자란 의자가 모두 총동원된 티타임 장면은 평화고 사랑이다.


주변에는 의외로 검피 아저씨 같은 분들이 많다. 존재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며 묵묵히 헌신하며 행복해하는 분들. 자신의 것을 내주며 함께 즐기는 분들. 그러면서 결코 생색내지 않는 분들.


일본에 있을 때 내가 묵었던 하숙집 주인인 후나야마 아사코 씨가 그랬다. 후나야마 아사코 씨는 자신의 집이나 방을 여러 다양한 사람에게 오픈하여 놀이를 하듯 많은 모임을 주재하시고 이들을 대접하고 함께 즐겼다. 한 번 두 번이 아니라 수십 년간 정기적으로 말이다. 후나야마 아사코 씨의 음악회나 공부 모임에 참여하는 사람도 검피 아저씨 뱃놀이에 참여한 손님들만큼이나 개성 있고 다양했다. 후나야마 아사코 씨네 집에서 우리는 어느 정도는 절도를 지키며, 때로는 본성 그대로 활개 치며 공부하고 놀았다.


이 모두가 또한 검피 아저씨나 후나야마 아사코 씨 본성에 맞아서, 그들이 좋아서 하는 일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그러기 때문에 이들이 끼치는 영향력은 남다르고 소중하다.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 맨 첫 장면에서 검피 아저씨가 물뿌리개를 들고 있던 것을 기억할 것이다. 검피 아저씨는 누군가의 성장을 돕는 사람이다.

KakaoTalk_20220317_132040912.jpg

그리고『검피 아저씨의 뱃놀이』의 세계관에는 초록이 함께 한다.


KakaoTalk_20220317_132816769.jpg

검피 아저씨가 살아가는 주변 환경은 초록으로 둘러싸여 있고, 때때로 검피 아저씨의 집과 조각배 또한 초록빛을 전면에 드리운다.


KakaoTalk_20220317_134052948.jpg

검피 아저씨네 뱃놀이를 찾아오는 손님들 또한 초록의 기운 속에서 등장한다.


검피 아저씨가 입고 있는 노랗고 하얗고 파랗고 분홍색 깔끔한 복장에서도 알 수 있는 것처럼 검피 아저씨는 천성이 예의 바르고, 맑은 성격의 사람임을 알 수 있다.

초록이 함께 하는 세상은 개성 넘치는 각자의 존재가 지닌 본성을 용인하고, 그들의 성장을 돕는다. 그 한가운데에서 검피 아저씨가 함께 한다.

keyword